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연회관리] 호텔연회의 업무와 특성, 연회업무절차, 연회행사의 종류, 호텔연회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호텔연회관리

I. 연회의 의의

II. 연회 예약업무
1. 연회 예약접수
2. 연회 예약상품의 구성
3. 관련 부서와 외부업자 발주
4. 연회 예약서비스업무 인계
5. Bill작성
6. 고객관리
7. Control Chart
8. Function Sheet

III. 연회의 특성
1. 인력자원의 탄력적 운영
2. 상품가격의 차별화
3. 생산성 극대화
4. 이벤트 상품개발
5. 홍보 효과성
6. 여행사 고객유치
7. 주중매출의 증대

IV. 연회부문의 조직

V. 연회업무절차

VI. 연회행사의 종류
1. 식음료 연회행사
2. 임대 연회행사

VII. 연회메뉴

VIII. 연회서비스
1. 테이블 서비스
2. 스탠딩 서비스

IX. 연회 종류 후 서비스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호텔연회관리

1. 연회의 의의

연회란 축하, 위로, 환영, 석별 등을 위하여 여러 사람이 모여 베푸는 잔치로 정의하고 있지만 호텔에서 연회의 의미는 이러한 의미 외에 각종 회의, 전시회, 세미나, 교육, 패션 쇼 등 다목적 의미도 포함한다. 연회장을 Banquet room이나 Function room이라고 부르는 까닭도 다목적의 기능을 가진 룸으로써의 의미가 강하기 때문이다.
연회장은 일반 식당과는 다르게 레이블과 의자가 준비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장소에서 고객의 요구, 행사의 내용, 성격, 인원, 방법에 따라 각양각색의 행사를 수행하는 식음료 영업장 중의 하나이다.

2. 연회 예악업무

1) 연회 예약접수

연회예약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예약 담당자와 판촉사원의 밀접한 협력관계를 통해서 능력과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야 한다.
최근에는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통하여 타 동종업체보다 고객유효 수요창출에 있어서 비교우위를 유지하여야 하는 현실에 봉착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최고의 시설, 특징 있는 요리, 최고의 서비스를 향상 개발해 내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러한 전제조건하에서 연회 예약접수는 전화에 의한 예약, 인터넷, 팩스, 편지, 내방객에 의한 예약, 판촉사원에 의한 예약 등으로 예약접수가 이루어진다. 연회예약을 접수하기 위해서는 연회의 구성요소를 사전에 충분히 연회상품의 구성요소를 숙지하여야 한다. 즉 연회장의 규모, 시설이나 기자재, 식음료의 메뉴와 가격, 좌석배치, 무대 등 전반적인 사항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더구나 연회행사의 상품은 정해진 요금에 의해서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고, 연회행사라는 상품을 창조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연회예약 종업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연회는 사내 관련 부서와의 긴밀한 협조 하에서 이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 부서와의 신속 ․ 정확한 업무협조가 긴밀하게 이루어 져야 한다.
참고문헌
호텔경영의 이해 / 박대환, 정연국 저, 백산출판사, 2014
호텔경영관리론 / 최풍운, 김효근 저, 백산출판사, 2013
관광과 경영가치모델 / 박중환 저, 기문사, 2016
관광경영전략 / 서용건 저, 백산출판사, 2014
호텔경영학 / 김경환 저, 백산출판사, 2013
호텔경영실무 / 이창호 저, 대왕사,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54511***
    (2021.03.11 22:30:56)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산관리] 그랜드힐튼호텔의 인적자원관리
  • 관리자급을 책임자로 하여 업무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입지조건, 시설규모, 경영상의 특성 등에 따라 조직의 형태는 달라질 수 있다. 최근에는 호텔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이익을 많이 창출하기 위하여 몇몇 부서들을 통합하여 운영하거나, 과거에 비해 중간 관리자 층을 많이 없애는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 예를 들어 몇몇 호텔에서는 객실부서와 식음료 부서를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이 통합된 부서는 객실판매 및 예약, 출장연회 등의

  • [호텔연회서비스] 호텔 연회서비스의 의의와 종류, 연회절차, 연회예약 및 고객관리, 연회직원의 직무, 호텔연회 테이블과 좌석배치
  • 서비스의 의의와 종류, 연회절차, 연회예약 및 고객관리, 연회직원의 직무, 호텔연회 테이블과 좌석배치목차호텔 연회서비스I. 연회서비스의 의의 및 특색II. 연회의 종류III. 연회절차IV. 연회예약과 기록1. 연회예약2. 연회기록 및 단체고객관리V. 연회 직원의 직무1. 연회관리자2. 연회지배인3. 연회 캡틴4. 연회 웨이터와 웨이트리스5. 바 지배인6. 와인 스튜어드7. 대기직원8. 운반직원VI. 테이블과 좌석배치1. 연회장 배치형태2. 연회행사시

  • [호텔경영학] 쉐라톤 워커힐 호텔 연회,컨벤션
  • 호텔연회의 특성 - 2Ⅱ. 본 론 -41. 워커힐 호텔 개관 4● 워커힐호텔 연회목표 4● 워커힐 연회의 종류 4● 워커힐 연회장 52. 웨딩 특성화 - 73. 워커힐 호텔의 웨딩 서비스 과정 -9● 워커힐 호텔의 예약업무

  • Bell Desk 업무의 이해
  • 업무최상의 대 고객 서비스를 위해 유니폼 서비스직원들과 콘시어지를 관리 감독콘시어지와 안내 데스크(객실 키, 고객 메일이나 메시지 관리)의 모든 활동을 감독 관여한다. 호텔의 서비스와 시설물, 고객에게 관심을 줄 수 있는 식당, 음식, 극장 등 다양한 정보를 정확하고 가장 최근의 것으로 안내호텔의 각종 연회행사 안내판(Function Board)을 점검엄격하게 수화물을 관리할 수 있도록 Luggage room 의 정리상태, 수화물의 예치상황과 정돈상황을 확인

  • [이벤트] Event Venue
  •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다.(2) One-stop 가능 회의장소와 숙박장소가 동일한 장소이므로 별도의 이동 없이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3) 시설의 변형 가능회의나 각종 행사를 치를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면 각 회의 특성에 맞게 시설의 변형이 가능하다.(4) 부대시설 완비 컨벤션에 필요한 부대시설로서 참가자들에게 휴식을 제공하고 통신, 우편, 은행 등의 시설을 모두 갖추어 최상의 서비스가 가능하다.3. 단점컨벤션 호텔 산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