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5시간 확대 운영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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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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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 운영시간 개요
2. 누리과정 5시간 확대 운영에 대한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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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무상 교육ㆍ보육 지원과 누리과정의 확대 실시로 영유아기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이 증가, 전체 이용률 약 80%에 근접하고 있다. 2009년 국가책임보육을 표방한 예산과 기관 수, 이용 아동 수 모두 가파르게 증가하여 영유아의 생애초기 환경과 부모의 삶은 물론 자녀 양육 과정과 환경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히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분리체계가 낳는 사회적 격차와 행재정상의 비효율, 질 관리의 문제, 그리고 무엇보다 영유아에게 누적되는 형평성 저해는 적절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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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누리과정 운영시간 개요
유치원 운영관련 규정은 유아교육법에, 어린이집 운영관련 규정은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에 제시되어 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적용되는 누리과정은 3~5시간을 기관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일과 운영 시간의 특성에 따라 심화 및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 유치원은 연간 180일 기준으로 운영하며 방학 등 휴일은 학부모, 지역교육청과 협의하여 운영한다. 유치원의 하루 운영시간은 누리과정을 3~5시간을 적용하는 교육과정과 방과후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유아교육법에 언급된 교육과정은 누리과정을 의미하며 방과후과정은 교육과정(누리과정) 이후부터 하원하기까지의 야간돌봄으로 나누어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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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윤경외, “유치원ㆍ어린이집 운영시간 조정 방안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2014
- 정금옥,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적용에 관한 연구”, 경남과학기술대, 2013
- 조경엽외, “무상복지의 소득재분배 효과”, 한국경제연구원, 2013
- 윤용주, “양육부담 경감을 위한 보육정책과 출산율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국민대, 2013
- 강영희, “무상보육정책에 대한 어린이집 학무보와 원장의 만족도 비교연구”, 강남대,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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