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변화모형에 대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6 / 2016.10.0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개념변화모형에 대한 레포트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접근 모형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개발의 접근 방안 및 개념을 이해하고, 개발 모형의 설명 및 특징을 습득하며, 가족생활교육의 다양한 유형들을 파악하고 분류 한다
- 안전사고와 관련된 이론 중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관점, 고든의 생태학적 모형,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각각의 이론을 적용하여 예시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정폭력과 청소년
- 영국의 사회복지 한국영국복지지향정책 한국복지지향정책 영국복지지향정책 사회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개념변화모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개념변화모형은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수업상황에서 배우게 되는 과학적 지식이 서로 상충되는 경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수업모형을 의미합니다.
- 목차
-
1. 개념변화모형에 대해서
2. 오개념의 특징
3.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
4. 포스너의 개념변화를 위한 조건
5. 길버트의 개념변화모형
6. 파인즈와 웨스트의 포도넝쿨모형
- 본문내용
-
1. 개념변화모형에 대해서
학생들은 학습을 하기 전에 이미 자기 나름대로의 학습과제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를 선입개념이라고 한다. 보통 학습자에게 순전히 새로운 과학개념은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형성되어 학습이 이루어짐에 따라 순차적으로 분화되지만,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관련된 과학개념은 학습의 과정에서 조절 및 분화되어 새로운 의미로 대체된다. 즉, 개념변화 모형에서 학습이란 인지구조에 자리 잡고 있는 개념의 준거속성 자체를 새로운 준거속성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학습자는 자신의 인지구조를 재조직화하는데 있어서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학습에 효과가 있다. 보통 과학교수 학습모형에는 크게 개념분화모형과 개념변화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념분화모형은 도입, 증명, 적용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도입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배울 내용과 관련된 경험을 제공하고 증명단계에서는 획득한 경험에 대해 적절하고 구체적인 용어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현상을 이해하는 것을 도와준다. 마지막 단계는 학습자가 이미 파지한 과학지식과 학습한 내용을 의미 있게 연결시킴으로써 기존의 지식은 물론 새로 획득한 개념이 확장되는 단계이다. 개념분화모형은 제시되는 개념이 구체적인 개념이어야 하므로 고학년보다는 저학년의 과학교수학습에 효과적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