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시스템]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특성, 프랜차이즈의 유형(종류),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사업개발, 프랜차이즈 외식사업(외식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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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랜차이즈 시스템

I. 프랜차이즈의 개념

II. 프랜차이즈의 특성
1. 프랜차이즈의 장단점과 책무
2. 프랜차이즈 패키지의 내용

III. 프랜차이즈의 유형

IV. 프랜차이즈의 사업개발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랜차이즈 시스템

I. 프랜차이즈의 개념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100여 년 전 미국의 서부 개척시대부터 시작된 판매제도로서 근래에 전 세계적으로 보급된 경영방식이라고 볼 수 있으며, 소매업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특히 유통업계와 외식업계에서 도입하여 획기적인 판매시스템으로 등장하면서 마케팅전략에 일대혁신을 가져 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프랜차이즈 레스토랑(Franchise restaurant)은 1979년 9월 커피전문점인 난다랑과 1979년 10월 햄버거전문점인 롯데리아를 시발로 외식업계뿐만 아니라 여러 업종에 광범위하게 보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도 계속 시장개방과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프랜차이즈 시스템(토anchise system)이 출현하고 있지만, 법률적 ․ 제도적으로 그리고 개념정립이 미흡하며, 파생되는 문제점 또한 산계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업종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지만, 크게 상품유통을 목적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로서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상품제조업자나 도매업자가 자사(自社)의 제품을 유통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선택하는 방식으로, 본사(本社)가 되는 기업은 일정지역의 소매업자에게 그 지역에서의 제품판매권을 부여하게 된다. 후자의 경우 프랜차이즈 시스템 자체를 패키지(Package)화하여 판매하는 것으로 본사는 특정제품을 유통시켜 발생하는 이익획득이 아니라 프랜차이즈 패키지, 즉 상표 및 상호의 제공, 각종지원 및 원조, 제품, 그리고 기타 관련된 프로그램이나 노하우(ow-how)를 판매하고 가맹금이나 로열티 등의 이익을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
한편 미국 프랜차이즈연구가인 카슈(Harry Kahsu)는 "프랜차이즈사업 이란 본부가 사업경영을 위한 면허상의 특권을 주고 가맹자로부터 받는 대가의 반대급부로서 조직의 편성, 훈련, 판매, 경영에 관하여 원조하는 계속적인 관계를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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