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텔레비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TV(텔레비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I. 시청시간

II. TV폭력과 아동의 공격성

III. 성역할

IV. 인지발달

V. TV시청지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TV(텔레비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오늘날 거의 모든 가정이 텔레비전 수상기를 보유하고 있어 텔레비전은 현대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으며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텔레비전은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오락성이 높아 많은 시간을 그 앞에서 보내므로 그 영향력이 큰 것이다. 특히 모방심리와 상상력이 강하고 감수성이 예민한 어린 아동이 텔레비전으로부터 받는 영향은 어느 시기보다 크다 하겠다.
사고형성과 사회화 과정의 기초에 있는 아동에게 텔레비전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는 비관론과 낙관론이 있다. 비관론자들은 아동의 발달에 텔레비전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간주한다. 오랫동안의 TV시청은 아동으로 하여금 공부시간을 빼앗고 건전하고 활동적인 여가 시간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TV의 폭력적 장면은 아동의 공격성을 길러주고 구정 관념적 인물묘사, 비현실적 사회상의 제공, 수동적인 학습자로 만들고 빠른 화면처리와 피상적인 시각적 묘사로 얕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등이 텔레비전의 부정적 역할이다(Charles-worth, 1992; Huston & Wright, 1998). 텔레비전 시대의 아동의 정보의 홍수로 일정 연령이 되어야 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었던 벽이 무너져 버렸다. 이런 의미에서 텔레비전은 아동기(childhood)를 사라지게 한 원인이 될 수 있다(Cox, 1996).
반면에 낙관론자들은 좋은 교육 프로그램의 시청을 통해 아동이 경험하기 힘든 세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천 사회적 행동의 묘사 등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유아를 위한 TV프로그램은 대중매체를 통한 비형식적 교육의 성격을 띄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 미디어를 활용한 아동문학 활동계획서
  • 영향1) 텔레비전① 긍정적 영향② 부정적 영향③ 아동의 TV 시청에 대한 지도 및 대안 2) 비디오① 긍정적 영향② 부정적 영향3) 컴퓨터① 긍정적 영향② 부정적 영향4) 과도한 미디어 시청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5) 멀티미디어 동화 감상 및 토의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6) 멀티미디어 동화를 통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유아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3. 미디어의 종류① 오디오 테이프② 비디오 테이프③ 컴퓨터

  • [유아교육] 유아교육매체를 선정하여 유아가 그 매체와 활동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반응 및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매체의 교육적 속성을 논하시오
  • 아동들의 정신건강에 텔레비전이 미치는 영향은 점점 커져만 가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아동의 텔레비전 환경과 아동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Ⅱ. 본 론1. 아동과 텔레비전 환경어린이들은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분만실에 설치된 TV 화면에 자극을 받게 되며 일일 연속극에 심취하여 젖을 먹이고 있는 어머니의 품에서도 어린이들은 자연스럽게 TV 화면에서 눈을 떼지 않게 된다.

  • TV와 컴퓨터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장단점, 해결방안, 자신의 의견
  • TV를 켜고 시청하거나 컴퓨터를 켜 메일을 제일 먼저 확인하는 일이 일상이 되어버린 지금 TV와 컴퓨터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대단할 수 밖에 없다. 대중매체라는 것이 가져오는 파장은 상상 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우리나라 아동의 경우 취학 전에는 하루 평균 3시간 정도이며 학령기에는 3시간 반 정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연구방법에 따라 크게 차이를 보인다. 또한 컴퓨터가 보편화 되면서 텔레비전을 대체하는 또 다른 미디어로서 자리

  • 대중매체(TV)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대중매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CONTENT대중매체(TV)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I. 대중매체와 아동II. TV매체의 영향III. 지적발달과 TV매체IV. 정서적 발달과 TV매체V. 신체발달과 TV매체* 참고문헌대중매체(TV)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I. 대중매체와 아동대중매체는 텔레비전, 라디오, 컴퓨터의 인터넷 등의 전파매체,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로 생각할 수 있다. 이들 매체는 현대 가정생활의 일부로 깊이 파고들어 아동의 여러 가지 발달 면에

  • [아동정신건강론] TV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TV 시청 지도법 - TV의 긍정적인 영향, TV의 부정적인 영향, 연령별 TV시청 지도, 바른 TV시청 자세와 환경
  • 아동이 가장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 매체는 TV이다. 모방심리와 상상력이 강하고 감수성이 예민한 어린 아동이 TV로부터 받는 영향은 어느 시기보다 크다.TV가 처음 소개된 1940년대에 그것은 일부 부유층이나 구입할 수 있는 값비싼 사치품이었지만 오늘날은 거의 모든 가정이 TV 수상기를 보유하고 있어 TV는 현대생활의 일부분이 되었으며 아동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점점 더 발달되고 고급화되어 가는 TV 환경 에서 아동들에게 교육을 실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