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2016년 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7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예]
-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제시하며 설명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6]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2016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방송대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보고서로, 2016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문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오랜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방송대 방송대 자료는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배경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3수준 7단계)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이란?
2) 도덕발달의 세 가지 수준
3) 도덕발달의 7단계
3.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
1. 강화의 개념
2. 스키너의 강화와 벌
3.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1) 계속적 강화의 유용성
2)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4.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 제시하며 설명
1) 고정간격강화계획 설명과 실생활의 예
2) 변동간격강화계획 설명과 실생활의 예
3) 고정비율강화계획 설명과 실생활의 예
4) 변동비율강화계획 설명과 실생활의 예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교육심리학 2016
Ⅰ. 서론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콜버그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영향을 받아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콜버그는 연구를 통해 도덕성에 발달적 단계가 나타남을 발견하였고, 이러한 발달은 문화권을 초월하여 나타나는 보편적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 발달은 불변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단계에 따라 일어난다는 도덕발달이론을 확립하여 제시하였다.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의하면 도덕성 발달은 구체적인 내용들이나 행동들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어떤 특징적인 형태들이나 구조들을 발달시키는 측면에서의 판단의 방식과 구조이다. 그리고 도덕성은 어떤 형식적 특징들, 즉 보편성, 규정성, 공평성들을 지니고 있는 접근이나 절차일 뿐만 아니라 하나의 방법으로 본다.
스키너의 강화계획은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주어지는 강화물의 적절한 시기와 방법에 대한 일종의 원칙으로, 반응의 비율을 높이고 소거(강화물이 제시되지 않았을 때 학습된 행동이 점차 사라지는 것)에 보다 강하게 저항하는 방법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 의하면 인지능력 수준에 따라 다른 방법의 강화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고, 강화스케줄은 크게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로 구분할 수 있다. 계속적 강화는 학습자가 올바른 행동을 할 때마다 계속적으로 강화를 주는 것이며, 간헐적 강화는 비연속적으로 강화를 주는 것이다. 지금부터 본론을 통해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네 가지 강화계획)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Ⅱ.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배경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철학적 심리학적 배경이 되는 중요한 사상가들로 플라톤과 피아제를 꼽을 수 있다. 먼저 콜버그는 ‘정의’의 개념을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덕의 개념으로부터 가져온다.
- 참고문헌
-
조규판, 주희진 외 1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6.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
콜버그 저,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
정인덕,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통합적 접근 : 콜버그와 길리건의 이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8.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2014.
자료평가
- 자료가 없어 걱정을 많이 하였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고마워요^^
- dbg***
(2016.10.09 15:57:47)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여 설명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을 논하고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0k
-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 (2016년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과제물)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 인쇄광고 카피(copy) FCB모델 등
- (인간과 과학1)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제3세계의역사와문화4공통) 나는흑인이다 나는흑인으로남을것이다 에메세제르,프랑수아즈 베르제지음 변광배옮김을 읽고 생각한 바를 정리하시오0k
- 다국적기업론2공통) 인적자원관리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0k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6장 순자-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0k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3 기말시험과제)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동서양고전의이해 방송통신대 기말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