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친구] 청소년기 또래관계 - 또래관계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청소년기 또래집단의 형성, 청소년기 친구관계, 또래집단에서 인기와 소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발달심리학] 청년기의 사회적 관계
-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에 관해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자신의 또래관계의 경험이나 또래관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건강하고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논의하시오
- 또래집단 의의, 유형, 중요성, 또래집단 동향, 또래집단 영향요인, 또래집단과 또래지위, 또래집단과 친사회적 행동, 또래집단과 또래지원모임
- [기독교와문화] 아이돌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팬덤문화를 중심으로)
- 청소년의 인간관계 -부모, 교사, 친구, 이성친구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 하고 싶은 말
-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청소년과 친구(청소년기 또래관계)
I. 청소년과 또래관계
1. 친구관계와 인지발달
2. 가족과 친구
3. 친구와 비행
II. 또래집단의 형성
1. 또래집단의 역동성
2. 또래집단의 형성
3. 또래관계의 영향
III. 청소년기 친구관계
1. 부모와 친구
2. 이성친구
IV. 또래집단에서 인기와 소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과 친구] 청소년기 또래관계
I. 청소년과 또래관계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부모보다 친구들과 놀거나, 이들에게서 애정을 느끼고 이해를 얻으려 한다. 이는 청소년들의 사회적 관계망에서 친구들이 부모를 대체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관계의 순위가 일시적으로 변화한 것이다. 많은 청소년들의 경우, 부모와의 밀접함이 감소할 때 또래와의 밀접함이 증가한다. 또래를 받아들이고, 항상 상호 이익적인 관계를 가지는 청소년들은 높은 자아 존중감을 가지고 학교생활도 잘한다(Bishop & Inderbitzen, 1995; Savin-Williams & Berndt, 1990).초기 청소년들은 다소 불안정하고 상처받기 쉽고, 동년배의 수용과 인정을 강하게 원하기 때문에, 몇몇 초기 청소년들은 친구의 행동과 가치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동조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한 청소년이나 청소년들은 또래로부터 거부당하기 쉽다(Brown, 1996).
여기에서는 청소년기 친구관계의 특징과 또래관계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어떻게 또래집단이 형성되고, 기능하며, 어떻게 또래친구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지를 생각할 것이다. 또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왜 많은 청소년들이 부모와의 관계보다 친구와의 관계를 선호하는가? 부모는 자녀들의 친구 선택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1. 친구관계와 인지발달
초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변화는 청소년기 대인관계의 특징을 변화시킨다. 신체적, 정서적 성숙과 인지적, 언어적 능력의 진보는 청소년들이 세상을 보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또래와의 상호작용 관계 역시 변화시킨다. Selman(1980)은 초기 청소년기의 인지적 능력의 향상으로 나타나는 조망 능력(Perspective taking)은 대인관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고 하였다. 이들은 대인관계가 정직, 협동, 그리고 감수성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청소년 심리의 이해 / 임영식 저 / 학문사 / 2000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청소년 심리 및 상담 / 유진이 저 / 양서원 /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