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주방관리] 호텔레스토랑 주방관리 - 호텔 레스토랑의 주방설계와 배치, 호텔식당 주방조직과 직무, 호텔주방의 위생관리와 안전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호텔주방관리] 호텔 레스토랑 주방관리

I. 주방관리의 개념 및 특성
1. 주방관리의 개념
2. 주방관리의 특성

II. 주방의 설계와 유형
1. 주방의 배치
2. 주방설계
3. 주방의 유형
1) 주방의 유형
2) 기능별 주방의 분류

III. 주방조직과 직무
1. 주방조직
2. 주방의 직급별 직무
1) 총주방장
2) 부총주방장
3) 주방장
4) 조리장
5) 부조리장
6) 1급 조리사
7) 2급 조리사
8) 3급 조리사
9) 견습조리사
3. 기능별 주방조직

IV. 주방기기 및 기물

V. 주방의 위생과 안전
1. 주방위생의 중요성
2. 위생관리의 기본사항
3. 주방시설의 위생관리
1) 시설물 세척관리
2) 기물류 및 식기류 세척
3) 세척방법
4) 세제의 종류 및 사용용도
5) 세척방법
4. 주방의 안전관리
1) 안전관리의 흐름
2) 안전관리대상
3) 안전수칙
본문내용
[호텔주방관리] 호텔 레스토랑 주방관리

I. 주방관리의 개념 및 특성

1) 주방관리의 개념

주방관리는 주방이라는 일정한 공간을 중심으로 고객에게 제공될 상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생산하여 최대의 이윤을 창출하는데 요구되는 제한된 인적 자원과 물적자원을 관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전에 설정된 컨셉을 바탕으로 주방의 크기와 위치를 결정하고, 주방의 시설과 배치, 저장고의 종류, 크기와 설치 위치, 주방기물의 선정, 주방환경 등의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특정한 업장의 상황적인 변수를 고려하여 기능적으로 계획한 후 디자인되고 실행되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그리고 주방이란 주어진 공간에서 고객에게 제공될 상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생산하여 최대의 이윤을 창출하는데 요구되는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장소를 말한다.

2) 주방관리의 특성

주방은 하나의 생산조직이며 생산시스템이다. 주방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은 각각 하나의 생산요소이기 때문에, 어떠한 형태로든지 조리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작용하고 있다. 경영진을 포함하는 조리사, 주방의 설비, 조리기술, 식자재 등의 생산자원은 물론이며, 물품구매, 조리과정, 마케팅, 인력 자원관리, 원가관리 등의 모든 기능을 상호 적존관계에 있으며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최소의 생산비용을 투입하여 최대의 생산효과를 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주방은 생산자원과 생산기술이 효율적으로 제기능을 발휘해야만 하나의 생산관리의 시스템으로서의 유효성이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54511***
    (2021.03.11 22:30:1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 19802***
    (2018.11.18 16:22:58)
회원 추천자료
  • 호텔레스토랑의 급식경영
  • 관리를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철저히 하지 않으면 매출의 크기에 비례하여 손실의 크기도 커질 위험을 안고 있으며 식당의 시설ㆍ설비ㆍ장식ㆍ집기ㆍ비품으로부터 실제적으로 상품의 생산, 고객에 대한 서비스 등의 과정에 많은 비용이 필요하므로 철저한 분석, 표준화 그리고 과학적 내부통제가 필요하게 된다. ② 조직의 비대화 고객에게 제공할 식료와 음료를 생산하고 판매하는데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주방과 레스토랑 조직의 규모는 부대업장

  • 자기소개서 80가지 예
  • 설계,인테리어신입 4426) 건축기획신입 4527) 연구개발(신소재,화학)신입 4728) 해외영업,기획(화공기술경력)경력 4929) 전기기술직(공사)경력 5030) 전자관련업무신입 5231) 기능직,생산직신입 5432) 제품,산업디자인신입 5433) 텍스타일디자이너경력 5534) 그래픽 디자인,CG신입 5835) 캐릭터,애니메이션신입 5936) 편집디자인경력 6037) 웹기획경력 6138) 콘텐츠개발,관리경력 6239) 웹디자이너신입 6340) 시스템프로그래머(Unix,Linux)신입 6541) 전산(DB

  • 주방관리의 이해와 특성
  • 조직화(organization), 충원(staffing), 지휘(leading), 통제(controlling) 등 기본적 과정을 통해 일련의 관리적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데에 있음결국 주방관리는 경제적 및 사회적 활동과정까지도 포함하여 조직 목표를 달성하는 일련의 과정으로서 의의가 있음1. 관리란?2. 주방관리란?*조리 상품을 만들기 위한 각종 조리장비와 기구 그리고 식재료의 저장시설을 갖추어 놓고 조리사의 기능적 및 위생적인 작업수행으로 고객에

  • [인사관리] 서울 프라자 호텔의 채용관리
  • 직무를 배분하는 것을 말한다. 적성배치의 요건이란 종업원의 흥미와 능력 그리고 기회 등에 일치하는 직무를 그에게 배분하는 것을 뜻한다. 다시 말해서 이는 능력있는 종업원들이 자신의 흥미에 맞고 또 직업이나 일에서 보람을 찾을 수 있도록 직무의 기회가 부여됨으로써 한 직업인으로서나 한 직무담당자로서 문제의 소지가 전연 없도록 직무배치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본론 Ⅱ - 프라자 호텔의 채용관리1. Seoul Plaza Hotel 소개 서울 시청 앞 교통

  • [호텔 레스토랑 경영론] 쉐라톤 워커힐 식음료 부서에 대해
  • 관리 & 매출 증대 방안 23(6) 메뉴 & 가격 정책 28(7) 환경.위생.분위기 관리 - 29Ⅲ. 결 론ⅰ. 효율적인 식음료 부문 경영을 위해서 - 34Ⅳ. 참고문헌 & 자료출처 35Ⅰ. 서 론ⅰ. 선정이유일반적으로 호텔은 일정한 지불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객실과 식음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예의 바른 종사원이 조직적으로 서비스 용역을 제공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