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집단역동] 청소년지도 집단역동론(집단과 집단과정, 집단구조와 집단기능, 집단과 집단역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지도 집단역동론

I. 집단과 집단과정
1. 집단의 개념
2. 집단과정과 청소년지도

II. 집단구조와 집단기능
1. 집단구조
2. 집단기능

III. 집단과 집단역동
1. 집단역동의 개념
2. 집단역동의 탄생배경
3. 집단역동의 내용
4. 집단역동의 특징
5. 집단역동의 기본문제와 가설
6. 집단역동의 기능
본문내용
청소년지도 집단역동론

인간의 행동양식은 개인 혼자 있을 때와 집단 속에 있을 때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인다. 특히 청소년기는 성인기로 이행되는 과정에서 독립성과 자아정체감이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안정하여 그들이 속한 집단 성원들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 자신들이 형성한 집단 속에서 개인적으로 원치 않은 바람직하지 못한 집단행동을 취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집단 속에서 바람직하고 건전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도와 교육이 필요하다. 청소년지도 집단역동론은 집단의 역동적인 인간관계나 대인관계를 통해서 성원 각자가 자기의 생각, 의견, 사상과 사회적 태도 및 인격을 형성하게 하는 지도 형태로서 청소년지도사가 충분히 이해하고 응용해야 할 중요한 영역이다.

1. 집단과 집단과정

1) 집단의 개념

집단이란 단순한 모임이나 군중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두 사람 이상의 복수성원들 간에 심리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구성원들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활동하고 있는 하나의 사회체제라고 할 수 있다.
집단의 정의는 사회학에서 연구하는 중심적인 개념으로서 학자들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다.
호맨스(Homans)는 집단이란 상당한 기간 동안 서로 대화하는 다수를 말하는데 간접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가 아닌, 직접적인 대면을 통해 서로 대화가 가능한 정도의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는 집합체이다.
쉐리프(Sherif)는 집단이란 어느 정도 분명한 지위와 서로에 대한 역할관계를 가지는 다수의 개인들로 이루어져 있고, 적어도 집단에 중요한 결과를 초래하는 일에 있어서 개인 구성원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가치와 규범들로 이루어져 있는 사회 단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지도 않고 넘어 갈지도 모른다. (6) 한자나 외래어 사용에 주의한자나 외래어는 뜻을 바르게 전달되고 문장이 고급스러워질 수 있는 반면 잘못 썼을 경우 쓰지 않는 것만 못한 결과가 될 때가 있다. 그러므로 문장에서 불가피하게 한자나 외래어를 써야하는 경우 자신이 확신하는 선에서 주의를 기울여 써야 한다.(7) 성장과정의 연대순 기술 가정환경이나 성장과정, 대내외 활동 등은 연대순에 의해 기술한다. 가풍이나 재학시절의 독특한 경험, 가치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사람이 정말로 컴퓨터를 잘 다루는지, 인터넷을 잘 활용하는지 등에 대해서 검증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각종 수상경력, 대회 참가경력, 봉사활동, 학교행사 등에 ‘들러리’로 참여하였다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서 자신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육하원칙에 입각하여 서술하고, 배우고 느낀점 등을 곁들이는 것이 좋다.우리는 어떠한 과정이나 경험을 거치면서 전문지식이나 특기를 연마하고 쌓았는지, 어떤 분야에 내세울

  • 로고프로그래밍 안내적교수전략, 자폐아 사회성발달,행동연쇄방해, 제시용소프트웨어 상호작용, 웹기반수업 상호증진, 과학적 창의력계발교수전략
  • 과정에 같이 참여하고, 토론 방법을 안내하며, 토론 과정을 모니터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적 성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3.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토론에의 참여도가 평가에 반영되는 것이 좋다첫 주에 학습자들에게 토론을 하도록 권장했지만 과제에는 포함시키지 않았을 때에는 토론에 참여한 학습자가 거의 없었다. 하지만 과제에 토론을 포함시키고,

  • 누벨바그 누벨바그 형성배경 누벨바그 형성과정 누벨바그 영화
  • 집중하지 않고 주변 다른 부분에도 시선을 주게 만드는 이 기법은 관객들이 영화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해준다. 고다르는 주인공 파트리샤와 미셸이 이야기를 하거나 둘이 걷는 장면에서는 대부분에 이 기법을 이용하여 소격효과를 노렸다.④ 프리즈 프레임고다르 감독은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 프리즈 프레임을 넣는다.파트리샤의 고발로 죽음에 이르게 된 미셸은 그녀와 다음과 같은 대화를 나눈다.미셸 : 이건 정말 역겹군.파트리샤 : 머라

  • 초등 상담교육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과정
  • 청소년 가족, 정신신체화 환자가족으로 확대‣ 의사소통 가족치료, 전략적 가족치료, 구조적 가족상담 모델 개발(미누친)소집단역동집단상담‣집단 전체의 역할과 구조, 집단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과정에 관심→가족을 한 단위로 보는 관점이 확산사회복지실천 분야‣소외된 자들의 가정방문, 결혼생활 문제, 자녀양육 문제에 개입→상담체계이론 발달‣개인의 증상은 역기능적 가족체계의 안정성을 유지하려는 표현 → 체계구조의 변화가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