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친구] 청소년기 또래관계 - 또래관계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청소년기 또래집단의 형성, 청소년기 친구관계, 또래집단에서 인기와 소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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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청소년과 친구(청소년기 또래관계)

I. 청소년과 또래관계
1. 친구관계와 인지발달
2. 가족과 친구
3. 친구와 비행

II. 또래집단의 형성
1. 또래집단의 역동성
2. 또래집단의 형성
3. 또래관계의 영향

III. 청소년기 친구관계
1. 부모와 친구
2. 이성친구

IV. 또래집단에서 인기와 소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과 친구] 청소년기 또래관계

I. 청소년과 또래관계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부모보다 친구들과 놀거나, 이들에게서 애정을 느끼고 이해를 얻으려 한다. 이는 청소년들의 사회적 관계망에서 친구들이 부모를 대체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관계의 순위가 일시적으로 변화한 것이다. 많은 청소년들의 경우, 부모와의 밀접함이 감소할 때 또래와의 밀접함이 증가한다. 또래를 받아들이고, 항상 상호 이익적인 관계를 가지는 청소년들은 높은 자아 존중감을 가지고 학교생활도 잘한다(Bishop & Inderbitzen, 1995; Savin-Williams & Berndt, 1990).초기 청소년들은 다소 불안정하고 상처받기 쉽고, 동년배의 수용과 인정을 강하게 원하기 때문에, 몇몇 초기 청소년들은 친구의 행동과 가치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동조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한 청소년이나 청소년들은 또래로부터 거부당하기 쉽다(Brown, 1996).
여기에서는 청소년기 친구관계의 특징과 또래관계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어떻게 또래집단이 형성되고, 기능하며, 어떻게 또래친구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지를 생각할 것이다. 또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왜 많은 청소년들이 부모와의 관계보다 친구와의 관계를 선호하는가? 부모는 자녀들의 친구 선택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1. 친구관계와 인지발달

초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변화는 청소년기 대인관계의 특징을 변화시킨다. 신체적, 정서적 성숙과 인지적, 언어적 능력의 진보는 청소년들이 세상을 보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또래와의 상호작용 관계 역시 변화시킨다. Selman(1980)은 초기 청소년기의 인지적 능력의 향상으로 나타나는 조망 능력(Perspective taking)은 대인관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고 하였다. 이들은 대인관계가 정직, 협동, 그리고 감수성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참고문헌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청소년 심리의 이해 / 임영식 저 / 학문사 / 2000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청소년 심리 및 상담 / 유진이 저 / 양서원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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