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인간과교육] 1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8 / 2016.09.28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보고서로, 2016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총 19페이지로 오랜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방송대 방송대 자료는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관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4.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8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3) 솔선선 대 죄 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6) 친밀성 대 소외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2016년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은 전통적 교육관으로 진리의 불변성, 교수자와 교과 중심의 교육을 지지하고 있으며, 교육을 잘 받은 인간이란 기존의 지식체계와 신념체계를 잘 수용하여 기존의 사회체제에 잘 적응하는 인간을 뜻한다. 하지만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은 교육을 “사람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이 자연스럽고 올바른 방향으로 발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교육의 중심은 교수자나 교과내용이 아니라 학습자여야 한다고 보았다.
에릭슨 이론의 성격발달 단계는 1단계 영아기(신뢰성 대 불신감), 2단계 유아기(자율성 대 수치감), 3단계 유치기(주도성 대 죄악감), 4단계 아동기(근면성 대 열등감), 5단계 청소년기(정체성 대 혼미감), 6단계 청년기(친밀감 대 고립감), 7단계 장년기(생산성 대 침체감), 8단계 노년기(자아통합 대 절망감)로 나타나고 있다.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요구가 따르고, 이 요구는 하나의 위기로서 이것의 해결 여부가 개인에게 인생 전환점이 된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환경 속에서 에릭슨이 말하는 과정의 숙제들을 잘 풀어낸다면 그 인생의 성장은 성숙하게 삶이 이루어지는 것이며 성격 또한 성숙해 질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인생에서 주어진 각 단계별 숙제를 풀어내지 못하게 되면 올바른 성장과 성숙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이다. 지금부터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 다음,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신창호,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사철학의 재인식을 위한), 박영스토리, 2015.
권구현, 손에 잡히는 구현 교육학논술, 서울고시각, 201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2016.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11.
천성문, 박명숙 외 3명,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성경미, 현명선 외 3명 저, 인간성장과 발달 이론과 실제, KMS, 2014.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임재윤,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2005.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4.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