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교재에 있는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판매자 할인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교재에 있는 아들러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교재에 있는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생활과학(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교재에 있는 아들러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들러의 생애와 개인심리학
1) 아들러의 생애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2. 아들러 이론의 주요개념과 사례
1) 인간관
(1) 총체적 존재
(2) 사회적 존재
(3) 창조적 존재
(4) 주관적 존재
2) 성격이론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성의 추구
(3) 생활양식
(4) 생활과제
(5) 출생순위와 형제관계
(6) 허구적 목적론
3) 가족구도
4) 창조적 장


3. 프로이드와 아들러 이론의 비교
4. 아들러 이론의 평가
1) 아들러 이론의 공헌점
2) 비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프로이드의 정신심리학에 못지않게 현대 심리치료와 이론적용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과학적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삶에서 실패한 사람들에게 새로운 목표와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비교적 적응이 잘 된 사람들까지도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길을 가르쳐 주고 있다. 또한 아들러는 사람을 깊이 이해하고자 했고, 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열성적으로 활동하였다. 이러한 점들을 보았을 때 아들러는 사회복지적인 마인드를 가진 인물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타 정신분석학자들에 비해 인간을 좀더 인간스럽게 이해했다는 것.. 그리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도움을 주고자 한 점. 이 사실은 사회복지를 실천하고자 하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깨닫게 해주는 듯하다.
개인심리학은 성격이론과 심리치료 이론체계로서, 인간을 그 자신의 현상학적인 장 내에서 가공적 목표를 향해 움직이는 창조적이고, 책임이 있으며, '형성되어 가는' 총체적인 존재로 봄. 개인심리학은 인간의 생활양식이 열등감으로 인해 때때로 자기 파괴적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함. "정신병리"가 있는 개인은 아프다기보다는 의기소침한 것이며, 치료적 과제는 치료자와의 관계, 분석 및 활동방법을 통하여 그 사람을 격려하고 그의 사회적 관심을 활성화시켜 주며, 새로운 생활양식을 발달시켜 주는 것이다.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이론은 신프로이드학파 중의 한 이론으로 분류됨. 프로이드가 인간의 성격이 생물학적 기원을 가진 무의식적인 원초적 본능의 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반면 아들러는 사회적 요인과 가족적 요인이 개인의 성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아들러(Adler)의 이론은 현대의 심리학과 상담치료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아들러(Adler)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 무엇을 가지고 태어났는가가 아닌 자신이 가지고 태어난 유전적이고 환경적인 것들을 어떻게 극복하고 그것들을 우리의 삶 속에 얼마나 잘 이용할 수 있는가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 장에서는 교재에 있는 ‘아들러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청자 ? 장선철,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
이부영, 201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장휘숙, 2010,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이성진, 박성수(200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 (200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201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201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