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5 / 2016.10.05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제시하며 설명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교육심리학)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예]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2016년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6]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 (2016년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2016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문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성심성의껏 작성하였고, 절대 부끄럽지 않은 자료라고 자부합니다. 불필요한 내용을 첨가해 분량을 늘린 자료가 아니니 참고하시면서 내용 정리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목차
-
Ⅰ. 서론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개관
2.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배경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수준 6단계
1) 인습 전 수준 (1단계, 2단계)
2) 인습 수준 (3단계, 4단계)
3) 인습 후 수준 (5단계, 6단계)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강화란?
3]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1. 계속적 강화의 유용성
2.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4]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1. 고정비율 강화계획 설명 및 실생활의 예
2. 변동비율 강화계획 설명 및 실생활의 예
3. 고정간격 강화계획 설명 및 실생활의 예
4. 변동간격 강화계획 설명 및 실생활의 예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Ⅰ. 서론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는 피아제의 단계 발달의 개념을 도덕발달의 영역에 도입하여 논리적으로 발전시켜, 자신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완성하였다. 콜버그는 ‘도덕이란 개인의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려는 의사결정’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도덕적 상황에서 선택과 행위의 결과를 중요시하기보다 왜 그러한 선택을 하게 되었는지에 관심을 두었다. 그에게 도덕발달이란 도덕적 추론 수준의 발달로, 도덕발달은 사고와 행동의 일련의 조직된 구조를 통한 개인의 발달, 즉 개인 이 사회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순서화된 방식으로 변화되어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콜버그는 10세에서 28세에 걸친 50명의 미국 남성을 선택해서 18년 동안 3년에 한 번씩 그들을 인터뷰함으로 도덕발달의 6단계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도덕성의 발달을 3수준과 6개 단계로 구분하였다.
강화란 강화이론의 대표자인 스키너(Skinner)에 의하여 발전된 이론이다. 강화는 어떤 특수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제반 요소를 의미하는데 스키너는 이러한 강화에 의하여 반응하는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강화계획으로는 계속적 강화 그리고 간헐적 강화의 두 가지가 있다. 계속적 강화는 반응이 있을 때 마다 자극을 주는 것이고, 간헐적 강화는 스케줄을 간격이나 비율에 따라서 강화를 주는 것이다. 연구 결과, 간헐적 강화는 계속적 강화 보다 학습에 있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를 통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 후,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조규판, 주희진 외 1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6.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2014.
Stephen Ray Flora 저, 학습과 보상 (교수-학습자가 알아야 할 행동주의에 관한 진실), 학지사, 2015.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
콜버그 저,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정인덕,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통합적 접근 : 콜버그와 길리건의 이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8.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방송대 교육심리학]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강화계획 실생활예
-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 &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간헐적강화유용성.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매슬로우동기위계설,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C형 기말과제)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기말과제-교재 10장과 관련한 참고 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하고,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프랑스문화읽기 E공통] 프랑스의 문화 정책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 한국체육사_삼국시대 체육의 특징과 체육사적 의의에 대해 탐구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2C 신자유주의화로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 상황묘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