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성격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 심리성적발달단계(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이론의 평가(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I. 지형학 이론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II. 구조적 이론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III. 역동적 이론
1. 본능
2. 정신에너지

IV. 심리성적발달의 5단계 이론
1. 구순기 or 구강기(출생~1.5세 경)
2. 항문기(1.5~3세 경)
3. 남근기(3~5세)
4. 잠재기 or 잠복기(6~12세)
5. 생식기 or 성기기(13~18세)

V. 프로이드 이론의 평가
1. 비판점
2. 공헌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정신과 의사인 프로이드(1856-1939)는 정신분석 이론의 창시자로 최면을 통한 무의식적인 정신과정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 속에 잠재된 생각이나 욕망에 의해 일어나므로 이를 통해 이해될 수 있다고 믿었다. 20세기 초반에 그는 사회적 그리고 인성적 발달을 연구하면서 인간의 본성 이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기본 가정을 전제하였다(조복희 외, 1997: Shaffer, 2000).
첫째는 인간의 모든 정신적 활동이 그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는 '정신적 결정론'이며, 둘째는 인간의 행동이 과거의 경험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인식되지 않는 무의식에 의해서도 결정되므로 무의식적 등기가 작용한다는 가정이다. 셋째는 인간의 본능. 특히 성적인 본능이 사고와 행동의 동기를 제공한다는 가정으로 본능에 의해 일어난 욕망을 충족할 수 있도록 사고와 행동이 동기화되어 정신적 긴장이 해소되는 과정이 바로 인간의 성격발달과정이라는 것이다(권민군 외, 2005).
성적 에너지가 아이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며, 일련의 심리성적(Psychosexual) 단계들을 따라 아이들을 진행시키는 힘이라고 믿었다. 그의 정신분석적 이론에서 프로이드(1925)는 원초아, 자아, 그리고 초자아 세 가지 본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요소들이 구강 만족, 체온, 사랑, 즐거움을 주는 신체지각들, 그리고 신체 배설물의 배출을 통해 성적 에너지를 내보내는 내재적 충동들을 조절한다고 주장했다. 만약 부모에 의해 아이의 본능들이 덜 만족되거나 혹은 지나치게 만족되지 않는다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그리고 성기기를 통해 성장할 것이다(Morrison, 1988: Schickedanz, et al., 1993).
프로이드 이론은 인간의 원초적 심성에 대한 이해를 가져 왔고, 개인의 인성 발달에 대한 많은 시사점을 주었으나 많은 학자들은 프로이드의 이론에 여러 가지 의문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프로이드 이론의 남근선망,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성격 고착과 같은 개념은 시험해 볼 수가 없고 증명하기 힘들다. 둘째. 특정 문화에 한하여 설명되기 때문에 다른 문화나 다른 민족에게 적용되기 힘들다. 셋째, 비정상적인 사람의 성격발달을 설명한 원칙으로 정상적인 사람에게 적용한다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 또한 과거의 회상으로 얻어낸 결론은 여러 오류가 생길 여지가 있고, 과학적 기초 위에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Douvan, 1990; Thomas,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 인간과교육]
  • 성격발달단계이론은 현대 교육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이론으로, 자아의 성장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프로이드의 이론은 자아의 발달 과정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었으나,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자아이론을 바탕으로 자아의 성장에 대해 연구하였다. 에릭슨은 발달의 이해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개념을 체계적으로 확대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Ⅱ. 본론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1.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프로이드이론의 배경, 성격구조, 방어기제, 심리성적발달단계, 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프로이드이론의 배경, 성격구조, 방어기제, 심리성적발달단계, 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CONTENTS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I. Freud이론의 배경II. 자각수준과 성격구조1. 자각의 수준가) 의식나) 전의식다) 무의식2. 성격의 구조가) 원초아나) 자아다) 초자아III. 방어기제1. 합리화2. 부정3. 보상4. 반동형성5. 투사6. 퇴행7. 억압8. 전치9. 승화IV. 심리성적 발달단계1. 구강기(0~1세)2. 항문기(1~3세)3. 유아생식기(3~6세경)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교육학 입문과제-목차Ⅰ. 서론Ⅱ. 본론ⅰ.프로이트-‘성격이론’1.프로이드의 성격 이론의 기초(1)인간의 정신세계(의식, 전의식, 무의식)(2)성격의 구조(3) 방어기제2.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3.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ⅱ. 에릭슨-‘심리사회발달이론’1.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의 기초(1)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 (2) Erikson과 Freud의 차이점2. 인성발달단계3. Erikson이론 교육

  • [교육학, 유아교육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피아제, 에릭슨 이론 비교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하고 깊은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특히 현대 심리학의 3대 주률 꼽히고 있는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 그리고 인도주의 심리학 가운데서도 최초의 세력으로 등장하여 정신의학 및 심리학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드 사지의 치료경험 및 자아분석과 광범한 임상관찰을 토대로 한 최초의 포괄적인 성격이론, 이상

  • 프로이드 & 에릭슨
  • 성격남근기생식기의 자극-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일렉트라 콤플렉스- 초자아 (양심) 발달잠복기성적 흥미나 관심이 일시적으로 업악됨. 외계에서 쾌락 추구- 사회성의 발달과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지식, 기능을 습득하는데 열중생식기생식기관의 성숙- 이성적 관계가 원만, 책임감 발달- 이타적인 태도발달- 이상적 성격발달4.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은 사람의 행동과 적응문제를 심리학에 도입하여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