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식음료종사원] 호텔레스토랑 종사원의 기본요건(호텔식음료종사원의 기본정신, 호텔서비스종사원의 기본예절 및 기본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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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호텔식음료종사원] 호텔레스토랑 종사원의 기본요건

I. 호텔 식음료종사원의 기본정신
1. 투철한 서비스정신(봉사정신)
2. 철저한 위생관념(청결성)
3. 근검절약 정신(경제성)
4. 정직성
5. 환대성

II. 호텔 서비스 종사원의 기본예절
1. 인사하는 방법
2. 인사의 종류
3. 인사하는 요령
4. 보행예절
5. 고객응대화법
6. 서비스 10대 용어
7. 전화예절

III. 호텔 서비스 종사원의 기본자세
1. 서비스 종사원의 강령
2. 업무시의 기본자세
3. 종업원의 근무평가기준
4. 고객의 불평
5. 서비스 종사원의 접객태도
6. Complaint의 발생과 처리방법
본문내용
[호텔식음료종사원] 호텔레스토랑 종사원의 기본요건

레스토랑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을 직접 서비스하는 직원의 마음과 근무자세이다. 식음료종사원은 고객을 제일로 생각해야 한다. 서비스는 사람으로부터 나온다. 이러한 말들은 곧 고객이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는데 즐거움을 갖도록 서비스에 전념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는 식음료종사원이 기본적 사항을 지키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I. 호텔 식음료종사원의 기본정신

1. 투철한 서비스정신(봉사정신)

내가 기업의 대표라는 주인정신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투철한 서비스정신을 가져야 한다.
서비스란 식당업무의 생명으로 환대업무의 주된 전략상품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물적 서비스와 진심어린 마음으로 고객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인간미가 수반된 안전서비스를 말한다. 따라서 단순히 형식에 치우친 사무적이고 수동적인 서비스를 해서는 안 되며, 진정한 마음에서 표출되는 최상의 친절로 고객서비스에 임해야 한다.

2. 철저한 위생관념(청결성)

식당은 고객의 생명에 관계되는 음식을 취급하는 장소이므로 종사원들은 철저한 위생관념을 가져야 하며, 개인위생에 각별한 신경을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고객이 이용하는 공공장소와 제반시설의 청결 및 집기, 비품, 가구 등의 청결에 유의하여 고객이 불쾌감을 갖지 않도록 항상 청결함을 유지하여야 한다. 또한 개인위생으로 신체상 건강하여야 하며 용모, 복장 등 청결을 유지하여야 한다.

3. 근검절약 정신(경제성)

비품 및 소모품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원가절감을 위해 노력하여 최대의 이익창출에 힘써야 한다. 즉 최소의 경비지출로 최대의 영업이익을 얻고자 함이다. 서비스요원은 곧 판매원으로 매출증진에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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