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이상의 근대성-시를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시대 상황
1) 사회 문화적 배경
2) 30년대 문화사적 특징
3. 이상의 생애
4. 근대와 모더니즘
1) 우리에게 '근대'란 무엇인가
2) 모더니즘의 특징과 30년대 한국 모더니즘의 양상
3) 이상의 모더니즘
5. 구인회
1) 구인회의 결성
2) 구인회의 활동과 동인지『시와 소설』
3) 구인회와 모더니즘
6. 작품 분석
1) 내용적 측면
2) 형식적 측면
7. 나오며
- 본문내용
-
1) 사회 문화적 배경
1930년대에 들어와서 파시즘의 팽배와 더불어 일제의 강압적인 식민지 정책은 한층 가열화되어 간다. 30년대는, 초두 1931년에 일본이 만주사변을 일으키는 데서 출발한다. 만주사변은 일본이 동양 전체를 그 지배하에 두려는 계획적이 행동이었다. 그 계획은 불의의 침략전을 합리화시키는 일과, 이에 대한 일본 자국내의 모든 반대 세력을 봉쇄해두는 일이었다. 침략전의 합리화를 위해서는 대동아 공영권이라는 이유를 내세웠다. 그리고 자국내의 반대 세력을 봉쇄하기 위해서는 신질서 건설이라는 구호를 내세웠다.
대동아 공영권이란 아세아 각 민족은 서로 단결하여 서양의 침략에 대항해야 한다는 것으로, 서양과의 대립 감정을 통하여 아세아 각 민족을 결합시키자는 것이다. 그리하여 아세아 각국을 일본의 세력 밑에 두자는 것이 그 진의였다. 이러한 대동아 공영권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일본은 각국 체재를 신질서 건설이라는 구호 아래 통제했다. 신질서는 명치 유신 이래로 확립되어 온 일본의 입헌 의회 정치가 가지는 민주주의적인 체재와 질서를 천황 독재 곧, 군부 독재로 전환시키려는 것이다. 말하자면 제 1차대전 이후 독일과 이태리에서 조성되어 온 파시즘의 체재를 일본에 확립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일본 국내 체재는 국가 목적을 위하여 국민을 통제하는 데 효과적인 것이며, 또한 국가 목적의 어떠한 반대 세력을 봉쇄할 수 있는 정책이기도 하다.
- 참고문헌
-
김승희,『현대시 텍스트 읽기』, 태학사, 2001.
김용직,『한국현대시인연구(상)』,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김윤식,『김윤식 선집 1 -문학사상사』, 솔, 1996.
김윤식,『김윤식 선집 5 -시인작가론』, 솔, 1996.
김재용·이상경·오성호·하정일 편저,『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3.
김주현,『이상 소설 연구』, 소명출판, 1999.
김준오,『詩論(第4版)』, 삼지원, 1982, 2003.
김진균·정근식 편저,『문화과학 이론신서4- 근대주체와 식민지 규율권력』, 문화과학사, 1997.
김진송,『현대성의 형성- 서울에 딴스홀을 許하라』, 현실문화연구, 1999.
김혜니,『한국근대시문학사 연구』, 국학자료원, 2002.
문덕수,『한국 모더니즘시 연구』, 시문학사, 1981.
박현수,『포스트모더니즘의 수사학』, 소명출판, 2003.
상허문학회,『근대문학과 구인회』, 깊은샘, 1996.
안미영,『이상과 그의 시대』, 소명출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