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공통)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2.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
3.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1공통)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스트레스의 개념
3. 스트레스의 종류 및 원인
4.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5.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6. 본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트레스 대응전략(에센셜오일의 흡입)
7. 결론
8.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주당 평균근로시간 44.6시간으로 OECD 국가 중 1위인 우리나라는 직장인들의 업무 스트레스도 세계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직무스트레스학회가 전국 254개 사업체 직장인 약 7천명을 조사한 결과 73%는 잠재적인 직무스트레스에 노출돼 있고, 22%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본(61.5%), 미국(40%), EU(28%) 보다 높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 또한 일반 직장인들 못지않게 심각한 직무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조현숙(2002)의 연구에서도 일반 공무원, 기업체 직원, 교원 집단 중 교원 집단이 가장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에서 2009년 전국 유·초·중·고 교사 2,222명을 대상으로 한 ‘교사의 스트레스 원인과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에 따르면, 응답자 중 90.8%가 학교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답했으며, 그 중 78.8%의 교사들은 학교스트레스로 인해 업무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했으나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교사는 56.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사 생애 단계별 역량 강화 방안 연구’에 따르면 1명의 평교사는 ‘적응기-자립기-승진 고려기-퇴직 준비기’ 등 4단계를 거친다. 학생들 가르치랴, 학부모 상대하랴, 연구 수업 준비하랴, 승진에 신경 쓰랴, 장학 지도에 대비하랴, 선임·후임 교사들과 원활한 관계 유지하랴, 최근 도입된 교원능력개발평가도 적잖은 압박으로 교사들은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는 내용을 살펴보면 교사들이 적잖은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김왕배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는 최근 발표한 ‘감정노동자의 직무 환경과 스트레스’라는 논문에서 교육자도 ‘감정노동자’에 넣었다. 특히 교육 서비스를 포함하는 공공서비스 부문 종사자들의 스트레스가 민간 부문보다 더 높게 조사됐다고 강조했다.
참고문헌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김정희(2011) - 스트레스와 평가, 그리고 대처, 서울 대광출판사
스트레스의 인지행동치료, MICHAEL H ANTONI, Gail Ironson, 최병휘 역, 시그마프레스, 2010
최명애,김명애,박금화,서순림,안경애,이성희,정재심,채영랑,홍해숙.스트레스와 면역.서울:군자출판사 (2013).
김은숙, 2009, 만성장애인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훈련 프로그램 활용에 관한 연구. 미출판,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서울.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정동화.심리사회적 스트레스.서울:한국학술정보 (2010).
이장호(2005) /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구성요인 및 우울과의 관계, 행동과학 연구, 제 7권. 고대 행동과학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정리되어있고 좋네요
  • hsm0***
    (2016.10.19 23:58:21)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2]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목 차Ⅰ. 스트레스의 개념Ⅱ. 스트레스의 발생원인1. 환경적 요인2. 직무관련 요인3. 조직관련 요인4. 개인수준의 요인Ⅲ. 스트레스의 증상1. 긍정적 증상2. 부정적 증상1) 개인 차원의 부정적 결과2) 조직 차원의 부정적 결과Ⅳ. 스트레스 취약성과 스트레스 심각성 측정 및 결과요약1. 스트레스 취약성검사 2. 스트레스 자가점검표3. 결과

  • (방통대 2016-2)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스트레스의 개념2. 스트레스의 원인3. 스트레스의 증상4.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5. 스트레스 및 대처(대응)유형 측정도구5. 스트레스 대응에 관한 사례분석(중산층과 빈곤층)Ⅲ. 결론 Ⅰ. 서론스트레스란 외부에서 가해지는 여러 가지 자극이나, 내부에서 생리적으로 발생하는 자극 또는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갈

  • {{정신건강 공통}} 스트레스의 개념_원인_증상_관리와 대처방법
  • 정신건강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스트레스의 개념2. 스트레스의 원인1) 일상생활의 사소한 골칫거리2) 주요 생활사건3) 외상적 사건4) 일과 관련된 스트레스5) 갈등3. 스트레스의 증상1) 심리적 증상2) 신체적 증상4. 스트레스 관리와 대처방법1) 행동기법2) A형 행동 수정하기3) 대처방법적 전략: 문제중심 및 정서중심 대처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스트레스라는

  • [정신건강 A+]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한 심층적 고찰
  •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스트레스의 개념2. 스트레스의 원인3. 스트레스의 증상 및 기능4. 스트레스 관리와 대처방법5. 스트레스 측정도구6. 사례분석- 빈곤층- 중산층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21세기 현대 사회는 고도의 지식․정보화 사회로 ‘전문화’와 ‘다원화’로 대변되고 있다. 이러한 급족한 사회발전과 변화 속에서 현대인의 삶

  • [아동복지공통] 아동학대의 원인을 설명하고 대처방안과 예방에 관하여 아동복지와 교육적 차원에서 논하시오-아동학대원인 아동학대대처방안 아동학대예방-
  • 방법으로 잔인하게 학대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는데, 앞으로 더 큰 학대와 학대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예방교육과 사례관리가 필요하고 폭력과 학대에 대한 심각성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일정부분에서는 법적 구속력과 적절한 개입 및 예방교육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지금부터 아동학대의 원인을 설명하고, 대처방안과 예방에 관하여 아동복지와 교육적 차원에서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아동학대의 개념아동학대의 정의는 사회마다 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