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보 통합과 이를 위한 국가정책 그리고 본인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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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유보 통합이란 무엇인지, 어린이집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들 간 격차를 줄이기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방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여 보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였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보통합의 개념
2. 어린이집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들 간 격차를 줄이기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방안
1) 관리주체 통합과 재원통합 추진
2) 누리과정 실시
3) 통합모델안 개발과 유보통합시범사업 추진
3. 본인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보통합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지만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14년부터 시작된 ‘유보통합’을 올해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유보통합이란 현재 교육부(유아교육)와 보건복지부(보육)로 나뉘어 있는 서비스를 하나로 합치는 구상으로, 평가체계와 교사양성시스템 통합, 최종적으로 관련부처 통합까지 추진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그러나 유보통합에 대한 세부계획이 많이 미흡하여 유보통합에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문제점 중 하나를 보면 현재 유치원은 유아교육법에 따라 교육부와 교육청 관리감독을 받지만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상 사회복지시설로 분류돼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 통제를 받는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리주체가 이원화된 상태에서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까지 모두 시도 교육청에 떠맡겨지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가뜩이나 재정이 어려운 교육청으로서는 감독권한이 없는 어린이집 예산지원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 이 외에도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이원화 되어 있는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 대한 관리체제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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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연주, 이지영, 이정수 외 2명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16
김경희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장신애, 유보통합법을 위한 영유아보육법과 유아교육법의 비교연구, 건국대학교, 2015
홍미라, 유보통합 정책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의 인식, 국민대학교,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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