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성이론] 지도성의 이론(특성이론, 행위이론, 상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지도성이론

I. 특성이론
1. 킴부로(Kimbrough)와 너너리(Nunnery)의 연구
2. 스톡딜(Stogdill)의 연구
3. 버나드(Barnard)의 연구

II. 행위이론
1. 레윈(Lewin)의 연구
2. 오하이오(Ohio) 주립대학교 경영학연구팀의 연구
3. 블레이크(Blake)와 모턴(Mouton)의 연구
1) [1-1형] 무기력형
2) [9-1형] 과업형
3) [1-9형] 컨트리 클럽형
4) [5-5형] 중간형
5) [9-9형] 팀형

III. 상황이론
1. 피들러(Fiedler)의 상황모형
2. 레딘(Reddin)의 3차원 관리유형이론
1) 기본유형
2) 효과적 유형
3) 비효과적 유형
본문내용
지도성이론

지도성의 접근은 연구의 방법이나 학자들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접근은 (1) 특성이론(trait theory) (2) 행위이론(behavioral theory) (3) 상황이론(contingency and situational theory)으로 구분될 수 있다.

1. 특성이론

이 접근 방법은 特質論 또는 偉人理論(greatman theory)이라고 불리며, "어떤 소수의 사람들이 리더로 타고 난다"는 기본 가정아래 리더와 부하 간의 특성의 차이를 발견하려고 하였다.
초기의 특성연구는 심리검사의 급격한 발전에 의해 추진되었고, 가장 빈번히 연구되었던 특성의 종류는 신체적 특성(신장, 외모, 힘의 정도), 성격(자존심, 지배성, 정서적 안정성), 능력(일반지능, 언어의 유창성, 독창성, 사회적. 통찰력) 등에 관한 것들이었다.

(1) 킴부로(Ralph B. Kimbrough)와 너너리(Mcheal Y. Nunnery)의 연구

킴부로와 너너리는 지도성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1/ 지도자는 지도를 받고 있는 집단의 평균 지능보다 지능이 조금 높다.
2/ 지도자는 정서적으로 성숙하고, 자신을 보이고, 목표지향적이고, 주도적으로 행동하고, 책임수행을 신뢰하고, 집단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한 통찰력이 있으며, 성공하려는 꾸준하고 강한 행동이 있는 경향 이 있다.
3/ 지도자는 목표달성에 있어서 인간이 핵심적인 것임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타인과 의사소통을 시도하구 사교적인 경향이 있고, 인간에 대한사려가 깊으며, 타인의 협조를 추구한다.
4/ 그런 특징 ․ 특성들이 지도자로서의 효과적인 직무수행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그것들이 결여되었다고 해서 효과적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친은 아니다. 이들은 지도자로서 효과적인 직무수행을 할 확률을 높일 따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도성, 지도력, 리더십] 지도성(지도력, 리더십)의 개념, 지도성(지도력, 리더십)의 종류와 지도성(지도력, 리더십)의 주요이론 및 지도성(지도력, 리더십)의 행동차원 심층 분석
  • 지도성3. 수업 지도성Ⅳ. 지도성(지도력, 리더십)의 주요이론1. 특성이론 2. 행동적 기능적 이론3. 상황론4. 교환이론5. 상호작용 이론6. LMX 이론Ⅴ. 지도성(지도력, 리더십)의 행동차원1. 인화유지(maintenance of membership character)2. 객관적 성취 행동(Objective attainment behavior)3. 집단 상호작용 촉진 행동(group interaction facilitation behavior)참고문헌Ⅰ. 개요지도성이란 조직의 공동목표 달성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구성원에게 영향을 주는 행위

  •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3
  • 상황 속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L=f(l.f.s))⇒ 지도성이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으로 하여금 협동적 노력을 다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하는 기술 또는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다.제3절 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지도성에 관한 연구는 지도성 관점의 어느 측면을 중요시하느냐에 따라 1940년대를 전후하여 지도성에 관한 특성이론이, 1950년대를 전후하여 지도

  • 지도성론 지도성에 대하여 개념 역할 위인론 자질론 행동과학적 입장 VCM이론 사회 학습적 접근 변혁 지향적 지도성 슈퍼리더쉽 이론
  • 특성 발견되지 않음② 지도자와 비지도자를 구별할 수 있는 명확한 특성 발견하지 못함③ 지도성의 효과성에 대한 부하의 특성과 욕구의 영향 무시, 지도자의 특성들 간 상대적 중요도 제시하지 못함, 과업환경 등 같은 상황요소 고려하지 않음Ⅲ. 행동과학적 입장 : 행동이론 - 1950~1960* 심리학적 요인, 사회학적 요인, 개인적 특성과 상황적 요인 모두가 지도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준다는 관점에서, 지도자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위를 나타내는

  • [간호지도자론]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 특성이나 특징과는 달리 리더쉽 행위는 학습될 수 있다는 인식이었다.리더쉽의 특성이론이나 행동이론 등의 리더쉽 유형에 관한 연구들의 일괄된 과제는 모두 어떤 유일한 이상적인 리더쉽 형태를 발견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모두 유효성이란 측면을 적절히 설명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어떤 상황에서나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유일한 리더쉽 유형이란 존재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고 리더쉽의 유효성을 상황과 연결시키려는

  • [유아교육학]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 지도성의 범주를 10가지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① 집단과정으로서의 지도성, ② 인성특성으로서의 지도성, ③ 복종시키는 기술로서의 지도성, ④ 영향력 행사로서의 지도성, ⑤ 행위로서의 지도성, ⑥ 설득의 형태로서의 지도성, ⑦ 목펴성취 수단으로서의 지도성, ⑧ 상호작용의 영향으로서의 지도성, ⑨ 분화된 역할로서의 지도성, ⑩ 구조의 창출로서의 지도성이 그것이다. Hersey와 Blanchrd는 지도성이란 어떤 주어진 상황 속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