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론] 학급경영의 의의(개념과 영역), 학급편성의 원리와 방법, 학급교사의 직무와 자질 및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학급경영론

I. 학교경영의 의의
1. 학교경영의 개념
2. 학교경영의 영역

II. 학급편성의 원리와 방법
1. 학급편성의 원리
1) 전인적 발달의 원리
2) 개인차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능률화의 원리
2. 학급편성의 방법
1) 일반학급편성
2) 특별학급편성

III. 학급교사의 직무와 자질 및 역할
1. 학급교사의 직무
1) 교육과정의 계획
2) 교수-학습지도
3) 생활지도
4) 교육활동의 평가
5) 특수아지도
6) 학교, 학급사무의 처리
7) 학급경영 및 학교행정에의 참여
8)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조
9) 학급의 환경 정리
2. 학급교사의 자질
1. 신체적 건강의 소유자
2. 정신적 건강과 정서적 안정성의 소유자
3. 일반적 교양이 있는 자
4. 전문적인 학문을 지닌 자
5. 교육적 학문의 소유자
6. 통정된 인성의 소유자
3. 학급교사의 역할
1) 조력자
2) 안내자
3) 모범자
4) 연구자
5) 지도자
본문내용
학급경영론

1. 학교경영의 의의

1) 학교경영의 개념

학급(class)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위적 ․ 합리적 ․ 의도적으로 만든 집단이다. 대부분의 학교교육활동은 학급을 단위로 계획되고 실천된다. 학급은 신체적 ․ 정신적 ․ 사회적 발달단계와 같은 동일 연령층으로 구성되고 학급성원은 같은 지역사회에서 성장하여 공통의 생활경험을 가지고 계속적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생활 집단인 것이다.
학급경영(classroom management)은 학급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영위하는 계획, 조직, 조정, 통제와 관련되는 활동이다. 학급의 활동 중에서 교우학습을 위주로 하는 활동과 경영을 위주로 하는 활동이 있는데, 교수학습을 제외한 모든 활동을 학급경영이라 하지만 실제로는 교수학습의 계획, 조직 등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교수학습도 관계된다. 그리고 초등학교의 경우는 더욱 교수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운영된다. 그러므로 학급은 학교경영의 최하위 단위이며, 교우학습활동의 단위조직이다. 그러므로 학급경영의 효율성이 학교경영을 좌우하게 되는 것이다.
경영이란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원을 획득하고 활용하여 목적 달성을 위한 활동을 계획, 조직, 지도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이 정의를 적용하여 학급경영을 정의하면, 학급경영이란 학급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사용하여 계획(Planning)하고, 조직(organizing)하고, 지도(directing)하고, 통제(controlling)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하면 학급경영이란 "학급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조직, 지도, (인적 ․ 물적 ․ 용역적 ․ 체제적)조건정비,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학교경영의 영역

다음과 같이 학급경영의 영역을 여덟 가지로 정리 ․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학급경영 계획의 수립 : 목표설정, 학생 ․ 가정환경 ․ 지역사회 조사 등
(2) 집단조직 및 지도영역 : 규칙 및 절차의 수립과 시행, 소집단 편성 및 지도, 학급 분위기 조성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 경영론
  • 교사4) 근무평정4. 조직관리 1) 학교운영위원회2) 교육지도조직3) 교무분장조직4) 운영협의회5) 지역사회관련조직5. 교육과정관리6. 시설관리 1)시설관리의 개념2)학교시설의 일반적 기준3)학교시설의 유지 및 보전4)학교시설의 활용5)학교시설 관리의 문제점7. 재무관리 1)재무관리의 개념2)학교예산8. 문서관리 9. 복무관리 1)복무관리의 개념2)근무시간3)휴가10. 학급경영 1)학급경영의 개념2)학급경영의 원리3)학급경영의 영역4)학급경영 계

  • [교육행정] 학교 경영론
  • 교사4) 근무평정4. 조직관리 1) 학교운영위원회2) 교육지도조직3) 교무분장조직4) 운영협의회5) 지역사회관련조직5. 교육과정관리6. 시설관리 1)시설관리의 개념2)학교시설의 일반적 기준3)학교시설의 유지 및 보전4)학교시설의 활용5)학교시설 관리의 문제점7. 재무관리 1)재무관리의 개념2)학교예산8. 문서관리 9. 복무관리 1)복무관리의 개념2)근무시간3)휴가10. 학급경영 1)학급경영의 개념2)학급경영의 원리3)학급경영의 영역4)학급경영 계

  • [교육학]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
  • 교사도 평범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인간성을 회복시켜, 완전한 하나의 인간으로 사회생활에 임하게 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민주적 지도자로서의 사명의식을 강조하며,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려 하였다.3) 교직도 하나의 직업이며, 전문직이다.전통적인 교직관에서는 교사는 지식만 있고, 학식만 있으면 누구나 교직에 종사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교직의 전문성을 인정하지 않았으나, 근대적 교직관에서는 교사의 직능과 역할 및 직무로 보아

  • [교육행정]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및 민간기업체 등 다양한 연수기회 확대를 마련한다. 교육학 전문 박사학위 과정 도입, 교원연수. 연구실적 학점제 활성화 등 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 중에 있다.2. 교직연수의 과정 및 유형 1) 교원연수의 과정 현행 교원연수 과정은 교원의 전문성 제고 및 자질향상을 위해서 초, 중등별로 세분화된 각종 연수과정이 있다. 교원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자격 연수와 교육의 이론, 방법 및 직무수행에 필요한 직무연수가 있다. 이 밖에도 특별연수와 해외

  • [교육행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직무수행에 대한 새로운 반성과 함께 그 개선 요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학의 기능은 바로 장학담당자의 직무 수행에 의해서 발휘된다. 따라서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깊이 고찰하는 일도 장학의 발전을 위해서 우선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본론에서는 장학담당자들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2. 장학 지도의 개념1) 장학의 정의장학(supervision)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