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법3C) 양심의 자유에 대해 논하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판매자 할인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권법
C형 양심의 자유에 대해 논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인권법3C) 양심의 자유에 대해 논하시오0K

법학과 인권법3C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양심의 자유에 대한 소고
1) 양심의 의의
2) 양심의 자유의 개념과 의미
3) 법에 나타난 양심의 자유
4) 양심의 자유의 연혁

2. 양심의 자유의 내용
3. 양심의 자유의 보호
4. 양심의 자유와 관련된 문제
1) 사상의 자유의 포함 여부
2) 양심의 보편성 혹은 보편화가능성에 대한 논의


5. 양심의 자유에 반하는 행동의 문제
1) 양심적 병역거부
2) 집총거부
3) 국기경례와 충선선서
4) 사죄광고

6. 양심의 자유에 대한 제한과 한계
1) 양심의 자유의 제한
2) 양심의 자유의 제한의 한계
7. 양심의 자유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양심은 필자가 생각하기로는 하늘에 우러러 부끄러움이 없는 본래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내 스스로 죄를 짓지 않고 남에게 떳떳하다는 마음이 들어올 때 양심적으로 바르다는 생각이 들어온다. 얼마전에 양심의 자유에 침해하는 것중 하나인 군대병역거부로 인한 논란이 끊임없이 일고 있다. 선거 때가 되면 어김없이 군대면제 의혹이 불거져 나오고 이에 대해 국민의 반응은 예민하다. 그만큼 군대에 대한 것은 대한민국 사회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최근 `대한민국에서 남성은 무조건 군대를 가야한다`는 인식을 바꾸기 위한 움직임이 양심적 병역거부라는 문제와 맞물려 대학가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양심적 병역거부를 찬성하는 측에서는 개인의 양심적 자유만큼이나 국방의 의무도 신성하고 중요한 것이고, 특히나 우리나라와 같이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는 더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찬반의 입장을 떠나 정말 양심에 의해서 병역을 거부하는 사람들에게 우리 사회가 한 인간의 인권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이해와 관용의 태도를 보여주기를 원하는 것이다. 양심의 자유는 인간의 가장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권리이며, 그런 양심에 반하는 일을 강제시 한다는 것은 한 인간의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의 양심과 자유는 신성불가침한 것으로 어느 누구도 침해할 수 있는 천부적인 것이므로 존중해 주어야 한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그와 반대의견으로 대한민국의 국군은 항구적인 세계평화와 인류공영에 이바지하기 위해 국민적 합의인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수호하고, 외부의 침략으로부터 우리 가족과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을 그 사명으로 하고 있으므로 병역거부자들이 진정으로 평화를 사랑한다면 당당하게 국방의 의무를 이행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위와 같이 양심의 자유와 관련되어 모 종교단체 회원의 병역거부가 문제가 되었는데 이 장에서는 양심의 자유에 대해 전반적으로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정래(2002) 아동인권 향연, 교육 과학사
-성영해 외(2003), 아동복지의 이론가 실제, 동문사
- 임재홍ㆍ류은숙ㆍ염형국 공저, 『인권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 인권법교재발간위원회, 『인권법』, 아카넷, 2007.
-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의 해설』, 2011.
- 박찬운, 『인권법의 신동향』, 한울아카데미,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권법3C)인권레짐의 발전과 국가 사법권의 제한에 대해서 설명하시오0k
  • 대해 내리는 사법행정상의 지시나 감독을 제외하고 임명권자나 보직권자가 구체적 재판사건에 대해 간섭해서는 안 된다는 법원 내부로부터의 독립이 요구된다. ③ 각종 소송당사자로부터 독립하여 오직 헌법과 법률에 기속(羈屬)되어 심판하되 법관이라는 직업이 요구하는 직업수행상의 양심에 따라 심판함으로써 공정하고 합리적인 재판이 요구된다. 셋째, 사법권독립은 법원의 재판기능상의 독립이 핵심이지만, 이것은 법원에 대한 완전한 신분보

  • 인권법3C) 평등권과 차별금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0k
  • 자유가 입법권자에게 허용된다고 하는 점에 대해서는 이론이 없다. 그렇지만 입법권자의 형성의 자유가 무제한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동시대인의 정의감정에 비추어볼 때 자의적이라고 평가될 수 있는 경우까지 형성의 자유에 의해서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다. (2) 대사인적 효력여성근로자에 대한 결혼퇴직제도, 동일노동에서 남녀근로자의 임금차별 - 헌법 제32조 제4항: 직접적 대사인적 효력 인정 그 외에의 경우 간접적 대사인적 효력인정 2) 평등

  • 인권법3E)장애인의 인권과 차별금지에 대해서 논하시오0k
  • 실질적 보장을 위해서는 입법사항의 집행의지와 다양한 장애형태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개발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권영성(2006), 헌법학원론, 법문사. 김인재(2007), 상지대 법학과 교수, 장애인 인권보장의 이념과 접근권 박차상 저(2009), 한국사회복지법 강의, 학지사방승주(2002), 헌법소송사례연구, 박영사.유동철 저(2009), 인권관점에서 보는 장애인 복지, 집문당이준일 저(2010), 인권법, 홍문사허영(2006), 한국헌법론, 박영사.

  • 국제인권법3C)국제인권법상인권조약들을국제인권규약과주요인권조약으로나누어그내용을설명0k
  • 인권법에 관한 관심이 크게 늘었고, 이를 국내적 상황 개선을 위한 지렛대로 활용하여야 한다는 인식도 높아졌다. 국제인권규약 (International Covenants on Civil and Political Rights)은 1948년 ‘세계인권선언’이 법적 구속력이 결여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국제연합 인권위원회의 작성에 기초하여 국제연합 총회에서 채택되었다. 국제인권규약은 사회권적 기본권과 자유권적 기본권을 원칙적으로 구별하여 사회권규약(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

  • 사회복지와인권3공통형) 인권과 시민권의 차이인권의 내재적특성 세계인권선언문 중 일하고 쉴권리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 논하시오0k
  • 인권법, 인권교육 활성방안-김승대(2010), 헌법학강론, 서울 : 법문사.-김영지 외(2013).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 Ⅲ.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1-나달숙(2011a). 인권교육의 국내외적 현황과 지향 과제. 교육법학연구, -남재성(2014). 경찰공무원의 인권의식 강화를 위한 경찰 인권교육의 개선방안. 한국경찰연구-양천수 외(2011). 인권교육 10개년 행동계획안 관련 연구. 2011년도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용역보고서.-이대훈(2003). 국가인권교육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