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임화 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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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약력 및 소개

임화(林和), 본명은 임인식(林仁植). 아호로는 청노(靑爐), 필명으로는 성아(星兒)․임화(林和)․쌍수대인(雙樹臺人)을 사용했고, 특히 일제강점기하에서 진보적 문화운동을 주도해 나갔던 시인이자 평론가이다. 1908년 10월 13일 서울에서 출생하여 1921년 보성중학에 진학하였지만, 1925년 집안의 파산과 더불어 5년급에서 중학교를 중퇴하였다. 이 시기에 다다이즘과 더불어 미래파 표현파 등의 최신 유행의 예술 사조를 만나게 되면서 다다이풍의 습작을 시도하게 되었다. 그 후 문학적 방황을 하다가 계급문학에 대한 입장으로 확고히 하게 되면서 1927년 카프의 이론지도자 박영희 문하에 들게 되면서 카프에 가입하여 조직 활동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하여 1929년 <네거리의 순이>와 <우리 옵바와 화로>의 시를 발표하면서 카프계 단편 서사시의 최고 시인으로 급부상하게 된다. 한편으로는 김팔봉을 공격하는 논전인 <탁류를 향하여>를 씀으로써 프로 예술의 대중화 문제에 대해 논쟁을 벌였다. 그 해 동경으로 유학을 하기 위해 현해탄을 건넜고 거기서 무산자사(無産者社)에 가담하여 김남천, 안막과 더불어 예술운동과 동시에 당 재건을 위한 정치운동에 종사하면서 국내 카프의 2차 방향 전환론을 주장하게 된다. 1931년 귀국하여 카프의 서기가 됨으로써 카프의 주도권을 장악하게 된다. 1933년에는 김남천의 <물>, 이기영의 <서화>에 대해서 작품 평을 둘러싸고 김남천과 격한 논쟁을 벌이게 된다. 이 논쟁은 이후 임화와 김남천의 리얼리즘을 둘러싼 이론적 모색의 출발점이 된다. 1934년 카프전주사건이 터지게 되고 이 일을 계기로 하여 1935년 카프가 해산된다. 그 후 임화는 전향축에 가담하고, 이후 왕성한 시작 활동을 통해 시집 <<현해탄>>을 출간하게 된다. 또한 문학사의 관심이 카프 해산 후에 <조선신문학사>와 <신문학사의 방법론>을 썼다. 1941년까지 시작활동과 비평활동 그리고 문학사 연구를 중심으로 문학 관계 작업을 해 오다가 해방 직후, ‘문화건설중앙협의회’를 조직하고 주도하였으며 1947년 겨울 자신의 정치노선에 따라 월북하여 1953년 8월 6일 이승엽․설정식 등과 함께 미제의 간첩이라는 혐의로 사형선고를 받게 됨으로써 생애를 마감한다. 그는 <<현해탄>>(1938), <<찬가>>(1940), <<회상시집>>(1947), <<너 어느 곳에 있느냐>>(1951) 등 네 권의 시집을 간행하였다.

2. 시세계 및 대표시론

1) 임화 시의 순차적(順次的) 양상
참고문헌
김윤식, <임화연구>, 문학과사상사, 1973
김재홍, <카프시인비평>,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2
이승훈, <한국현대시론사>, 고려원, 1993
유종호, <다시 읽는 한국 시인>, 문학동네
윤여탁, <한국현대 리얼리즘 시인론>, 태학사
김정훈, <임화 시 연구>, 국학자료원
임화, <한국근대민족문학전집-임화전집1>, 세계사, 1988
이승훈, <한국현대대표시론>, 태학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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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화시인의 시론때문에 구입했는데,
    정리가 정말-!
    완전 좋아요-
  • poloa***
    (2006.10.02 21: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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