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발달이론(교사관심사 발달이론, 교사능력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교사발달 이론

I. 교사 관심사 발달이론
1. 직선적 발달이론
2. 곡선적 발달이론

II. 교사능력발달 이론
1. 사회성 발달
2. 교재지식발달
3. 교육능력발달
4. 인지능력발달
5. 정서기능발달
본문내용
교사발달 이론

발달은 일반적인 패턴에 따라 점진적으로 진보해 가는 긍정적이고 이상적인 변화나 발전을 의미한다. 교사발달이란 교사가 교직생활 전체 기간에 교직에 관련된 지식, 기능, 태도, 전망 등에서 변화를 의미한다. 교사발달은 교사의 발달 단계를 어떠한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된다. 교사는 교직생활을 통하여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하고 있으므로 교사발달에 대한 이해는 교사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개인적 성장을 돕는 데 있다. 교사의 변화는 일련의 발달 단계를 거치며 단계마다 특징이 있다. 교사발달 이론은 교사 자신에게 학습방안을 제공해 주고, 교사개발 프로그램의 개발에 방향을 제공해 준다.

1) 교사 관심사 발달 이론

본 이론들은 교사가 직업에서 갖는 관심사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교사의 관심사는 교직생활 초기부터 퇴직 시까지 일련의 단계를 갖는 경향이 있다.
교사 관심사의 개념에 대하여, 풀러8는 교사의 구조적인 좌절, 기대 또는 특별한 상황 속에서의 노력 등 다차원적 개념으로 정의한다. 트사이는 교사 관심사를 '교사가 지각하는 문제나 걱정, 요구' 등으로 정의하면서 교직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흥미를 느끼거나 걱정스러워 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교사 관심사는 교사들이 직무와 관련하여 지각하는 흥미, 불안, 요구, 스트레스나 염려 및 좌절, 문제, 기대 등 다원적인 개념이다. 교사 관심사 발달 이론들은 직선적 발달 이론과 곡선적 발달 이론으로 구분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