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 사실주의연극 & 자연주의연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사실주의 -

1. 들어가며....
2. 사실주의의 탄생
3. 사실주의 연극
4. 사실주의 연극의 주요인물
(1). 헨릭 입센 (Henrik Ibsen 1828 - 1906)
(2). 조지 버나드 쇼 (George Bernad Shaw 1856 - 1950)
(3). 안톤 파블로비치 체홉(Anton Pavlovich Chekhov, 1860~1904)
(4). 콘스탄틴 세르게이비치 스타니슬라브스키 (Constantin Sergeivich Stanislavski, 1863~1939)
5. 결론

- 자연주의 -

1. 들어가며
2. 자연주의 탄생
3.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의 공통점 과 차이점
- 결론 -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9세기 후반기에 시작된 사실주의는 낭만주의라는 전 시대의 반발로 나온 것으로 낭만주의와는 대조된 특색을 지니고 있다. 사실주의는 낭만주의와는 다르게 오감에 의해 경험된 분명한 것으로서의 자연적, 합리적 설명에 그 근거를 둔다고 할 수 있다.
우선 낭만주의는 아름다운 이상을 동경하고 그것을 추구하지만 사실주의는 적나라한 현실을 그대로 폭로하려고 한다. 즉, 보편화에 의한 추상개념이나 전통적 편견을 배제하고 가식이나 과장이 없는 무기교를 표방한다. 산업혁명을 거치게되면서 자연과학정신의 영향을 받아 직접적 경험과 관찰을 중시하며 주지적 경향을 띤다.
또한 낭만주의는 주관적이라고 한다면 사실주의는 객관적이다. 사실주의는 작가가 자기의 주관을 드러내지 않고 다만 냉정히 사물을 관찰하려 한다. 이는 작가의 관점의 변화를 불러오게 되는데 낭만주의가 현상을 영적이고 정신적으로 본 반면, 사실주의는 기계적이고 물질적으로 보는 것이다.
낭만주의 문학은 예술지상주의의 경향을 띠지만 사실주의는 인간이 당면한 현실에 집중하는 경향을 띤다. 물질문명의 생존경쟁이 심화되면서 현재의 생존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된 문학은 인생과 예술의
참고문헌
Edwin Wilson․Alvin Goldfarb, 김동욱 옮김, 『세계 연극사』,한신문화사, 2000.
J.L.Styan, 원재길 옮김, 문학과비평사, 『근대극의 이론과 실제1』, 1988.
Oscar G. Brockett with Franklin J. Hildy, 『History of the Theatre』, Allyn and Bacon, 1998.
리처드 길만, 김진식․박용목․이광용 옮김, 『현대 드라마의 형성』,현대미학사, 1995.
문석우, 『안똔 체홉』, 건국대 출판부, 1996.
스테판 코올, 여균동 역, 『리얼리즘의 역사와 이론』, 미래사, 1986.
아르놀트 하우저,백낙청․염무웅 옮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4』, 문학과비평사, 1988.
이행수, 『역설과 아이러니의 이상세계』, 동인, 1999.
정경숙, 『버나드 쇼』, 건국대 출판부, 1996.
Brockett. Oscar G 『History of the theatre, 5ed』 Allyn and Bacon 1987
Brockett. Oscar G 『The theatre An Introduction , 4ed』Holt 1979
Skrine. Peter N&Furst .Lilian R『자연주의』 천승걸 역 서울대 출판부 1985
Styan. J. L『근대극의 이론과 실제 :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원재길 역 문학과 비평사 1988

마가렛 크로이든『현대연극 개론』 송혜숙 역 한마당 1987

소련 콤 아카데미 문학부『희곡의 본질과 역사』 김만수 역 제3문학사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연극,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음악,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작곡가,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사상,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철학사 분석
  • 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작곡가1. 근대 음악1) 드뷔시(Debussy, Claude Achille)2) 라벨(Ravel, Maurice Joseph)3) 쇤베르크(Arnold Sch*nberg)4) 바르토크2. 현대 음악1) 스트라빈스키2) 힌데미트(Hindemith, Paul)3) 쇼스타코비치(Shostakovich, Dimitri Dimitrievich)Ⅴ.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사상1. 사실주의(Realism)2. 인상주의3. 실증주의(-사회주의)4. 자연주의(Naturalism)5. 다다이즘(Dadaism)6. 아방가르드(Avant-Garde)1) 전위 예술 운동2) 이탈리아3) 독일4) 프랑스5) 초현실주의

  • 새로운 인물 창조를 위하여 극작 상의 인물 창조
  • 사실주의는 사실에 최대한 근접한 극적 환상을 창조하기 위해 일상의 인물들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였고 이는 관객들의 공감을 얻는데 성공하였다. 결과 이후 현대 연극의 수많은 인물들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개인이며, 이제는 이것이 당연한 듯 받아들여진다. (뿐만 아니라 사실주의적 인물 구축과 어긋날 경우 자칫 비난을 받기 일쑤이다.)이러한 사실주의적 인물 구축은 자연주의자들에 의해 더 극단화된다. 인간을 유전과 본능, 그리

  • 연극사 악기를 통해 본 우리 공연예술이 나아갈 길
  • 를 통해 본 우리 공연예술이 나아갈 길고대 그리스로부터 2000년이 넘도록 이어져 내려온 서양의 연극 전통은 천녀의 중세와 근대, 그리고 현대까지 무수한 변화와 발전의 양상을 거쳐 왔다. 19세기 말에 이르러 서양 연극은 당시까지 이어 내려져 오던 보수적 전통에서 벗어나려는 몸부림을 시작했고, 리얼리즘 연극을 필두로 수많은 다양한 장르적 실험을 시도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중반까지 연극은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표현주의,

  • 연극사를 통해 배우게 된 것
  • 연극을 하고자 하는 우리에게도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기에 알 필요가 있다는 것을 조금씩 깨닫게 된 것 같다. 발표내용의 대부분은 아직 내 생각으로 소화되지는 않지만, 수업을 통해 변화된 생각들, 그리고 내가 관심을 갖게 된 것들에 대해 정리를 해보기로 했다. 사실주의는 도대체 뭐가 문제였을까? 대학에서 했던 대부분의 연극은 사실주의였고, 그 속에서 나의 연기 또한 대부분은 사실주의 연기라고 생각했으며, 스타니슬라브스키가 말하는 사

  • [현대연극] 서사극 - 브레히트의 서사극 연기를 중심으로
  • 현대의 ‘서사극’은 표현주의에 대한 반향에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는 엄격한 사실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물질적 발전과 세계 대전으로 황폐화 되고 혼란해진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더 이상은 객관화되고 논리적인 반증으로 사회를 설명하는 자연주의와 개인들 간의 논리적 개연성으로 사회를 파악하려는 사실주의로는 표현할 수 없다는데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그 의도와 주제는 훌륭했지만 그 표현과 내용이 난해하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