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B형]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B형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4학년 성, 사랑, 사회 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과학에서의 성차별에 대한 경향을 서술하였고,
여성이 과학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사례를 국내와 해외기업 6가지를 5페이지로 분석하였으며,
과학에 기여한 여성과학자 2명의 사례를 6페이지 분량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수록해두었고, 보고서의 분량이 많으므로 참고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과학기술과 성차별의 역사
1) 과학기술에서 여성의 역사적 존재
2) 남성적 과학에 대한 비판
2. 과학에서의 성차별
1) 과학기술분야에서의 성차별
2) 대기업 조직의 성차별
3.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의 사례
1)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2) 한국화학공학회 여성위원회
3) 코오롱그룹 멘토링 제도
4) 포스코 ICT의 조직문화 조성
5) 독일 중소기업 페르빗(Perbit)
6) 네덜란드 ING Bank의 스마트워크, 시간제 근로
4. 과학기술발전에 기여한 여성과학자의 사례
1) 마리 퀴리
2) 로절린드 프랭클린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현대사회로 나아갈수록 점점 과학 분야에서 여성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고대나 중세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집안과 밖으로 갈라진 모양새가 분명했다. 남성은 사냥이나 농사를 짓는 등의 생산적인 일을 하게 되고, 여성은 집안에서 가장과 자식들을 양육하는 것이 주요한 역할이었다.
남녀의 역할분담은 중세로 넘어가면서 점점 심화되었고,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거의 모든 남성들은 직장으로 나가는 형세가 되었으니 여성은 이에 대한 내조의 역할을 하는 것이 당연시 되어왔다고 하겠다.
하지만 현대에서는 과학 분야에서 많은 여성 노동자가 배출되고 있고, 남성에 비하여 특별히 능력 면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한다. 사례를 살펴보면 여성 기술자를 고용했을 경우에도 남성들만의 기술자가 있었을 때와 거의 비슷한 실적으로 보였다고 한다. 그런 면에서 해석하자면 결국 여성 과학자를 활용할 경우에는 더욱 풍부한 고급인력을 확보할 수 있겠다.

II. 본론
1. 과학기술과 성차별의 역사
1) 과학기술에서 여성의 역사적 존재
과학기술은 남성들만의 영역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따라서 과학기술의 모든 활동 영역과 과학기술에 관한 모든 인문·사회과학적 논의에서도 여성의 존재는 거의 무시되었다. 이러한 활동 형태는 다시 과학기술은 남성들의 영역이라는 인식을 강화하는 악순환 구조를 가졌다.
여성 문제에 관심을 가진 과학기술사학자, 과학철학자, 과학사회학자들은 “왜 여성 과학자가 이렇게 적은가?”라는 질문을 통해 과학기술과 여성의 문제에 이론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했음. 이 논의에는 크게 4갈래의 논의가 존재하였다(Schiebinger, 1987).
첫째, 역사적 분석의 차원에서, 여성이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과학활동에 참여해 온 사실이 무시되었음을 밝히는 작업이다. 둘째, 제도적 분석의 차원에서 오늘의 과학에서 여성의 위치와 숫자를 검토하는 작업이다. 셋째, 자연과학이 제공하는 여성의 기존 이미지에 대한 지적 도전이다. 넷째, 과학적 방법의 형태와 내용을 남성적이라 규정하는 관념에 도전하는 작업이다.
참고문헌
노정혜 외, 여성 과학자 활용활성화를 위한 신규프로그램 기획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재단, 2000.
이윤정, 대기업에서 직장내 성차별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이은경, 과학기술과 여성의 정책 쟁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1.
이은실, 한국 과학자 사회의 성차벼루 양상과 기제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6.
임현정, 과학기술분야 여성인력의 문화적 배제기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정진철.최승준, 리더십, 한경사, 2011.
조숙경, 노벨과학상 수상자의 삶과 애환, 마리 퀴리와 피에르 퀴리, 2006.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이런과학자, 저런기술자 - 불운의 여성 과학자 '로절린드 프랭클린', 과학과 기술 32(11) 32-34, 1999.
한국교육과학기술부,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정책의 성과와 향후과제, 2011.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여성과학기술인의 일.가정 양립 가능한 일자리 운영방안연구, 2014.
한국여성연구소, 역사 속의 여성과 일, 현대사회와 여성의 일, 새 여성학 강의, 도서출판 동녘, 1999.
한정자. 직장내 성별 문화와 여성 정책 효과에 관한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대 대학원 사회학과,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