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연구] 아르또의 잔혹연극에 나타난 `제의의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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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 제의의 연극이란 무엇인가?
◎제의연극의 일반적인 특징
◎ 제의의 연극 시조 아르또, 그 시대적 배경
◎ 아르또는 어떤 삶을 살았는가?
◎ 아르또의 잔혹연극
◎ 아르또가 추구한 연기
◎ 아르또의 잔혹연극과 우리나라 굿의 비교
◎ 아르또의 영향들
◎ 참고 자료

본문내용
◎ 제의의 연극이란 무엇인가?

태초의 인간은 주위의 세계를 신비스러우면서도 위협적으로 느꼈다. 그들은 자신들의 힘으로 풀어낼 수 없는 문제, 즉 천재지변 등과 같은 자연의 재앙이나 공동체의 존립을 위협하는 사건, 불안 앞에서 어떤 초월적인 존재를 의식하게 되었다. 이들은 단절된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 사이의 의사소통을 재개하고 다시 질서와 안정을 되찾으려는 필요에 직면하게 되고, 절대자와의 접촉을 도모하게 되는데 이로부터 제의가 생겨나게 되었다. 제의를 통한 절대자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들의 위치가 구체적이고 실존적으로 자리매김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제의란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위협적이고 불가해하게 느껴지는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초월적인 존재에 기대어 극복하려는 바램으로 태초의 원형적이고 근원적인 사건들을 재현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빅터 터너는 제의와 연극에 대해 “연극과 달리 제의는 공연자와 청관중을 구분 짓지 않는다. 제의는 지도자들이 사제 ․ 단체장 ․ 종교적 세속적 제의의 전문가들로 이루어지는 집회이고, 모든 사람들이 다 본질적 공식적으로 일련의 같은 신념을 공유하며, 일련의 같은 실행 체계와 같은 제의와 전례적 행동을 공유한다. 제의의 집회는 명시적이든 암시적이든 신학적 ․ 우주적 질서를 확고히 해야만 하며, 공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고문헌
마빈 칼슨, 『연극의 이론』, 한국문화사, 2000.
Edwin Wilson & Alvin Goldfarb, 『세계 연극사』, 한신문화사, 2000.
한국연극학회 편, 『우리시대의 프랑스 연극』, 연극과 인간, 2001.
마리-안 샤르보니에, 『현대 연극 미학』, 동문선, 2001.
빅터 터너, 『제의에서 연극으로』, 현대미학사, 1996.
Manfred Brauneck, 『20세기 연극』, 연극과 인간, 2000.
마가렛 크로이든, 『20세기 실험극』, 현대미학사, 1994.
박형섭 외 5人, 『아르또와 잔혹연극론』, 연극과 인간, 2003.
고금만, 『Antonin Artaud의 잔혹연극이론과 그 실체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공연영상학과 석사 논문, 2000.
우현철,『Antonin Artaud의 잔혹연극에 내재된 제의적 성향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석사 논문, 2001.
최경성,『한국 제의연극의 특성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교육학과 석사 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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