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사회성발달(학령기 아동의 사회성발달) - 학령기 아동의 자아개념발달, 성역할발달, 공격성발달, 학교의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 사회성발달(학령기 아동의 사회성발달)

I. 자아개념

II. 성역할

III. 공격성

IV. 학교
1. 한국인의 교육관
2. 학교의 기능
3. 교사와 교육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사회성발달(학령기 아동의 사회성발달)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그들의 사회적 환경은 급작히 변하고 가정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매우 많아진다. 그들의 활동 중심은 학교가 되며 친구는 아동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해진다. 친구를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방법을 터득하고 자신이 속한 문화의 가치관과 행동규범을 획득하면서 사회화된다. 학동기 아동의 사회화에 있어서의 가족의 기능은 매우 줄어든다고 하겠다.

I. 자아개념

자신과 남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서서히 발달되는 자아개념(self-concept)은 연령에 따라 간단하고 구체적인 개념에서 복잡한 개념으로 발달된다(Harter, 1996). 유아기 아동에게 자신을 묘사하라고 하면 이름, 신체적 모습, 자기가 가지고 있는 물건 등의 구체적 특징에 의거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그러나 초등학교'연령의 아동은 가치관이나 사고 그리고 정서상황 등의 추상적인 차원으로 자신을 기술한다.
Damon과 Hart는 연령에 따른 자아에 대한 인식이 복잡해지고 주관적인 견해를 갖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Cole & Cole, 1993). 어렸을 때는 자신은 단순히 나쁘다.", “착하다.”등으로 묘사하나 커가면서 나의 이런 점은 나쁘지만 대체적으로 난 착하다. "등으로 자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또한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신의 위치를 다른 친구와 비교하여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인식해 나간다.
자아 개념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달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자신을 평가하고 타인과 구별되는 실체를 인식해 나가는 인지적 구성의 일부가 된다(Hattie, 1992; Marsh & Hattie, 1996). 이러한 사회적 자아개념은 조망수용(Perspective-taking)능력에 따라 좌우된다.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진 사람은 여러 행동에 자신을 갖고 있으나 부정적 자아개념을 지닌 사람은 열등감을 갖고 사회적 관계를 두려워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
  •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 Ⅰ. 들어가는 말 인간은 창조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진다.(Garl. G. Jong) 인간은 태어나 일생을 살아가는 것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생에 대한 열정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인생에 있어 여러 단계를 거쳐 성장하게 된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청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성숙과 발달은 개인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제 1장 성장∙발달 이론제 1절 성장∙발달의 개념성장이란, 각 부분의 크기(size)나 전체로서 생체 크기의 증가를 말하며 계속적인 증가를 의미함. 발달이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체에 있어 진보적이고 계속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부분의 형상 변화와 각 부분의 기능

  • [사회복지실천] 학령기,청소년기,성인기 발달분석(A+)
  • 목 차 Ⅰ. 학령기(아동기)1. 본 론1). 신체 발달2). 인지발달3). 언어발달4). 정서발달 5). 사회성 발달6). 아동기의 발달 장애2. 사회 복지적 개입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3. 결론II. 청소년기 1. 신체적 발달1)신체적 성숙2)성적 성숙3)운동 발달4)신체적 발달의 영향2. 심리적 발달 1)정서 발달2)인지 발달 3)자아정체감의 발달 3. 사회적 발달1)가족관계2)또래집단3)이성교제4)컴퓨터와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성향을 보이는 유아가 있다’ 49.7%, ‘욕설이나 비속어를 사용하는 유아가 있다’ 36.7%, ‘발달이 느리거나 허약하여 학교폭력에 취약할 가능성을 보이는 유아가 있다’ 53.3%로 나타났다. 이처럼 유아교육기관에서 조차 아이들 간의 갈등이 폭력이나 따돌림으로 번지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으며, 학교폭력이란 용어가 더 이상 학령기 아동에게 국한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초중고등학교에서는 학교폭력 실태 및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의 인식 조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레포트
  •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들어가는 말제 1 장 아동기의 이해 1. 아동의 정의 1) 법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2. 아동관의 변천1) 전통적 아동관2) 현대적 아동관3. 아동의 특성제 2 장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1.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2)운동기능의 발달2. 심리적 발달 1) 감각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지능과 창의성발달 5) 정서발달 6) 자아개념의 발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