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1920년대시의 전개 과정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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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1920년대 시대적ㆍ문화적 배경 (식민지상황과 문학의 대응)
1. 일본의 식민지 문화 정책
2. 3ㆍ1운동과 민족의식의 확립(민족의 자기 발견)
3. 문화적 저항


Ⅲ. 1920년대 시문학사 전개와 문학적 특징
1. 동인지 시대의 개막 - 낭만적 성향의 분출
2. 20년대 시의 또 다른 흐름
3. 민요시


Ⅳ. 작가와 시
1. 주요한
2. 김소월
3. 한용운

Ⅴ. 결론

Ⅵ. 참고 문헌


Ⅶ. 부록: 중요 작가의 생애와 연보 및 연구목록

본문내용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기가 지닌 의미의 중대함을 역설적으로 증명한다. 아울러 일제 강점기의 문학이 일제의 탄압으로 말미암아 비록 왜곡되긴 했지만 단일 민족문학으로 이해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시기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식민지 시대는 일본의 제국주의적 수탈이 얼마나 무서운 것이었는가를 웅변으로 보여주고 있지만, 한민족의 잠재력은 수탈과 궁핍화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저항력으로 치환되어 드러난다. 이민족의 압제는 오히려 한민족의 자각을 강하게 불러일으킨 것이다. 이러한 한민족의 자각은 1919년 3.1운동을 거치면서 자아에 대한 각성과 함께 민족의 현실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주축으로 그 시야가 확대되었다.
1910년대를 '문학의 과도기'라고 볼 때, 1920년대는 '문학의 성숙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명하는데 관건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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