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 극장주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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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2.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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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극장주의는 극장 무대와 관객의 현존성을 강조하고 이것들의 존재를 의도적으로 의식하게 함으로써 연극의 내용 못지않게 전달되는 방식을 중요시 했다는 점에서 가장 두드러진 ‘형식주의의 연극’이라고 할 수 있다. 극장주의 연극의 대표적 연출가라고 할 수 있는 마이어 홀드의 초기 극장주의 수법의 공연 작품인 몰리에르의 Don Juan을 예로 들어 보자면 이 공연은 시종 관객들로 하여금 그들이 연극을 관람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도록 만들었다. 마이홀드는 앞 무대를 객석 깊숙이 파고 들어가도록 했고 면막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시종 객석의 등을 켜 두었으며 흑인 소년들이 등장하여 소품과 가구들을 나르고 관객이 보는 앞에서 촛불을 불어 끄기도 하고 연극의 시작과 휴게시간 등을 알리는 종을 쳤다.
이렇듯 극장주의의 특징은 관객으로 하여금 시종 연극을 관람한다는 사실을 의식하도록 만들어 준다는 데 있다. 막도 사용하지 않고 사실적 장치나 도구도 기피하며 조명기구나 무대 시설물들을 은폐하지 않고 보여준다. 따라서 관객은 시종 자기네들이 극장 안에서 연극을 관람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게 된다. 그렇게 때문에 관객은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행위 속에 감정적으로 빨려 드는 대신에 거리를 두고 관찰하면서 그것들의 의미를 생각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극장주의는 서사연극과 그 기본 적인 미학적 입장을 같이 하는 셈이다.
배우와 관객과 극작가의 현실과 극중 현실의 경계를 없애는, 그리하여 관객에게 생소화를 일으키는 동시에 현실과의 연관관계 설정을 위해 연극에의 참여를 촉구하는 연극기법들이 사용된다. 이러한 연극기법(나레이션)인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며 현실성, 현장성을 강조한다.
극장주의의 배경
극장주의가 나온 배경은 르네상스 중심으로 그리스, 중세, 르네상스의 시기가 극장주의가 성황리로 돌아갈 때이다. 르네상스는 14세기 이탈리아의 피렌체를 중심으로 중세 교회의 타락과 신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관심의 대항을 인간에게로 돌려 화려했던 그리스 - 로마 문화를 부활 시키고 인간의 존엄성과 본성을 되찾자는 생각에서 일어난 문예부흥운동이다.
극장주의자들의 의견
관객이 연극을 보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보고 있는 것이라는 착각을 가지도록 하는 사실주의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극장 무대라는 것 은 연극예술의 수단 또는 매체일 뿐이므로 이 매체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이용하는데 역점을 두어야지 매체를 은폐하려는 노력을 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었다. 따라서 극장주의자들은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일이 현실 곧 진짜가 아니라는 점을 집요하게 일깨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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