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리더십] 청소년지도 리더십론의 이론적 접근(리더의 개념,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론의 이론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리더십] 청소년지도 리더십론의 이론적 기초

I. 리더의 개념

II. 리더십의 정의

III. 리더십론의 이론적 접근
1. 리더십론의 자질론적 접근
2. 리더십론의 행위론적 접근
3. 리더십론의 상황론적 접근

본문내용
[청소년리더십] 청소년지도 리더십론의 이론적 기초

1. 리더의 개념

리더란 국가적 뉴스거리에서 국민을 위해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특정의 사람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리더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수행하는 사람이 바로 리더라 할 수 있다. 만일 어떤 사람이 단지 한 사람과 함께 일을 수행하고, 또 다른 사람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과 함께 일을 수행한다고 할 때, 후자만을 리더라고 하는 것은 편협한 시각이다. 한 사람과 함께 일을 수행한다 할지라도 그 사람은 분명히 리더이며,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리더십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리더(leader)가 어떤 사람인가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페드러(Fiedler, 1967 : 7-8)는 리더라는 용어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중요한 정의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 하였다.
(1) 리더는 집단의 최고가치인 목표를 가장 잘 실현시키는 사람이다. 이것은 그에게 집단을 통제할 수 있는 높은 지위를 제공한다(Homans).
(2) 리더는 타인들이 자신을 따르도록 할 수 있는 사람이다(Cowley).
(3) 리더는 집단성과를 가장 효율적으로 변환시킨 사람이다(Cattell).
(4) 리더는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주도하고 촉진하는 사람이다(Bales & Strooltbeck).
(5) 리더는 그의 추종자들에게 알려지고 인정받은 사람이다(Sanford).

페드러의 이와 같은 정의들에 기초하여 리더는 어느 특정한 집단에서 과업 관련활동을 지휘하고 조정하는 임무를 맡은 사람이거나, 임명된 리더가 없을 때 집단의 여러 기능수행에 대해 1차적 책임을 지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리더의 개념을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으로 아래의 표에서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정의란 무엇인가백종원의 장사이야기개인주의자 선언나미야 잡화점의 기적마음이 콩밭에 가 있습니다해변의 카프카(上, 下)마음데미안생각의 지도바보들은 항상 남의 탓만 한다WARSHIP 2018달팽이가 느려도 늦지 않다너는 기억 못하겠지만내가 죽으면 장례식에 누가 와줄까십자 저택의 피에로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심리계좌악의리더는 사람을 버리지 않는다순서목 차순서목 차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난장이 피터희망버리기 기술베어

  • 공동체 정의, 공동체 역사, 공동체와 봉사활동, 공동체와 시민운동, 공동체와 고용관행, 공동체와 지방자치, 공동체와 사회복지, 공동체와 지도자
  • 론에 의한 공동체의 구성이라고 하는 것은 합리적 선택이론을 근거로 한 사회구조나 제도의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며, 공공선택이론의 규범적인 측면을 고찰하는 것이다. 사회계약론을 바탕으로 한 합리적 선택이론은 정상적인 인간의 경우에 우리의 의무를 설명해 줄 수는 있으나 지체된 사람들의 경우에 생겨나는 의무를 설명해 주지는 못한다.Ⅳ. 공동체와 봉사활동1. 마을단위로 방과후 아동지도를 실시한다아동과 청소년의 공교육기간이 늘어나

  • [브랜드전략] 글로벌 브랜드
  • 목 차< 서 론 > 1. 글로벌 브랜드 전략의 필요성2. 글로벌 브랜드? 1. 브랜드와 상표의 정의 2. 글로벌 브랜드의 공통적인 특징3. 글로벌 브랜드의 도입 조건 1) 고유한 가치체계의 전달2) 혁신적인 특성3) 유동성4) 이국적인 특성5) 개성적인 특징을 대표4. 브랜드 PR1) PR의 개념과 기능(1) PR의 개념(2) PR의 기능 2) PR 과정 3) 브랜드 PR의 유형4) 브랜드 PR 전략(1) 퍼블리시티 (2) 1-2-3 접근 방식(3) 후원의 역할(4) 웹의 역할5) 브랜드 구축 사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 및 청년기의 사회체계
  • 개념(2) 범죄집단(비행갱)(3) 범죄와 비행에 대한 이론4. 집단 사회복지실천을 통한 역량강화1)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1) 집단의 정의(2) 집단 목적(3) 집단의 장단점(4) 집단의 유형2) 리더십(1) 리더십의 정의(2) 리더십의 필요성(3) 리더십 이론① 상황 적합 이론② 임파워링 리더십(4) 리더십 스타일(유형)① 권위적인 지도력(지시형)② 민주적인 지도력(참여형)③ 자유방임적인 지도력(자유형)3)『맹인과 달팽이』집단프로그램 체험1. 청소

  • 학급 리더쉽 향상 프로그램
  • 학급 리더쉽 향상 프로그램학급 임원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 목 차 >Ⅰ. 들어가면서Ⅱ. 이론적 배경1. 리더란2. 리더십의 개념3. 세계적인 학자, 강연자들의 리더십에 대한 견해와 적용점. 4. 리더십 이론과 영향력 5. 집단의 특성 6. 학급 리더십 Ⅲ. 학급임원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2. 프로그램 실시구조 3. 프로그램 내용 4. 프로그램 평가방법 5. 프로그램 운영지침 6. 예산 Ⅳ. 프로그램세부지도안 첨 부 자 료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