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성공요소,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사업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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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랜차이즈

I. 프랜차이즈의 개념
1. 가맹사업
2. 가맹본부
3. 가맹점 사업자

II. 프랜차이즈의 성공요소

III. 본부와 가맹점 사업자의 역할
1. 본부의 역할
2. 시스템 개발
3. 원/부자재 개발
4. 제품 및 서비스 개발
5. 교육 및 훈련
6. 판매촉진 기능과 광고제공 기능
7. 금융
8. 상품 및 서비스
9. 경영관리 기능

IV. 프랜차이즈 가맹 체크리스트
1. 가맹희망자 평가 및 프랜차이즈 검토사항
1) 가맹희망자 평가를 위한 질문
2) 가맹희망자 자격부여 기준
2.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체크사항
1) 가맹 선택전의 체크사항
2) 가맹 선택과정의 체크사항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랜차이즈

I. 프랜차이즈의 개념

프랜차이즈(Franchise)라는 말은 프랑스어의 Franc와 Francher로 '자유를 준다(To Free)'는 의미로 중세 가톨릭교회가 세금을 징수하는 관리에게 일정한 몫은 관리 자신이 갖고 나머지를 교황에게 납부했던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 외 일반적으로 권리, 권한, 면책, 특권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때로는 이들 모두를 포함하는 복합적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기업은 1860년대 미국의 싱거 재봉틀 회사(Singer Sewing Machine Co. )이며, 후에 1898년에는 자동차회사인 제너널 모터스(General Motors)등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형태는 그 효율성이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급성장을 거듭해서 여러 종류의 상품 및 서비스 분야에까지 파급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9년 햄버거 전문점인 롯데리아가 가맹점 형태로 1호점을 개점한 것이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시작이라고 하며, 본격적으로 성장을 시작한 것은 1988년 올림픽 이후 1989년 편의점 체인인 세븐일레븐이 1호점을 개점하면서 현대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이 본격화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미국의 Singer사가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개념을 도입한 시기와 비교해 보면 약 130여 년이 뒤진 것이고, 프랜차이즈 비즈니스가 본격화되기 시작한 20세기 초와 비교해 보아도 대략 100년 늦게 우리나라에 도입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국제 프랜차이즈 협회(The 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에 의하면 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사업)란 어느 한 조직(franchisor, 가맹본부)이 일정 지역의 다른 조직(franchisee, 가맹점, 가맹점사업자)에 대하여 자기의 상호, 상표 등 영업을 상징하는 표지를 사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기타 영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함과 동시에 영업에 대한 일정한 지시, 통제를 하는 한편, 선택적으로 그 영업에 대한 노하우를 제공하거나 상품을 공급하고, 이에 대하여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저에게 대가로서 가맹비, 보증금 또는 로열티나 제품대금 등을 지급하는 지속적인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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