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집단지도과정] 청소년 집단지도의 실제(청소년집단지도의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 집단지도의 실제

I. 집단지도 사전단계
1. 청소년 집단활동의 목적 설정
2. 청소년지도 관련 기관 및 청소년들에 대한 사전 평가
3. 청소년의 모집
4. 청소년 집단의 구성
5. 청소년 집단활동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6. 청소년 집단활동 환경의 준비
7. 청소년 집단활동에 대한 승인

II. 집단지도 초기단계
1. 주의집중 기법
2. 초점유지 기법
3. 반응 및 상호작용 지도기법
4. 집단활동 참여 촉진기법
5. 질문 및 추적 기법
6. 요약 및 세분화 기법
7. 집단활동 평가방법

III. 집단지도 중간단계

IV. 집단지도 종결단계
1. 활동에 대한 의존성의 감소
2. 종결감정의 처리
3. 활동 참여 수립의 지도
4. 청소년 집단활동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청소년 집단지도의 실제

실제 청소년지도사가 집단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집단과정과 집단역동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있을 때 가능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집단지도를 어떻게 진행시켜 나갈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집단지도의 과정을 사전단계,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로 구분하여 살펴볼 것이다.

1. 집단지도 사전단계

사전단계는 기획단계로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들이 하나의 집단으로 대면하기 이전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의 청소년 집단은 실체가 아니라 집단지도자로서 청소년지도사의 머리 속에 존재하는 하나의 가상에 불과하므로, 전체 집단으로서의 특성이 없고, 실질적인 집단 활동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사전단계에서 청소년지도사가 집단지도 전문가로서 수행해야 할 과업은 (1) 청소년 집단활동의 목표 설정, (2) 청소년지도 관련 기관 및 청소년에 대한 사전 평가, (3) 청소년의 모집, (4) 청소년 집단의 구성, (5) 청소년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청소년 집단활동 준비, 청소년 집단활동에 때한 승인 등이다.

1) 청소년 집단활동의 목적 설정

사전단계에서 설정하는 목적은 집단활동에 참여할 가능성 있는 잠재적 청소년의 다양한 개인적인 요구와 청소년지도 기관의 의도, 그리고 청소년지도사에 의해 규정될 수 있다. 사전단계에서 청소년 집단활동의 목적을 제시하게 되면 잠재적 대상자인 청소년들로 하여금 집단활동에 대해 주목할 수 있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 발달단계와 치료 집단 과정의 실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 발달단계/ 치료집단의 과정의 실제-제 7절 집단 발달단계집단 발달단계 - 집단 발달단계란 ,집단의 성장이나 발달과정에서 서로 구분되는 기간 또는 구분되는 정도를 말하는데, 각 단계 간에 명확한 구분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중복되는 경우도 있다. 단계들은 장기간 혹은 한 회기 내에 형성된다. 이 단계들은 정확히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집단의 구성이나 기타 내적 요인과 집단에 압력을 가하는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지도자에 대한 정의와 청소년기리더쉽 습득의 필요성에 대해 설몀한다. -배경 설명에서는 바람직한 리더쉽 스타일을 제시하고 리더쉽이 가정을 넘어 세계화 공동체에 필수라는 것을 설명한다.- 이론 설명권한은 사람들을 다룰수 있는 힘을 가진다.그러나 진정한 지도자는 추구하는 목표들을 향해,그들 자신의 비젼과 목표 일을 형성하기 위해 권한을 부여한다.리더쉽은 실제의 일과 관심사를 가진 집단과 가정에서 발전되어야만한다.(중략)대

  • [청소년 복지] 청소년 자살 예방과 대책
  • 청소년 자살 행동의 정의 1) 아동에서 성인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힘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어려움의 결과2) 자살의 4가지 차원 ∎자살생각 : 죽음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으로부터 자살 수단에 대한 생각∎자살의도 : 자살생각을 넘어서 행동적 차원을 포함하지만 자해적 행동에는 이르지 않은 단계 (ex) 유서 작성, 소지품 정리, 인터넷 통한 자살관련 정보 수집∎자살시도 : 고의적이고 실제적인 자해

  • [피아제]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심층 고찰
  • 지도해야 할 것이다.피아제(Piaget)는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보다 인지과정에 초점을 두고 지식을 얻는 방식과 사고의 과정을 밝히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피아제(Piaget)의 연구 결과는 어린이가 새로운 학습을 할 때 왜 어려움을 갖게 되는지에 관심을 가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학습 부진아들의 학습과정에서 오류의 원인을 찾아내고, 학습 우수아의 인지 책략을 밝혀 교수학습 방법에 활용해야 할 것이다.피아제(Piaget)의 이론은 실제로 교

  • 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 과정에서 교사가 메모를 하거나 기록, 집단일기 녹음, 녹화, 사진 등의 기록을 남기는 것은 이 과정에 매우 유익한 자료가 된다. 이 같은 기록물은 하나의 활동에 대한 성패나 진단 등의 평가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활동을 전개해 가기 위한 계획구상에 큰 도움이 된다.7. 상황중심 이론에 따른 일일교육계획안 (실제)활 동 명길을 잃은 어린이활 동 내 용길을 잃은 어린이 계획 길을 잃은 어린이 A 길을 잃은 어린이 학부형 평가서 B 길을 잃은 어린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