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3A) 교재에 있는 융이론의 주요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교재에 있는 융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3A) 교재에 있는 융이론의 주요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생활과학(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3A
교재에 있는 ‘융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
2. 융 이론의 주요개념
1) 정신
2) 리비도
3) 원형
4) 자아
5) 페르소나
6) 아니마와 아니무스
7) 음영
8) 자기
9) 집단무의식
10) 콤플렉스


3. 융 이론의 심리적 유형과 발달단계 및 치료이론
1) 심리적 유형
① 외향적 사고유형
② 내향적 사고유형
③ 외향적 감정유형
④ 내향적 감정유형
⑤ 외향적 감각유형
⑥ 내향적 감각유형
⑦ 외향적 직관형
⑧ 내향적 직관형
2) 발달단계
3) 치료 이론
① 전이의 분석
② 적극적 심상
③ 꿈 분석
3) 융의 무의식관


4. 융 이론의 주요 개념-인성발달 4단계-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
1) 아동기(사춘기)
2) 청소년기와 성인기(40세까지)
3) 중년기(40-65세)
4) 노년기(64세 이후)
5. 융 이론의 정리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정신분석학에서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는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융은 프로이트만큼의 대중적 지명도가 없지만 그 또한 깊은 세계를 갖고 있다. 융은 프로이트가 가장 아끼는 동료이자 제자였다. 정신분열증 연구에 정신분석의 방법을 최초로 적용한 융은 수 년간 프로이트와 함꼐 연구활동을 하기도 했으나 프로이트의 유아성욕론과 본능적 충동의 강조, 그리고 정신 내용을 개인적 경험에만 한정시킨 것 등에 대해 반대하고 1913년 그와 결별하였다. 대신 융은 개인적 경험 뿐 아니라 종족적 경험에 의해서도 인격형성이 영향을 받으며, 성(性)적 욕구보다는 도덕적이며 정신적인 가치관에 의하여 인간의 행동이 결정되기도 한다는 생각 등을 기초로 분석심리학의 이론을 체계화시켰다. 융(Carl Gustav Jung)은 프로이드의 성욕 및 정신생물학적 결정론을 거부하고 심리적 건강의 이상형은 의식이 무의식을 감독하고 지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치료기법의 측면에서 건강하고 정상적인 심리학을 강조하였던 융은 신경증의 증상들이 정상적 심리과정의 교란에 불과한 것이지 그것 자체가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다시 말하면 개인으로 하여금 그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의 잠재적 능력을 알아차릴 수 있게끔 도와줄 수 있는 무의식적 영향을 밝혀내어 개인의 어려운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융의 치료방법 이었다. 인간 정신의 연구에 그가 크게 기여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모든 인간의 영혼에는 이른바 ‘집단무의식’이 존재한다는 가설이었다. 개인적인 경험과는 상관없이, 조상 또는 종족 전체의 경험및 생각과 관계가 있는 원시적 감정, 공포, 사고, 원시적 성(性)향 등을 포함하는 무의식인 `집단무의식` 개념이 등장하면서 그 이전까지 주목받지 못했던 신화, 전설, 꿈, 환상 등이 인간정신을 이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부각되었다. 이 장에서는 교재에 있는 ‘융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청자 ? 장선철,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
김정택?심혜숙, 2014, MBTI와 적용 삼담 사례집,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이부영, 201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장휘숙, 2010,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이성진, 박성수(200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 (200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201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201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장휘숙, 2010,『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정옥분, 2013,『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