개념변화모형에 대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6 / 2016.10.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개념변화모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개념변화모형은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수업상황에서 배우게 되는 과학적 지식이 서로 상충되는 경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수업모형을 의미합니다.
목차
1. 개념변화모형에 대해서
2. 오개념의 특징
3.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
4. 포스너의 개념변화를 위한 조건
5. 길버트의 개념변화모형
6. 파인즈와 웨스트의 포도넝쿨모형
본문내용
1. 개념변화모형에 대해서
학생들은 학습을 하기 전에 이미 자기 나름대로의 학습과제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를 선입개념이라고 한다. 보통 학습자에게 순전히 새로운 과학개념은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형성되어 학습이 이루어짐에 따라 순차적으로 분화되지만,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관련된 과학개념은 학습의 과정에서 조절 및 분화되어 새로운 의미로 대체된다. 즉, 개념변화 모형에서 학습이란 인지구조에 자리 잡고 있는 개념의 준거속성 자체를 새로운 준거속성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학습자는 자신의 인지구조를 재조직화하는데 있어서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학습에 효과가 있다. 보통 과학교수 학습모형에는 크게 개념분화모형과 개념변화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념분화모형은 도입, 증명, 적용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도입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배울 내용과 관련된 경험을 제공하고 증명단계에서는 획득한 경험에 대해 적절하고 구체적인 용어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현상을 이해하는 것을 도와준다. 마지막 단계는 학습자가 이미 파지한 과학지식과 학습한 내용을 의미 있게 연결시킴으로써 기존의 지식은 물론 새로 획득한 개념이 확장되는 단계이다. 개념분화모형은 제시되는 개념이 구체적인 개념이어야 하므로 고학년보다는 저학년의 과학교수학습에 효과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년 2학기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중간시험과제물 C형(변화단계 모형 이론)
  • [지능과창의성]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비교하여 나의 견해를 서술함
  • 레포트에서는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를 다양한 관점에서 알아보려 하였다.창의성을 지능의 한 요소로 보는 관점에는 초기 지능이론, 즉 스피어만의 2요인설, 서스턴의 다요인설,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 그리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 있었다. 물론 이 과정에서 각각의 이론이 창의성을 지능의 한 요인이라고 보는 부분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이들 이론의 전체적인 내용을 다룬 것은 아니다. 한편, 지능을 창의성의 한 요소로 보는 관점에는 스턴버

  • [행정론] 한국의 뉴거버넌스 실태와 해결방안
  • 개념이 아직 한국에서 는 익숙하지 않다는 것도 주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기존의 정부주도형 거버넌스에서 뉴 거버넌스로의 변화를 단순히 정부 통제의 축소보다는 정부 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재검토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 또한 참여 주체간의 네트워크를 강조하여 뉴 거버넌스는 민주주의의 지향에도 합치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현재까지의 정부에 대한 대안적 모델로서 뉴거버넌스를 한국적 토양에 적합하게 정착시키기

  • [공기업론] 한국공기업의 민영화에따른 노사관계
  • 모형을 창출하는 것이다. 최근 소액주주들의 권리찾기가 활발해지는 등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성과를 감시하려는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소유권을 이전하고 새로운 지배구조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소액주주들이 경영에 대해 효과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만들고 민영화되더라도 공익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를 완전히 버릴 수 없는 경우에는 시민사회의 공공적 감시가 가능한 메커니즘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민영화되지

  • [범죄]청소년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대한 방안으로 먼저, 청소년 범죄 유형 각각에 대한 일반적인 방안을 먼 저 살펴본 후, 개인적으로 제시한 대응상의 문제점들에 대한 본인의 대응방안을 제시1) 폭력 (학교폭력, 집단따돌림)2) 절도3) 약물오용․ 남용4) 성 비행5) 사이버일탈6) 유해시설접촉7) 대응상의 문제점에 대한, 개인적인 대응방안 제시 4. 결론#레포트를 마치며1. 청소년 범죄의 의의1) 개념 - 청소년 범죄라는 용어는 B,C. 2270년 함무라비 법전에 청소년 범죄에 관한 형(刑)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