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렌츠(Lorenz)이론의 방법론적 접근, 로렌츠의 동물행동학이론, 로렌츠 각인이론, 수용시설 양육의 영향, 아동교육을 위한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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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로렌츠의 이론

I. 방법론적 접근

II. 본능적 행동

III. 각인

IV. 수용시설 양육의 영향
1. 시설적 결핍
2. 격리

V. 아동교육을 위한 시사점
1. 시설수용의 영향
2. 시사점
본문내용
로렌츠(Konrad K. Lorenz)의 이론

로렌츠(Konrad K. Lorenz; 1903-1989)는 1903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1930년대 초에 동물행동학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때 그는 신체적 특징뿐만 아니라 동물의 본능적 행동패턴에서도 진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확신하였다. 1973년에 로렌츠는 동물행동학자로서 틴버젠(Tinbergen)과 피쉬(Karl von Frisch)와 함께 노벨 생물학상을 공동 수상하였다.

I. 방법론적 접근

동물행동학자들은 동물의 행동을 자연환경 속에서 연구할 때에만 동물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러한 방법에 의해서만 우리는 동물의 행동패턴이 전개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으며, 이러한 행동패턴이 종의 적응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새가 특정한 장소에 등지를 트는 행동은, 그 종이 그렇게 함으로써 어떻게 자연환경에서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지를 살펴보지 않는 한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오로지 실험실에서 동물을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은 커다란 오류를 범할 여지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에 갇힌 상태에서는 많은 종들이 번식조차 할 수 없으며, 따라서 그들의 둥우리 틀기나 짝짓기, 영토싸움, 양친행동 등을 관찰할 기회를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동물행동학자는 어떤 새로운 종을 연구할 때, 첫 단계로 단순히 그 종을 가능한 한 잘 알려고 노력한다. 다시 말해서 '자연적 관찰'을 행한다. 그는 동물의 특징적인 행동을 관찰하고, 그런 다음 다른 종의 특징과 비교한다. 일단 기술된 자료들이 많이 모아진 후에야 비로소 동물행동학자들은 그들의 생각을 검증하는 실험을 하거나 일반 법칙을 수립하려고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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