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리더십개발] 청소년지도의 리더십 개발방법(청소년리더십 개발의 원칙과 기법-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리더십개발] 청소년지도의 리더십 개발방법

I. 청소년 리더십 개발의 원칙

II. 청소년 리더십 개발의 기법
1. 개인수준의 리더십 개발방법
가. 강의
나. 사례연구
다. 역할연기
라. 감수성훈련
마. 행동모형화
바. 행동수정
2. 집단행동수준의 리더십 개발방법
가. 팀구축
나. 집단대면기법
다. 설문조사 피드백
3. 조직체 행동수준의 리더십 개발방법
가. 그리드기법
나. 목표관리

본문내용
[청소년리더십개발] 청소년지도의 리더십 개발방법

1. 청소년 리더십 개발의 원칙

청소년 리더십은 청소년의 발달과업 속에서 이해되어야만 한다. 즉, 청소년기라는 준거 속에서 청소년의 리더십 개발이 다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리더십 개발이 의미 있는 것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 과업 중에서 청소년의 이상, 독립에 대한 요구, 자아 형성 등이 반드시 고려되어야만 한다. 청소년기 욕구의 준거 속에서의 리더십 개발은 청소년들이 참여하도록 하는 창조적이고 유용한 매체가 될 수 있고, 그들을 차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청소년기가 중요하다는 논쟁과 문제에 대한 가능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리더십 개발은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발언권(voice)을 준다. 청소년기의 준거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리더십 능력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려는 요구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생활경험을 통해 자신의 주변 사람을 바라본다는 것은 대중 연설, 학급의 대표로서의 역할, 팀의 우두머리로서의 역할 등 리더십 과업(leadership task)을 행하기 위한 모델 속에서 10대 아이들이 청소년기에 도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분명히 청소년기의 시야로 보면 그것은 리더십 과업일 수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다행히 이러한 사실이 많은 10대들과 성인들로 하여금 10대들이 리더십을 행동하기 쉬운 것이 아니며, 자신들은 리더가 아니고 리더가 될 수도 없다고 부적절하게 간주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사례가 아니다. 문제는 대다수의 성인과 청소년들이 '리더가 행해야 할 과업'(doing leadership tasks)이라는 거래적 모델(transactional model)에 초점을 둔 리더십 정의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제한적인 견해는 십대들의 생활과 일치할 수 없으며,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발달 투쟁(development struggles)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분담과 과제
  • 청소년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③ 청소년 자원봉사관리자(coordinator:지도자)의 문제를 지적할 수 있다.학생자원봉사의 제도화 이후 자원봉사를 원하는 청소년들이 급증한 데 비해 활동을 뒷받침해 줄 전문적인 담당자 즉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유급 및 무급 관리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청소년 자원봉사관리자의 여러 가지 역할과 자격이 미정립되어 있는 실정이며, 각 역할에 따른 청소년 자원봉사관리자(coordinator:지도자)연수과정 개발

  • [사회복지]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 지도 프로그램 후원자 또는 실천자들의 접근방법이 기존교육의 획일성, 장기성, 일반성, 강요성, 중앙집권성을 탈피하며 학습자 개개인의 가치와 능력을 존중하고, 이를 최대한 개발시켜 학습자 각자가 자기의 생을 질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요구하는 것 외에 생각하여야 할 것이 있다는 것이다. 교육내용에 포함되는 학업, 취미와 관련된 지식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경우, 학습장면에서 학습효과를 증대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청소년지도는 청소년문제행동의 예방과 선도에 관련된 것, 청소년의 능력 개발에 관련된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청소년지도의 개념청소년이 생활세계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며 청소년의 잠재능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조력하는 일련의 활동2.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 이해■ 청소년지도방법은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기법을 의미하는 것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리더십’ (2) ‘평등한 저울’이 그들을 춤추게 한다 (3) 김忍식 기다림의 승부학(4) “한국야구 위대한 도전” 그 믿음을 심다 (5) 팀엔 온건개혁파선수엔 감동 컨설팅 (6) 실용+신명한국식 퓨전야구 떴다 (7) 어눌한 유머 속 번뜩이는 金의 ‘군주론’ f) 성공적 사례 : 5. 홍명보 청소년 축구대표팀 감독 (1) 소통의 리더십 (2) 3무(無) 리더십 (3) 눈높이 리더십 (4) 형님 리더십 (5) 대표팀형 지도자 (6) 존중과 신뢰의 미학 (7) 고정된 것은 없다

  • 도장문화가 지역사회 및 도장경영에 미치는 영향 -태권도 논술-
  • 방법을 제시해주는 내용으로서 일반 국민들의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체육활동을 보장해 주기 위한 구체적 수단이며 태권도에 대한 참여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필수적 요소이다.교육 프로그램은 그 자체가 계획성을 내포함으로 한 수련생에 대해 소정의 교육이 시작되면서부터 끝날 때 까지 일관성 있는 원칙에 따라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교육의 프로그램 내용은 계속적인 발전성이 내재되어야 하며,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