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 매슬로이론 로저스이론 공통점, 매슬로이론 로저스이론 차이점 [2016년 방통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중간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3 / 2016.10.03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교재에 있는 융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2016 방통대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
▣ 2016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목차
매슬로이론 로저스이론 비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A]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 이론
1. 동기란 무엇인가?
2. 욕구의 위계
1) 생리적 욕구
2) 안전 욕구
3) 소속감과 사랑 욕구
4) 존중 욕구
5) 자아실현 욕구
3. 매슬로우(Maslow) 동기위계설의 한계
4. 매슬로우(Maslow) 동기위계설의 시사점

2] 로저스 이론
1. 기본적 인간관
2. 인간의 본성에 대한 로저스의 관점
3. 로저스의 성격이론
1) 성격의 구조
2) 성격의 발달
3) 자아실현경향성
4.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1) 의의
2) 구성요소
3) 문제의 제기
5. 로저스의 상담이론
1) 개관
2) 이론의 배경
3) 로저스 이론의 형성 단계
4) 인간중심 상담의 목적
6. 로저스 이론의 장단점
1) 로저스 이론의 장점
2) 로저스 이론의 단점

3]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공통점

4]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상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매슬로이론 로저스이론 비교, 매슬로이론 로저스이론 공통점, 매슬로이론 로저스이론 상이점, 매슬로이론 로저스이론 차이점, 2016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Ⅰ. 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은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려면 단계별로 상승하는 인간의 욕구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욕구는 낮은 단계의 욕구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이 충족됨에 따라서 차츰 상위 단계로 올라간다. 매슬로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내부에는 단계를 이루는 다섯 가지 욕구가 존재하는데, 이 다섯 가지 욕구로 피라미드를 그린다면 가장 밑에 생리적 욕구가 존재하고, 그 위로 안전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 욕구, 자아실현 욕구가 차례로 자리하고 있다.
로저스는 인본주의를 받아들여서 처음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의 장을 연 학자이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분석학과 행동심리학이 주류이던 심리학계에서 이 두 가지 관점의 대안이자 "제 3의 힘"이라고 주장한 분야였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간의 변화 가능성과 자유의지를 강조한 학파였다. 실존주의자들과 더불어 인본주의 학자들은 살아있는 인간이 어떠한 추상적, 과학적 체계보다도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또한 현상학자들과 더불어서 인간을 외부로부터 분류하던 종래의 방법에서 벗어나 인간이 내부로부터 어떻게 느끼는가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하였다. 지금부터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16.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윤가현, 권석만 외 3명,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신종호(대학교수), 김민성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15.
칼 로저스(전)심리학자) 저, 오제은 역, 사람 중심 상담 (칼 로저스의), 학지사, 2007.
Joy A. Palmer 저, 조현철 외 1명 역, 50인의 현대 교육사상가 (피아제에서 현재까지), 학지사, 2009.
칼 로저스(전)심리학자) 저, 주은선 역, 진정한 사람되기 (칼 로저스 상담의 원리와 실제), 학지사, 2009.
Brian Thorne 저, 이영희 외 2명 역, 칼 로저스 (인간중심치료의 창시자), 학지사, 2007.
연문희, 이영희 외 1명 저, 인간중심상담 (이론과 사례 실제), 학지사, 2008.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