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E형]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3 / 2016.10.03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E형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4학년 성사랑사회E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여성과 남성이 성고정관념으로 피해를 받는 사례를 학교와 회사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우리사회의 성차별에 대한 대책방안도 자세히 분석하였습니다.

출처를 본문에 기록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학점 받으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성역할 고정관념이란?
2. 성 고정관념의 특성
3. 성 고정관념으로 인한 피해 사례
1) 학교에서 고정관념에 의한 학생들의 피해사례
2) 성인들의 성 고정관념의 피해 사례
4.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안
1) 성 고정과념을 극복하기 위한 양성평등교육의 개선방안
2) 직장에서의 성차별에 대한 개선방안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성 고정관념이라는 것은 결국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커다란 고민을 안기게 된다. 대개 여성의 성차별에 대하여 언급을 많이들 하지만 남성들도 의외로 많은 역차별을 받고 있다. 이것들은 예전부터 이어오던 고전적인 성 고정관념에 따라서 우리는 스스로 자신들의 역할을 맡았고, 그것에 벗어날 경우에는 주위 사람들의 좋지 않은 시선에 시달려야 했다.
비록 오히려 그러한 행동으로 인하여 더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할지라도 여전히 성역할에 대한 견해는 잘 바뀌지 않는 편이다.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 정신적인 차이는 분명히 존재하고, 특별한 상황에서 더 잘할 수 있는 성별이 있다는 것은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여성이 오히려 경제적인 분야에서 두각을 띄거나 남성이 집안일을 더 잘 맡는 경우도 많다. 이럴 때도 성 고정관념에만 매달려서 자신의 성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고집만 부릴 것인가?

II. 본론
1. 성역할 고정관념이란?
성역할은 사회마다 구성원의 성별에 따라 “적합한” 남성적 행위와 여성적 행위에 대한 사회적 규범으로 사회적 합의를 거쳐 오랜 세월동안 형성된 것이다. 개인은 사회화 과정을 통해 그가 속한 문화에서 자신의 성에 적합하다고 규정된 행동, 태도, 신념, 성격특성, 정서적 반응 등을 습득해 간다. 이러한 사회화과정을 통하여 성역할 고정관념을 습득하게 되는 것이다.
성 역할 고정관념(Sex-role stereotypes)이란 여성이나 남성이 소유하고 있는 능력이나 특성에 대해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신념들로서 이 속에는 양성에 대해 각각 적절 또는 부적절 행동에 대한 기대를 포함하고 있다(Schein, 1978).
또한 성역할 고정관념은 성에 따라 승인된 외모, 행동, 말씨,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 및 다른 여러 가지 특성들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으로서(Hurlock, 1981) 남성과 여성에게 대체로 결합되는 특성과 역할로 정의되고 있다(Williams, Bennet & Best, 1975).
참고문헌
구자숙, 기업에서의 모성보호제도에 대한 연구, 조사연구, 2009.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상담사례집, 2015.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상담사례집, 2008.
김은정,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김혜정, 일가정양립정책에 대한 젠더비평적 분석, 여성학연구, 2011.
노미영, 교사 언어 속에 나타나는 성차별 연구, 성공회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류연규, 일가족양립정책과 노동시장 젠더 형평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여성연구, 2009.
석재은, 한국의 연금개혁과 젠더레짐의 궤적, 한국여성학, 2012.
원숙연․이동선, 일-가족양립지원정책이 노동시장 참여의 성별격차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책학회보, 2012.
원숙연, 젠더와 국가정책의 역학, 한국행정학보, 2003.
윤혜원,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0.
이재경 외, 기혼여성의 일, 가족생활 변화와 한계, 한국여성학, 2006.
이지혜,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성역할 특성과 성 고정관념에 대한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1.
이현경, 노동자 인성교육 과정의 전환적 특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장수정 외, 일가족 양립정도에 대한 인식, 한국사회복지학, 2009.
홍승아 외, 일가족양립정책의 국제비교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