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창업] 종업원 교육 및 관리(종업원 교육원칙, 인사관리원칙, 종업원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종업원 교육 및 관리

I. 종업원 교육 원칙

II. 인사관리 원칙
가. 종업원 채용
1) 종업원 채용 전에 인원 및 배치계획 수립
2) 가능한 최대의 방법으로 최대의 인원을 확보한다.
3) 고용 전 작성서류
4) 면접시 점검해야 할 사항
나. 근무원칙
1) 종업원의 근무투입
2) 용모 및 복장과 점내 행동요령

III. 종업원 관리
본문내용
종업원 교육 및 관리

I. 종업원 교육 원칙

교육은 점포의 발전 및 종업원 자신의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능력 있는 종업원은 하루아침에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얻어지는 것이다.
교육이 잘 된 종업원은 점포의 지속적인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 점포 경영자는 교육에 대한 시간과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교육이라 하면 보통 일방적으로 일정한 장소에 교육대상자를 집합시켜 일방적인 생각을 전달하고 끝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효과적인 교육은 이론에 바탕을 두고 실습을 통하여 종업원이 직접 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먼저 교육 담당자가 상황에 맞추어 실례를 보여주고, 종업원이 직접 시행하도록 한다.
시행 후 교육자 또는 종업원이 느끼는 문제점을 서로 논의하여 보완하는 것이 가장 훌륭한 교육의 진행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점포 내에서 "고객에게 인사는 이렇게 해라", "상품의 포장은 이렇게 해라"하는 주입식 방식이 아닌 교육자 자신이 직접 실연을 하여 종업원에게 보고 느끼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교육의 시기는 업무의 연속으로서 필요성이 느껴질 때마다 실시해야 한다. 그러나 교육을 반드시 해야 하는 적절한 시기가 있는 것이다. 이 필요한 시기에 교육을 받음으로써 종업원은 판매현장에서 교육받은 내용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종업원이 교육을 받아야 할 시기는 다음과 같다.

- 신입종업원이 처음 근무를 시작할 때
- 신입 종업원이 할당된 업무를 처음으로 시작할 때
- 종업원의 업무처리가 미숙할 때
- 새로운 업무가 도입이 되었을 때

교육을 통하여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단계로 교육을 진행시켜야 한다. 교육은 1회로 끝나서는 안 되며, 종업원의 경력이나 능력 정도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또한 교육은 직접실습을 해야만 확실하게 종업원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은 들은 것에 대하여 쉽게 잊어버리는 특성이 있다. 그러므로 교육을 진행할 때에는 시청각자료 사용 및 직접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하면서 단계별 교육을 진행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창업] 고객 및 종업원 안전관리
  • 인사를 한다. (2) 점포 주변을 배회하거나 기웃거리는 사람에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물어본다. (3) 점포에 손님이 없을 때에는 계산대를 떠나 청소나 상품 정리를 한다. (4) 점포 밖에 차량을 가로질러 세워 두었거나 점포 옆에 세워 둔 사람들을 경계한다.3. 현금 안전관리가. 현금 취급요령현금을 장시간 점포 내에 보관하는 것은 위험스러운 일입니다. 하루의 업무가 마감되면 그 날의 매상은 반드시 은행에 입금을 시키는 것이 자금관리 및

  • [프랜차이즈창업] 접객관리 - 고객접객(접객기술, 고객접객방법, 접객자세, 서비스관리)
  • 종업원 인사관리 체크사항1) 출근부를 정확히 기입하는가? 2) 출근시간을 정확히 지키는가? 3) 용모와 복장은 단정한가? 4) 두발상태는 양호한가? 5) 유니폼과 명찰 착용상태는 양호한가? 6) 개인별 업무 분장도가 수립, 운영되는가? 7) 종업원의 근무 일정표가 게시되어 있는가? 8) 고객에게 영수증은 교부하는가? 나. 점포관리 체크사항1) 점포 주변은 잘 정돈되어 있는가? 2) 간판 및 안내판 상태는 양호한가? 3) 악취가 나는 곳은 없는가? 4) 점포 내

  • 서비스경영] 야마사키 미용실 고객중심경영
  • 관리, 매장관리 시스템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곳이 앞으로 미용시장 내에서 경쟁력 있는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여타 산업들처럼 지금까지 미용실 경영의 중심이 기술과 서비스였다면, 미래의 미용실은 인터넷을 얼마나 제대로 활용하느냐에 미용실 경영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야마사키에서도 공식 홈페이지를 다시 개설하여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좀 더 체계적인 고객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 [인사관리] 맥도날드의 인적자원관리
  • 종업원들은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도구 및 자원을 갖추어야 한다. ‧ 모든 매장은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절한 종업원들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Ⅲ. 맥도날드의 인적자원관리 1. 맥도날드의 인사체계 현황정규직- 약 1500명본사(약110명) : 총무, 인사, 마케팅, 경리, 건설, 시설, 전산, 교육, 구매각 매장 (약 1300명): 영업- 내부 승진자(50%), 공채(50%)비정규직(파트타이머)- 약 8500명(85%) 각매장의 크

  • [경영전략] 스타벅스의 한국 진출 전략과 영향
  • 관리를 통해 관련업체들의 맹공을 제치고 질적 향상을 꾀하는지,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서 입지를 굳혀야 한다. 또한 최근 저가 경쟁사들에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방향을 모색하여 충성고객을 유치하고 고객만족도를 높임과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 상승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어느 정도 경제적 성장을 이룬 사회에서 살게 된 사람들은 이제 조금은 사치스러운 휴식과 여유를 원하게 되었다. 그들에게 있어서 우아하고 세련된 문화는 ‘이미’ 자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