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개념)와 특징(특성), 학습장애의 진단준거 및 분류(읽기장애,수학장애,쓰기장애), 학습장애검사(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학습장애

I. 학습장애의 정의 및 전형적 특징

II. 일반적 진단준거 및 분류
1. 학습장애의 일반적 진단준거
2. 학습장애의 하위 영역의 특징과 진단준거
1) 읽기장애
2) 수학장애
3) 쓰기장애

III. 심리적 평가
1.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2. KEDI 집단 지능검사
3. 지필용 집단검사
4. 기초학습 기능검사
5. 표준화 학력진단 검사
6. 진단적 읽기 척도
7. Durell Analysis of Reading Difficulty
8. Gate-Mckillop-Horowitz 읽기진단검사
9. 스탠포드 진단읽기검사
10. 비형식적 읽기 목록
11.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척도
12. Myklebust의 행동평정척도
13. TOMA
14. DTAS
15. 아동행동 조사표
16. 성취동기검사
17. 학습된 무기력 진단척도
18. 초인지 검사
19. 읽기 인식 검사
20. 자기효능감 혹은 자기조절 전략 사용의 측정검사
본문내용
학습장애

같은 '공부 못하는 아이'라 할지라도 그 원인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로 기술될 수 있다. 학습 지체 혹은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는 학습 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들 중 지능 지수(IQ)가 70 이하로 낮은 아동이나 기질적인 뇌손상을 가진 아동들을 지칭하는 용어이며, 학습 지진아란 지능이 70~85점 정도로 낮은 상태여서 학습을 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즉 배우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아동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한편 학습 부진아란 정상적인 지능지수를 가지고 있고 신경계에 이상이 전혀 없으나 정서적 문제,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나 사회 환경적 요인, 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스트레스) 등에 의해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들을 말한다. 학습 부진 아동들은 일단 이러한 환경적, 정서적 요인들이 제거되거나 치료적 개입을 통해 교정되면 정상적인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보인다는 특성이 있다. 이에 비해 학습 장애(LD: learning Disabilities) 아동들은 지능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학업 성취도가 떨어진다는 면에서는 학습 부진아동들과 유사하나, 저조한 학업 수행을 야기 시킬만한 정서적,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다는 면에서 학습 부진아동들과 구별된다. 위에 언급한 여러 문제영역 중에 이 자료에서는 학습장애를 다루고자 한다.

1. 학습장애의 정의 및 전형적 특징

1962년에 Kirk가 학습 장애를 처음 소개한 이래, 학습 장애는 심리학, 특수 교육학 및 의학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되었다 Kirk 이후의 정의들에는 Kirk의 초기 개념이 대부분 그대로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접근법에 따라 학습 장애의 원인이나 특성에 대한 정의가 조금씩 다르다. 아래 페이지의 표에 학습 장애에 대한 몇 개의 정의를 그대로 옮겨 놓았다.
DSM-IV의 정의에 의하면, 학습장애란 학습을 방해할 신체적 결함이나 지적 능력의 결함 혹은 환경적, 문화적 결함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특정 학습능력에 현저한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또한 학습 장애란 읽기, 쓰기, 추론, 셈하기 등 특정 능력상의 장애가 나타나는 집단으로 중추 신경계에 장애가 있는 이질적인 장애군이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 등 특정 기능의 수행 수준이 지적 능력에서 기대되는 수준보다 의미 있게 저하된 경우에 학습 장애라고 평가할 수 있다. 임상적으로 학습장애 아동들은 지능 수준에 비해, 학습 성취도가 매우 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원인, 학습장애아동의 진단과 학습장애아동의 CAI교육프로그램,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문자교육 및 향후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향 분석
  • 정의 장애2) 학문학습의 장애2. 학습장애의 원인1) 생리적 요인2) 유전적 요인3) 생화학적 요인4) 정보처리 과정 요인5) 과제 및 환경 요인3.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 정서적 특성1) 개인적 차원2) 사회적 차원Ⅲ. 학습장애아동의 진단1. 진단 준거1) 읽기 장애(Reading Disorder)2) 쓰기 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3) 수학 장애(Mathematics Disorder)2. 평가 도구1) KEDI-WISC(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2) 기초학습기능검사(KEDI-Ind

  • [아동학] 학습장애 원인 및 치료방법과 예방
  • 장애가 읽기기술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C. 만약 감각결함이 있다면, 읽기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쓰기와 산술 장애의 진단적 준거 또한 읽기장애와 거의 동일하며, 단지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에서의 차이이다. 진단은 아동의 연령, 지적 능력, 건강 및 교육을 고려하여 아동의 성취수준이 기대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에만 적용한다. DSM-IV-TR 에서는 성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진단 요약자료♠ 사 회 성 숙 도 검 사Ⅱ. 학 습 장 애 ( LD : Learning Disorders )1. 학습장애 정의1) 미국 학습장애 정의2) 국내 학습장애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1) 기질적, 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학습장애 유형1) 언어장애(듣기와 말하기)2) 읽기장애3) 쓰기장애4) 산술장애5) 방향의 혼동6) 순서 및 계열화의 곤란성7) 셈하기 곤란8) 주의집중 곤란9) 사회적 지각곤란10) 정서문제4. 학습장애 특성5. 학습장애 현황 (학습장애

  • 학습장애의 정의 및 진단기준, 학습장애아의 특성을 설명하고, 각종 상황에서의 학습장애아 중재방법과 학습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다짐을 서술
  • 진단기준, 학습장애아의 특성을 설명하고, 각종 상황에서의 학습장애아 중재방법과 학습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다짐을 서술하시오.I. 학습장애아의 정의II. 학습장애아의 진단 및 판별1. 표준학업성취 검사2. 과정검사3. 준거참조 검사III. 학습장애아의 특성1. 발달상의 특성1) 주의집중장애2) 기억장애3) 구어장애(1) 수용언어장애(2) 표현언어장애4) 지각장애5) 운동장애(활동장애)2. 학업상 학습장애의 특성1) 읽기장애2) 쓰기장애3) 수학학

  • 국립 특수교육원 기초학력검사 KISEBAAT
  • 진단에 더 많은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한 검사이다. 따라서 (쓰기) 학습장애아동을 포함한 특수아동을 선별하고 진다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개인용 검사로 구성하였다.③ KISE-BAAT(읽기), KISE-BAAT(쓰기), KISE-BAAT(수학)은 읽기쓰기수학의 기초학력을 측정하는 복수심리검사(battery)인 KISE-BAAT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학습에 부진이나 곤란을 나타내는 아동은 쓰기에만 부진이나 곤란을 나타내는 아동도 있을 수 있다. 이런 특성을 고려하여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