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론] 학급경영의 의의(개념과 영역), 학급편성의 원리와 방법, 학급교사의 직무와 자질 및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학급경영론
I. 학교경영의 의의
1. 학교경영의 개념
2. 학교경영의 영역
II. 학급편성의 원리와 방법
1. 학급편성의 원리
1) 전인적 발달의 원리
2) 개인차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능률화의 원리
2. 학급편성의 방법
1) 일반학급편성
2) 특별학급편성
III. 학급교사의 직무와 자질 및 역할
1. 학급교사의 직무
1) 교육과정의 계획
2) 교수-학습지도
3) 생활지도
4) 교육활동의 평가
5) 특수아지도
6) 학교, 학급사무의 처리
7) 학급경영 및 학교행정에의 참여
8)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조
9) 학급의 환경 정리
2. 학급교사의 자질
1. 신체적 건강의 소유자
2. 정신적 건강과 정서적 안정성의 소유자
3. 일반적 교양이 있는 자
4. 전문적인 학문을 지닌 자
5. 교육적 학문의 소유자
6. 통정된 인성의 소유자
3. 학급교사의 역할
1) 조력자
2) 안내자
3) 모범자
4) 연구자
5) 지도자
- 본문내용
-
학급경영론
1. 학교경영의 의의
1) 학교경영의 개념
학급(class)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위적 ․ 합리적 ․ 의도적으로 만든 집단이다. 대부분의 학교교육활동은 학급을 단위로 계획되고 실천된다. 학급은 신체적 ․ 정신적 ․ 사회적 발달단계와 같은 동일 연령층으로 구성되고 학급성원은 같은 지역사회에서 성장하여 공통의 생활경험을 가지고 계속적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생활 집단인 것이다.
학급경영(classroom management)은 학급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영위하는 계획, 조직, 조정, 통제와 관련되는 활동이다. 학급의 활동 중에서 교우학습을 위주로 하는 활동과 경영을 위주로 하는 활동이 있는데, 교수학습을 제외한 모든 활동을 학급경영이라 하지만 실제로는 교수학습의 계획, 조직 등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교수학습도 관계된다. 그리고 초등학교의 경우는 더욱 교수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운영된다. 그러므로 학급은 학교경영의 최하위 단위이며, 교우학습활동의 단위조직이다. 그러므로 학급경영의 효율성이 학교경영을 좌우하게 되는 것이다.
경영이란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원을 획득하고 활용하여 목적 달성을 위한 활동을 계획, 조직, 지도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이 정의를 적용하여 학급경영을 정의하면, 학급경영이란 학급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사용하여 계획(Planning)하고, 조직(organizing)하고, 지도(directing)하고, 통제(controlling)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하면 학급경영이란 "학급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조직, 지도, (인적 ․ 물적 ․ 용역적 ․ 체제적)조건정비,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학교경영의 영역
다음과 같이 학급경영의 영역을 여덟 가지로 정리 ․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학급경영 계획의 수립 : 목표설정, 학생 ․ 가정환경 ․ 지역사회 조사 등
(2) 집단조직 및 지도영역 : 규칙 및 절차의 수립과 시행, 소집단 편성 및 지도, 학급 분위기 조성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엘리스의 ABCDE 기법을 사용한 상담과 치료과정을, 이야기 형식으로 꾸며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이 현대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비교 설명 후 영향을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복지지원법을 설명하고, 해당법에 의거하여 운영되는 청소년 사업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업내용을 제시 및 이점과 취약점을 분석하여 발전 방향을 제시하세요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과 그 근거를 주요 이론(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 심리적 개입기술 중 반영에 대해 설명하고, 적절한 예시를 들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점증하는 세계화 추세와 해외직접투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무역활동은 어떠한 영향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 등 1개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해당 기관에 대해 분석하고 자신의 의견, 느낌, 해당 기관의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