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이후의 발달(청년기, 성인기, 노인기) - 청년기의 특징과 성적발달, 성인기(성년기)와 노인기(노년기)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기 이후의 발달
I. 청년기
1. 청년기의 특징
2. 청년기의 성적발달
II. 성인기
III. 노인기
- 본문내용
-
아동기 이후의 발달
아동기를 거친 아이들은 사회적으로 사춘기에 이르고 지적으로 형식적 조작기를 거쳐 성숙된 모습을 보인다. 아동기 이후에는 청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발달해 간다. 특히 아동기 이후의 발달연구는 에릭슨(Erikson)의 연구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에릭슨은 전 생애를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그는 첫째, 개인의 욕구와 사회적 요구 사이의 갈등관계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중요한 발달과제라고 보았다. 그래서 이 이론을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라고 한다. 둘째 각 단계는 성취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가 있으며 이런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발달의 내용이 달라진다고 보았다. 이런 과제를 무난히 성취했을 때와 그렇지 못한 경우를 양극으로 나타내었다. 그래서 이런 특징에 근거해서 이 이론을 양극이론이라고 한다. 셋째 발달과정은 전체적인 도식이 존재하며 이런 도식에 근거하여 발달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사회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독특한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기초해서 점차 전체로 형성되어 간다는 의미에서 이것을 점성원리라고 한다.
[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I. 청년기
청년기는 흔히 괴테의 말을 빌어,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정의한다. 과연
청년기는 갈등과 방황과 번민의 시기인가 아니면 활기와 생명력을 가지고
미래를 준비하는 도약의 시기인가? 청년기는 학자마다 시기와 정의에 대해
다른 견해를 보이는 기간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