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집단역동] 청소년 집단활동에 나타나는 집단역동의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 집단활동에 나타난 집단역동의 내용

I. 집단의 유지기능과 관련된 내용
1. 상호작용
2. 정서적 유대
3. 가치와 규범
4. 분위기
5. 응집력
6. 지도력
7. 갈등

II. 집단의 목적달성 기능과 관련된 내용
1. 목적
2. 지위와 역할
본문내용
청소년 집단활동에 나타난 집단역동의 내용

청소년들은 집단활동의 경험을 통해 인격형성을 갖추게 되며, 규칙을 지키고 공정성을 존중하는 습관도 기르게 된다. 더욱이 타인과의 핀계에 있어서 협동적이며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시키며 소질을 개발하고 자친을 표현할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집단활동을 통해 올바른 인간관계를 경험하게 되며 자신의 성장과 발달은 물론 소속된 집단의 발전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는 청소년 집단활동에 나타나는 집단역동의 내용을 집단유지 기능과 집단의 목표달성 기능의 2가지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 집단의 유지기능과 관련된 내용

1) 상호작용

상호작용이란 서로 접촉상태에 있는 사람들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여기서 영향은 행동만이 아니라 태도와 자기 개념의 수정과 강화를 포함해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기초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집단과정을 통한 청소년 지도방법
  • 집단과정을 통한 청소년 지도방법청소년지도 집단역동론의 이해1. 집단과 집단과정1)집단의 개념집단이란 단순한 모임이나 군중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두 사람 이상의 복수성원들 간에 심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구성원들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활동하고 있는 하나의 사회체제라고 할 수 있다.*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해보면?( 호맨스(Homans), 쉐리프(Sherif), 엘버클(Arbuckle), 맥그라스(McGrath), 터너(Turner), 레빈(Kurt Lewin) )① 집단은 2인 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5장 가족수준의 실천기술
  • 집단에 참여, 또는 비슷한 문제를 가진 다른 가족, 자연적으로형성된 집단, 확대 가족망, 친한 친구, 그리고 공공사회복지사를 이해하기와 같은 비공식적 지지체계와의 관여의 형태를 취한다5) 역할놀이역할놀이는 한 가족성원이다른 가족성원의 역할을 수행해봄으로써 다른 성원의 느낌과 행동을 다른 성원의 시각에서 경험하도록 돕는 방법과 성원에게 지금까지 자신이 수행해온 역할을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행동해 보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행

  • 사회과학 집단 미술치료에 따른 유아 공격성의 질적 변화 연구
  • 집단 원들과 이야기 나누기* 유치원에서 자신과 선생님, 친구들과의 상호관계성을 표현* 내면적 갈등 표현․탐색* 객관적인 자신의 모습 인지6* 여러 가지 잡지를 이용하여 예쁜 얼굴과 미운 얼굴을 찾아 짖어 붙이고 이야기 나누기* 자유로운 감정 표출 및 탐색* 인물을 통해 나타나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내면의 감정 표출․해소단계회기주제 및 활동내용 기 대 효 과탐색단계7< 찰흙 놀이 >

  • 청소년활동론 청소년 집단활동 참여와
  • 청소년 집단활동 참여와 집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집단역동성에 의미와 주요 요인 추출▸청소년의 사회경제적 자립을 위한 사회적 자본의 형성 의미와 필요성 ▸청소년의 집단활동의 참여의 결과로서의 사회적 자본의 형성 가능성을 이론적으로 고찰 Ⅱ. 청소년 집단활동의 참여와 집단역동성의 의미와 내용청소년 집단과 집단활동 참여의 의미 1) 청소년 집단 정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두 명 혹은 그 이상의 청소

  • 기독교교육의 장 어디에서 교육하는가
  • 내용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언어는 물론 비언어적 수단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으로 볼 때, 교육내용은 ‘메시지’이다. 메시지 역시 언어적 내용만이 아니라 기호처럼 비언어적인 내용도 포함한다. 즉, 어떠한 대상을 파악할 때 인간의 감각 가운데 시각이나 청각에 의해서만 파악될 수 있도록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오감 모두를 포용한다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으로 볼 때, 모든 교육의 수단이 되는 것은 미디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