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집단지도] 청소년 집단지도의 기본원리, 청소년지도사(청소년지도자)의 자세, 청소년집단지도과정에서 청소년지도사의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 집단지도의 기본원리와 청소년지도사의 자세 및 기술

I. 집단지도의 기본 원리

II. 청소년지도사의 자세
1. 지시적 자세
2. 촉진적 자세
3. 허용적 자세
4. 융통성 있는 자세

III. 집단지도 과정에서 요청되는 청소년지도사의 기술
1. 상호관계 수립 기술
2. 집단상황 분석 기술
3. 집단활동 참가 협력 기술
4. 집단감정 처리 기술
5. 프로그램 개발 기술
6. 기관과 지역사회 제 자원 활용 기술
7. 자료수집 및 평가기술
본문내용
청소년 집단지도의 기본원리와 청소년지도사의 자세 및 기술

1. 집단지도의 기본 원리

청소년 집단지도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집단경험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사회적 기능을 잘 발휘하도록 집단 구성원, 집단 전체, 그리고 집단과 관계되는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복잡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청소년지도사가 집단지도를 통해 청소년들을 지도하는 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 원리들도 단지 몇 개의 지침만으로 단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청소년 집단지도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원리를 다음과 같이 살펴볼 것이다.

1) 각 개인의 고유한 특성을 인정한다.

청소년지도사는 집단지도 과정에서 집단을 이름없는 군중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이름 없는 구성원을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한 개인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개인의 특수한 요구, 집단전체의 요구, 집단이 속한 지역사회의 요구에 근거하여 청소년들을 지도해야 한다. 이러한 원리는 집단을 진단하고 집단을 구성하는 각 개인에 초점을 맞추어 집단지도를 진행해야 원칙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심성계발 원리
  • 심성계발 원리김복자문순정안석순부경희한좌인홍미영홍청희3조1. 필요성2. 수련활동의 발전3. 수련활동의 기본전제4. 수련할동과 관련된 몇 가지 개념5. 프로그램의 목적 및 효과6. 단계와 프로그램 구성7. 프로그램 진행방법과 청소년 지도자의 자질제 4 장심성계발제4장 심성계발 원리1. 심성계발의 필요성심성계발의 미심성계발 = 심성(인간의 참된 본성) + 계발(지능을 깨우쳐 열어주는 것)나 속의 나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여

  • 청소년지도사의 역량 자격검정
  • 청소년 눈높이청소년지도사의 자격3) 지식 기술 관련 사항(기본문답 및 응용 문답)① 청소년정책 제도 관련 사항ㅇ 청소년 관련 법률-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청소년보호법, 청소년복지지원법, 청소년성보호에 관한 법률 등ㅇ 청소년정책 부서- 여성가족부 : 청소년가족정책실 – 청소년정책관 –청소년정책과, 청소년역량개발과, 청소년교류과,청소년자립지원과, 청소년보호과, 여성청소년보호중앙점검단ㅇ 2009개정교육과정

  • 청소년지도자 및 지도과정의 이해
  • 청소년지도자 및 지도과정의 이해청소년지도자 및 지도과정의 이해목차청소년지도자청소년지도자의 이해청소년지도의 이해청소년 지도과정32141993청소년기본법에 근거한 첫 시행2005 ~ 현재전문선택영역 정비, 필기시험 면제 1999 이후개방화,전문화 단계1청소년지도자청소년지도자청소년기본법에 의한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시설,단체,관련기관 등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청소년지도사 자격변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과제00
  • 지도편달을 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청소년 지도사의 역할인 것이다. 이장에서는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기로 하자.1. 청소년 지도사 개념“청소년지도자”란 청소년기본법에 의한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관련기관 등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총칭한다. 청소년 기본법에 명시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검정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한 유자격자로서 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지도방법론3 공통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청소년수련관․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의 청소년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복지시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