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업무] 하우스키핑 업무부문 - 하우스키핑의 개념과 중요성 및 조직, 하우스키핑의 직무, 린넨실(린넨의 개념, 라운드리 및 미니바 직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호텔업무] 하우스키핑 업무부문

I. 하우스키핑
1. 하우스키핑의 개념
2. 하우스키핑의 중요성
3. 하우스키핑의 조직
4. 하우스키핑의 직무
1) 하우스 키퍼의 직무
2) 룸 체커의 직무
3) 룸 메이드의 직무
4) 하우스 맨의 직무
5. 꽃방(Flower Shop)의 직무

II. 린넨실
1. 린넨의 개념
2. 라운드리 직무
3. 미니바(Mini Bar)의 직무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호텔업무] 하우스키핑 업무부문

I. 하우스키핑

1. 하우스키핑의 개념

하우스키핑(house keeping)이란 말은 인간의 거주와 관련성이 많아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하우스키핑은 가정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활동의 일환으로 규정하면서 집의 보존유지내지는 관리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한국이나 일본의 호텔에서는 하우스키핑을 객실관리, 객실정비라는 기본업무에 의한 극히 한정된 견해를 보여주고 있으나 숙박산업의 하우스키핑이란 숙박행위를 위하여 직접 혹은 간접으로 미치는 전 건물과 영업장, 공공장소를 청결하고 안락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유지하고 관리하는 모든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하우스키핑의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결은 하우스키핑의 기본행위이다. 호텔의 경영자들은 호텔의 청결함이 고객들의 선호도와 만족도 등에 많은 영향을 주고 이것은 서비스 질에 직 ․ 간접적인 결과를 초래한다고 강조한다. 코넬대학의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고객의 호텔 재방문 기호선정에서 호텔의 청결이 가장 중요한 요건이라고 보고되었다. 하우스키핑의 업무는 객실, 각 영업장, 부대시설, 공공장소 등의 청결을 담당하는 업무인 것이다.
둘째, 고객들에게 안락함을 제공하는 책임과 의무가 있다. 물론 고객의 취향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객실고객들에 대한 안락함의 의미는 객실관리나 정비를 말한다. 예를 들자면 객실용의 가구, 카펫, 벽지 등을 선택할 때는 호화로운 색상의 레스토랑과는 달러 은은하고 부드러운 색상을 택하며 조명 설치는 등(lamp), 등갓(lamp shade)을 이용하여 간접조명으로 밝히는 이유가 바로 고객의 안락을 위해서이다.
셋째, 고객에 대한 편리(convenience)함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고객의 입장에서 이용하는데 안전하고 좋은 시설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호텔경영의 이해 / 박대환, 정연국 저, 백산출판사, 2014
호텔경영관리론 / 최풍운, 김효근 저, 백산출판사, 2013
관광과 경영가치모델 / 박중환 저, 기문사, 2016
관광경영전략 / 서용건 저, 백산출판사, 2014
호텔경영학 / 김경환 저, 백산출판사, 2013
호텔경영실무 / 이창호 저, 대왕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의 객실관리
  • 호텔 제 부대시설 및 시내안내-기타 호텔주변 및 시내안내이에 반해 전통 유럽식 호텔 조직내에는 Conciege는 위에서 언급한Information&mail과 비슷한 기능 갖고 있으나, 이외에 front desk 내에서의 고객관리 기능을 갖고 있는 것이 특이한 일이다. 법에 위반되지 않는 선에서 고객의 요청 대부분을 들어준다.이외에도 호텔에 따라 다양한 프론트 오피스 부문이 있습니다.*4. House Keeping▶하우스 키핑의 개념사전적 의미로 가사, 가정, 살림살이 등의 뜻으로

  • [호텔경영학] 하우스키핑
  • 하우스키핑의 조직과 직무하우스 키핑의 조직과 직무1 ① 하우스 키퍼 ( House Keeper ) 호텔의 객실 청소 및 정비 책임을 맡은 자로 프론트 기술 부문과 연결하여 객실을 관리, 유지한다. a) 부하직원의 지휘통솔 b) 업무계획의 작성 및 할당 c) 물품의 관리 d) 분실물의 관리 e) 청소의 감독 ② 룸 메이드 ( Room Maid ) 이들은 기본적인 청소 업무를 수행하고 사무실, 홀, 객실과 작업장에 대해서도 책임을 갖는다. 직업 자체가 육체 노동이므로 시력과 청력

  • 하우스키핑
  • 호텔조직내 하우스키핑 역할하우스키핑과 프론트 오피스고객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정보 즉시 교환• 객실점유율• VIP현황• Early Check In 현황• Late Check Out• 객실정비 완료 여부2. 하우스키핑과 기술부서객실 시설물이나 공공지역의 시설상 하자발생시수리요구를 작성하여 기술부에 요청3. 하우스키핑과 식음료부점심영업 종류후 저녁영업시간전에 하우스키핑부에서 청소 작업 실시제 4 절 결론 및 방향우리는 지금까지 하우스키핑에 관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및 헬스 강사(Swimming & Gym Instructor): 수영장 및 헬스장 고객의 안전 관리, 수영 및 헬스 코치2) 조직구성별◈ 총지배인모든 영업부문의 조직과 사람을 총괄 지휘감독 할뿐 아니라 현대적 의미의 제너럴 매니저로서 경영상의 손익까지도 책임져야 하는 최고 경영자 중의 한 사람이다. 유창한 외국어 구사력과 경영능력을 겸비하고 영업부문 전반에 걸친 전문지식은 물론 호텔의 회계시스템에 관한 운용도 깊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업무내용 1) 경

  • [객실업무]객실의 업무와 종류, 객실 수입늘리기 위한 방안
  • 호텔의 객실부문(Room division) - 객실업무1) 고객 순환 과정2) 프런트 부서의 근무자3) 프런트 오피스4) 프런트 부서의 기능5) 하우스 키핑6) 안전관리 부서5. 객실의 종류1) 침대수 및 크기에 의한 분류2) 변형된 객실의 분류3) 객실의 위치에 따른 분류4) 객실상품에 의한 분류6. 객실 요금 체계1) 공표요금 2) 특별요금7. 객실 점유비1) 객실 점유율2) 가중 점유비3) 일별 객실 평균 단가4) 고객 1인당 객실 평균 단가 8. 객실수입의 중요성1) 객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