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연구의 접근방법(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연구설계, 아동연구의 제한점, 영아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방법

I. 연구방법
1. 관찰법
2. 자기보고식 : 질문지와 면접법
3. 임상법(사례연구법)
4. 생리적 심리측정법

II. 일반적인 연구설계
1. 상관연구설계
2. 실험연구설계

III. 발달적인 연구설계
1. 횡단적 연구설계
2. 종단적 연구설계
3. 순차적 연구설계

IV. 아동연구의 제한점

V. 영아 연구방법
1. 습관화-탈습관화
2. 시각적 선호도 측정
3. 생리적 반응
4. 얼굴표정 분석법
5. 빨기반사를 이용한 방법
6. 관찰법
7. 부모보고
본문내용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방법

아동발달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목표는 아동의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 변화의 이유나 원인을 설명(explanation)하며, 그러한 지식을 통해 아동의 행동을 예언(prediction)하고, 궁극적으로는 환경적인 통제(control)를 통해 아동의 발달을 최적화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아동의 발달이나 행동에 대한 의문을 가진 연구자들은 대개 이론으로부터 유도된 예측, 또는 가설로부터 연구를 시작(연역법)하거나 경험적 관찰을 통해 새로운 이론(귀납법)을 만들어 낸다. 사실상 연구자들은 대부분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을 다 사용하며 그 어느 경우이거나 연구로부터 정확하고 객관적인 결과나 결론을 얻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연구절차 즉, 과학적인 연구방법과 연구설계가 중요하다.

I. 연구방법

연구자들은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내용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게 된다. 아동발달 분야에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주로 쓰이는 연구방법으로는 대개 자연스러운 환경이나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관찰법, 질문지나 면접법을 사용한 자기보고식 방법, 검사와 면접 등을 통한 임상법 및 생리적 심리측정법으로 대별된다.

1. 관찰법

관찰법은 어떤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그것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연구대상자의 행동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관찰하는 자연관찰법(natural Observation)과 실험실 상황에서 관찰하는 구조화된 관찰범(structured observation)이 있다.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아동과 부모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Park, Belsky, Putnam, & Crnic, 1997)나 영아와 어머니 간의 상호작용유형에 관한 연구(박성연, 서소정, & Bornstein, 2005)는 자연적 관찰법의 좋은 예이다. Park등(1997)은 2-3세 자녀를 둔 각 가정을 저녁시간에 방문하여 아동의 행동과 아버지 및 어머니의 과보호, 방임, 통제 및 간섭, 애정, 민감성 등의 양육행동 등 양자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기 위해 2시간 동안 가정관찰을 하며 그 내용을 기록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연구자에게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행동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만, 때로는 연구자가 관심을 두고 있는 특정 행동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제한점을 지닌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때로 인위적으로 구성된 실험실 상황을 마련하고 실험실로 아동이나 부모를 오도록 한 후, 연구자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유발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실험실 관찰의 경우, 실험대상이 되는 모든 아동은 동일한 관찰조건에 놓이게 되므로, 연구자는 얻고자 하는 정보를 비교적 정확하게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 한 예로 기질과 양육행동에 따라 3세 아동이 나타내는 자부심과 수치심 표현에 차이가 있는가를 연구한 Belsky, Domitrovich와 Crnic(1997)는 자부심이나 수치심을 나타낼 수 있는 상황을 계획하여 구성하고 대학 실험실로 아동과 어머니를 오게 하여 그 상황에서의 아동의 수치심 또는 자부심 반응을 관찰/기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연구방법] 아동연구의 방법
  • 연구방법이나 과정이 객관성을 띠어야 하며 이는 과학적인 접근만으로 가능한 일이다.과학적인 연구는 기본적으로 체계적인 연구 설계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 과정은 먼저 연구문제의 성격을 명확히 한 후에, 적절한 연구 형태와 접근 방법 및 구체적인 실시 방안을 결정하면서 진행될 수 있다.I. 연구형태아동발달의 연구형태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기술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로 분류될 수 있다.(1) 기술연구(descriptive study)기술연구란 연구 상

  •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
  • 발달의 경향과 속도, 유형, 한계 그리고 성장과 발달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 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데 연구의 주요목적이 있다. 아동발달은 보편적인 원리(개인차, 순서 등)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연령별로 각 단계에 특정한 발달과업을 성취하도록 되어있다. 이에 따라 아동발달을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의 접근방법은 연구 추론방식에 따라 귀납적 접근과 연역적 접근, 연구를 설계할 때의 시간 차원에 따라 종단연

  • [아동발달연구의 특징]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 아동발달연구방법의 필요성
  • 발달 이론의 발전과 더불어 아동 발달에 관한 연구 또한 끊임없이 발전해 왔다. 아동 발달에 관한 연구는 아동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발달을 이루어 나가는지, 왜 아동이 그러한 발달 과정을 보여주고 있는지를 기술하고 설명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아동 발달에 관한 이론을 형성하고 발전시켜 왔다.아동 발달을 설명하고 있는 주된 이론들을 살펴보면 각 이론은 나름의 독특한 연구 방법에 기초하고 있다. 연구 목적 및 연구 설계에 있어서나 정보

  • 아동발달 연구방법인 종단적, 횡단적, 종단순열적 접근의 특징을 비교하고 바람직한 아동발달 연구방법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기술하였습니다
  • 아동발달 연구방법인 종단적, 횡단적, 종단순열적 접근의 특징을 비교하고 바람직한 아동발달 연구방법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종단적, 횡단적, 종단순열적 접근법의 개념 2. 종단적, 횡단적, 종단순열적 접근법의 특징비교(절차, 목표, 장점, 단점)3. 바람직한 아동발달 연구방법에 대한 개인의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아동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과학적인 연구를 필요로 한다. 오늘날 어떤 분

  •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과 연구설계 및 아동발달연구의 3가지 접근법
  •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과 연구설계 및 아동발달연구의 3가지 접근법CONTENTS아동발달연구I.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방법1. 자기보고법2. 관찰법3. 사례연구법4. 정신생리학적 방법5. 기술민족학II. 아동발달연구의 설계1. 실험설계2. 상관설계III. 아동발달연구의 방법1. 종단적 연구법2. 횡단적 연구법3. 계열적 연구법* 참고문헌아동발달연구I.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아동발달 연구자는 연구하고자 관심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