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기억(지속성, 저장용량, 정보의 인출, 망각,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의 전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단기기억

I. 지속성

II. 저장용량

III. 정보의 인출

IV. 망각

V. 장기기억으로의 전이
본문내용
단기기억

1. 지속성

단기기억에 들어온 정보 중 암송(rehearsal)된 것은 장기기억으로 넘어가지만 그렇지 않은 정보들은 대부분 신속히 사라진다. 암송 없이 정보가 단기기억 내에 머무를 수 있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단기기억이 지속되는 시간을 알아보기 위해 Peterson과 Peterson(1959)은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다. 실험과제는 제시된 세 개의 자음(예: R L Z)을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회상하는 것이었다. 자음이 제시된 시간과 회상하는 시간 사이의 기간은 1초에서 18초 사이로 조작되었는데, 이 기간 동안에 피험자에게는 방해과제(distracter task)가 제시되었다. 방해과제는 피험자들에게 세 자리 숫자를 제시하고 그 숫자로부터 3씩 건너뛰어 거꾸로 헤아리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309라는 숫자를 제시하면 실험자가 그만 하라고 지시할 때까지 306, 303, 300... 등으로 숫자를 거꾸로 세어나가야 했다. 이러한 방해과제를 주는 이유는 피험자가 제시되었던 자극정보를 암송한다면 이 자극은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전이되어 회상된 결과를 단기기억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과는 방해과제가 주어지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자극을 정확하게 회상하는 확률이 점점 감소되었는데, 그 기간이 18초 동안 지속되었을 때 정확 회상률은 불과 10% 정도였다. 이러한 실험결과는 단기기억에서 정보가 유지될 수 있는 시간이 불과 20초 정도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시연 없이 정보가 단기기억에 최 대한 지속될 수 있는 시간은 대략 20-30초 정도인 것으로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심리학_Atkinson과 Shiffrin의 기억 모형
  • 정보를 받아들이고 저장하여 인출하여 내는 과정을 연구하는 이론이다. 이것은 인간 기억에 대한 연구이면서 인간의 인지과정을 설명한 이론이기도 하다.Ⅱ. 본론1) 장기기억의 두 가지 장점을 기술하시오.첫째, 망각이 느리다. 정보 인출에 문제가 있더라도 정보가 상실되는 일은 없다. 둘째, 용량이 무한정이다. 장기기억이 꽉 차 있어서 새로운 정보를 학습 할 수 없게 될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2)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정보를 전이할

  • 독후감 아동의 기억발달 아동의 기억발달 줄거리 아동의 기억발달 독후감
  • 정보처리 관점의 다중기억 이론을 제시하면서 기억발달 연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영향 속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수행된 기억연구들이 현대 기억발달 연구의 줄기가 되었다. 기억발달에 과한 현대 연구들은 앞에 언급된 과거의 연구들과는 몇 가지 점에서 다르다.첫째, 발달적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변화기제를 찾는 것으로 초점이 변화되었다.둘째, 연구의 기초가 된 이론의 변화이다.단기 저장소와 장기 저장소를 구분하는

  • [일반심리] 기억
  • 기억 ꠉꠏꠇꠇꠏꠏꠏ>ꠐ 단기기억 ꠉꠏ저장ꠏ>ꠐ장기기억 ꠐ->ꠌꠏꠏꠏꠏꠏꠏꠎ ꠌꠏꠏꠏꠏꠏꠏꠏꠏꠏꠎ ꠐꠐ ꠌꠏꠏꠏꠏꠏꠐꠏꠏꠏꠏꠎ ꠆ꠏꠏꠏ>ꠌꠏꠏꠏꠏ|ꠏꠏꠏꠏꠎ 인출ꠐꠌ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ꠐꠏꠏꠏꠏꠏꠏꠏꠎ ?ꠌꠏ> 사라짐 ꠌꠏ> 망각 (망각되기 보다는인출 실패)그림 1 Atkinson-shiffrim 의 기억 모델1> 감각 기억기억에 대한 Atkinson과 Shiffrin의 다중저장고 모델에 따르면, 인간에게 들어오는 자극 정보들은 감각기관을 통하여 들어

  •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00
  • 망각량의 변화를 최초로 연구함 (파지: 학습행동이 지속되는 것)- 학습직후 파지량은 급속도로 떨어지며 시간이 길수록 완만하게 떨어짐1) 기억의 과정: 기명→파지→재생→재인2) 정보처리 이론에 의하면 기억은 부호화→저장→인출의 3단계로 이루어지는 연속적인 과정 (1) 부호화: 서류를 정리하는 과정에 비유 (2) 저장: 부호화 된 정보를 기억 속에 보관 (3) 인출: 필요할 때 정보를 기억 속에서 보관하는 것3. 단기기억과 장기기억기억유형용량지

  • 기억의 이해
  • 정보가 처음 등록되는 곳이라는 의미에서 감각등록기 라고도 합니다. 시 감각은 1초이내 청 감각은 2초 정도 유지된다고 한다. 단기기억으로서 감각기억에 등록된 정보 가운데 주의집중을 받은 일부 정보가 단기기억으로 전이 되며 되뇌기와 같은 정신조작을 받은 정보는 단기기억에 계속 유지되거나 장기기억으로 전이된다. 다른 정보에 의해 치환된다고 한다.장기기억은 용량이 거의무한대 이고 단기기억의 정신조작을 받은 정보가 전이되어 저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