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 이영희한복의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 디자이너 이영희 소개
(1) 평범한 주부에서 세계최고의 한복디자이너가 되기까지의 과정
(2) 이영희의 세계진출-“세계인들에게 한복을 입히고 싶습니다”
(3) 프로필
(4) 이영희의 업적
2. 이영희 한복의 특징
(1) 디자인
(2) 색상
(3) 소재
3. 외국진출시 한복에 대한 언론의 반응
(1) 93년 파리 프레타 포르테
(2) 파리 이영희 부띠끄
(3) 대우 마티즈 자동차 패션쇼
4. 전통의 세계화
(1)바람의 옷 한복과 꽃의 옷 기모노
(2) Japanism VS Koreanism
(3) 세계를 겨냥한 한복 디자인
(4) ‘한국의 미’ 를 세계화하기 위한 노력
가. 뉴욕 한국문화박물관 설립
나. 동서양 접목시킨 홈 인테리어 ‘메종 드 이영희’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복 고유의 선과 색을 응용한 전통 의상을 고집한, 서구의 패션 관념을 깬 디자이너, 93년 한국 최초로 파리 프레타 포르테 무대에 오른 사람, 보그, 엘르 등 세계적인 패션지의 단골 손님, 12년간 42회의 패션쇼를 열면서 국내에서 가장 많은 패션쇼를 개최한 디자이너로 기록된 인물. 이 모든 것은 '한복 디자이너' 이영희를 두고 하는 말들이다. 스스로를 '패션 디자이너'가 아닌 '한복 디자이너'라고 말하는 그녀는 한가지만을 고집해서 정상에 올라섰다.
그녀는 세계 모든 이들에게 한복을 입히겠다며 전통적인 색, 문양 재현에 힘쓰는 한편, 87년 국제 무대를 염두에 두고 개량 한복을 착안하는 등 늘 끊임없는 실험과 새로운 시도를 주저하지 않으며 한복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TV드라마 ‘대장금’, 영화 ‘스캔들’ 등 사극의 인기와 함께 한복의 아름다움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요즘, 화면을 휘어잡는 눈이 부실 정도로 고운 빛깔과 단아한 디자인은 명절에나 한 번씩 장롱 바깥 구경을 하는 한복을 샤넬이나 루이뷔통 등에 뒤지지 않는 명품으로 거듭나게 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한복 디자이너 이영희의 한복의 특징과 해외진출을 통한 세계화를 중심내용으로 하여, 우리 전통인 한복의 세계화 정도를 확인함과 동시에 한계점,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www.leeyounghee.co.kr
http://my.netian.com/~choigoda/t20.htm
http://vod-server.kookmin.ac.kr/mok_htm/00_01/01_05_24.html
http://www.yeozawa.com/noblian/tool/049501/049501,00,0901_pop41.htm
http://seoul.yeozawa.com/kor/krmain.html
http://www.imbc.com/sisa_docu/success/no_55.htm
http://womandream.com/fashion/excite/010103/010103,00,1205.htm#hee
http://www.lg.co.kr/h_lg/tree/199811/s_1134.htm
http://www.vogue.co.kr/invogue/200207/fashion/fashion3_2.htm
자료평가
- 실질적인 세계화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가 없네요. 아쉽습니다.
- ljy4***
(2005.11.10 00:5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