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수준 조직행동의 방법] 집단적 의사결정의 개념(정의), 의사결정의 유형과 접근방법, 집단의사결정의 기법(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집단수준 조직행동의 방법

I. 집단적 의사결정이란?

II. 의사결정의 유형

III. 의사결정의 접근방법

IV. 집단의사결정의 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스토리보딩
3. 시넥틱스
4. 명목집단법
본문내용
집단수준 조직행동의 방법

1. 집단적 의사결정이란?
청소년들이 조직 속에서 학습해야 할 중요한 것은 집단적 의사결정이라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기뿐만 아니라 인생의 거의 모든 과정은 의사결정의 순간을 자주 접하게 된다. 이럴 때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청소년기 때부터 이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특별히 청소년들이 조직 속에서 집단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험은 그들이 성장하고 성숙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의사결정(decision making)은 행동 주체가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탐색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집단의사결정(group decision making)은 의사결정과정에 복수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선택 가능한 대안들을 검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조직 내 주요 의사결정은 개인보다는 조직의 위재구조나 관리집단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집단적 의사결정의 주요 방법은 다수의 사람이 보다 많은 자료와 정보를 가지고 선택 가능한 대안들을 검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춰하므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첫째로 재인적 의사결정이 가지는 독단성의 위험을 극복할 수 있다. 둘째로 다양한 의견의 수렴이 가능하며, 셋째로 결정된 방향에 관한 구성원의 협력을 구하기 용이하다.
그러나 집단적 의사결정은 다음 몇 가지의 한계성도 지니고 있다. 첫째로 시간낭비와 집단 내 주도자에 의해 의사결정과정이 좌우되는 소수의 지배가 가능하며, 둘째로 이에 따라 사전에 결정된 방향으로 의사결정이 왜곡될 수 있다. 셋째로 아무도 전적인 책임의 당사자가 아닐 수 있다는 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관리] 조직 관리와 조직 구조 사례 연구
  • 집단의 구성원들에게 공유된 것으로 다른 집단과 구별되며, 모든 사람에게 공유되어 있는 인체의 생물학적 행동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Ⅱ. 조직화의 정의와 단계정의 :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해 필요한 조직구조의 설계와 인력의 충원/배치조직화의 제단계①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해야 할 활동들의 결정② 필요한 활동들의 유형을 구분하고 관리가능한 활동단위로 집단화③ 업무를 개인에 배분하고 적절한 권한을 위향④ 의사결정관계의

  • 의사결정, 갈등관리, 권력과 정치
  • 의사결정, 갈등관리, 권력과 정치( 공 유 가 치 ) 10장 의사결정 제1절 의사결정의 기초1. 의사결정의 개념의사결정이란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재대안을 모색하고 그 중 최선의 대안-소망성과 실현가능성이 가장 높은 대안-하나를 의도적으로 선택하는 행위로써, 일반적으로 의사결정자가 문제를 인식하여 이를 체계화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편집하여 최종대안을 찾아내는 일련의 과정을 뜻한다.의사 결정 시에는 선택행위, 의

  • [교육행정] 의사결정론
  • 제1절 의사결정의 의의의사결정의 개념제2절 의사결정의 단계1. 문제의 인지와 목표의 설정2. 정보와 자료의 수집 및 분석3. 대안의 작성 및 평가4. 선택5. 의사결정 내용의 보완제3절 의사결정의 차원1. 개인적 의사결정2. 집단적 의사결정3. 조직적 의사결정제4절 의사결정의 이론1. 합리적 모형2. 만족모형3. 점증모형4. 혼합관조 모형5. 최적정책 결정모형6. 상황적응 모형제5절 의사결정 기법1. 브레인스토밍2. 스토리보딩3. 시넥티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정의 과업과 과정․교육행정의 과업 영역 ① 교육과정의 운영(교육목표, 내용, 교수-학습과정, 평가) ② 장학 ③ 교직원 인사 ④ 학생인사 ⑤ 재정의 운용 ⑥ 시설, 설비의 정비 확충 ⑦ 지역사회와의 관계(학부모 및 유관 기관과의 관계)․교육행정의 과정 의사결정 → 계획 → 조직 → 지도성 → 평가(3) 교육행정 영역의 종합모형․교육행정의 영역에 대한 2원적 접근① 내용별 영역- 교육내용, 목표, 과정, 자료, 방법 / 학생인사 / 교직원인사, 교

  • 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설계
  • 수준, 성격, 배경, 기분 등에 따라 적절한 용어를 선택해야 하고 질문의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3) 델파이기법델파이기법은 다수의 대중보다 여러 명의 전문가에 의존하는 것이 정보의 양이나 신뢰성면에서 훨씬 유리하다는 전제하에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우편에 의한 설문에 의해 수렴하는 방법으로 텔파이 조사과정에는 의사결정자, 직원, 응답자 등 세 집단을 참여시킨다.장점을 살펴보면, 이 과정은 주관적인 응답에 의해 도출되므로 다른 자료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