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학교교육 공통)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 후, 특기 적성 관련 프로그램의 운영방식과 구성을 요약,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8 / 2016.09.28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과학교교육
공통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 후, 특기 적성 관련 프로그램의 운영방식과 구성을 요약, 비교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과 과제물 참고자료 입니다.
쓸데없는 분량 늘리기 없이 요구조건에 맞게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에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 내용
가. 방과후학교 운영학교명, 운영계획 연도
나. 방과후학교 운영방식 요약
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구성) 요약
라. 유사점과 차이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부산 서명초등학교의 ‘두레희망보육교실’
1) 배경 및 목적
2) 주요내용
3) 운영방식 및 특성

2. 충남 태안 시목초등학교
1) 배경 및 목적
2) 주요내용
3) 운영방식 및 특성

3. 비교분석 및 논의
1) 배경 및 목적
2) 주요내용
3) 운영 방식 및 특성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사회 양극화가 점차 심해지고, 최근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한부모 가족 등 가족형태의 변화 등으로 교육수요자 간에 격차가 심해지고 있다. 그리고 학습자간의 교육격차는 또 다시 사회의 양극화를 불러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되고 이는 곧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갈등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자녀 양육과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도 가중되고 이는 곧 출산율 저하로 나타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교과를 중심으로 한 입시위주의 교육은 교육수요자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지 못하고, 공교육의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학교의 역할만으로는 사회의 요구를 수용해내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새로운 학교의 역할로서 방과후학교가 필요하다.
미래 사회는 지적으로 우수할 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가진 경쟁력 있는 인재를 원한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학습자들이 지식과 더불어 학습자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해주어야만 한다. 그리고 특히 초등학교 시기의 학습자들의 경험은 성인이 되어서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초등학교 교육은 학습자들이 특기와 소질을 계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기존의 특기적성수업에서 확대된 개념으로써의 방과후학교가 필요하게 되었다. 초등학교 시기의 학습자들에게 특기와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 학부모들에게는 자녀 양육과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자 교육인적자원부는 2005년 ‘방과후학교’를 도입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명수, 송광용(2004). “방과후학교운영기본계획(안), 정책연구이슈페이퍼”, 교육인적자원부.
김민호(2006). “방과후학교의 이론적. 철학적 기반 정립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______(2006). “지역사회기반 ‘방과후 활동’운영 및 지원체제, 방과후학교 토론회 자료집”, 교육인적자원부.
______(2006). “2006방과후학교 페스티벌 학교혁신과 방과후학교 운영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김은정(2006).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 교육프로그램 관리에 대한 교사, 학부모의 요구조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숙(2006).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에 대한 구성원 인식조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홍원(2006). “2006방과후학교 페스티벌 학교혁신과 방과후학교 운영 세미나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______(2006). “방과후학교 성과분석”, 교육개발원.
______(2006). “방과후학교의 성공을 위한 전략, 방과후학교 시범학교 담당자 워크숍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______(2006). “청소년 방과후 활동의 운영실태와 활성화 방안 워크숍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김홍원외 4(2006). “방과후학교 성과분석 및 성과지표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혁신위원회(2006). “방과후 학교 확산을 위한 교육감. 교육장과의 열린 대화”, 교육인적자원부.
홍후조외 2(2005). “방과후 학교의 교육활동 만족도 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양흥권(2006). “2006년 제1차 평생교육 포럼, 학교평생교육의 현황진단과 발전전략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대월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홈페이지
시목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홈페이지
서명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홈페이지
방과후학교 홈페이지(http://afterschool.edunet4u.net/as/index. j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