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신기술소개 및 장단점분석 -첨단안전차량 ASV안전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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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 자동차와 안전 기술
Ⅱ. 안전을 위한 신기술
Ⅱ-1. 예방 안전 대응 기술
Ⅱ-2. 충돌 안전 기술
Ⅲ. 맺으며 - 첨단안전차량 ASV 향후 과제
Ⅳ. 참고 문헌 및 URL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 자동차와 안전 기술


일본 닛케이 BP 컨설팅 사가 2002년 4월에 발표한 자동차의 정보화 시장 조사에 의하면 자동차 구매 시의 중요 포인트로써 안전 성능은 연비와 유지비, 환경에 대한 배려보다 높은 순위로 선정되었다. 이는 세계적으로 교통사고에 의한 사망자수가 매년 50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향후 노령 인구의 증가와 자동차의 지속적인 증가 등의 원인으로 2010년에는 10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자신의 안전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기술에 있어 사람의 생명을 보호하는 안전 기술은 가장 중요하고 시급하게 개발해야 할 과제이다.

자동차의 안전 기술은 1950년대 시트 벨트의 장착을 시작으로 견고한 자동차 구조와 사고 후 승객의 거동을 제한하여 승객의 생명 보호 및 상해 최소화를 위한 수동 개념의 안전 기술(Passive Safety)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들은 사고 발생 시에 인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는 없다. 실제 사상자가 발생하는 자동차 사고의 원인을 분석하여 보면 약 70%는 전방 부주의와 안전 확인의 불충분 등 이른바 뒤늦은 인지에서 일어난다고 한다. 결국 사고의 대부분은 부주의에서 발생함으로 최근에는 이러한 사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차에 눈과 귀(센서, 카메라 등)를 장착하여 운전자의 인지와 판단을 지원한다.

참고문헌
- 권문식, “한국자동차 신기술의 동향(Ⅳ)”, [자동차공학학회지], 제26권 제4호, pp.32-36
- 김병수, “첨단안전차량”, [자동차공학학회지], 제26권 제4호, pp.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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