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이론(지능의 구조), 지능검사의 종류, 아동의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아동지능발달 영향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하고 싶은 말
-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기 지능발달
I. 지능의 정의
II. 지능의 구조
1. 2요인 이론
2. 다요인 이론
3. 길포드의 지능모델
4. 구성요소이론
5. 다지능 이론
III. 지능검사의 종류
1. 비네 검사
2. 웩슬러 검사
3. 유아용 지능검사
4. 적성검사 및 학력검사
IV.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는 조건들
1. 유전 요인
2. 환경 요인
1) 가정환경
2) 학교환경
3) 문화 요인
4) 성차
5) 인종차
V. 지능과 창의성
- 본문내용
-
아동기 지능발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러한 개인차는 주어진 환경에서 정보를 얻고 이것을 기억해 두었다가 다시 사용하여 추리하고 추측하는 데에서도 나타난다. 이와 같이 정신 능력은 개인차뿐 아니라 연령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타나는데, 이를 설명하는 데에는 지능이란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지능이란 개념은 가설적 구인(hypothetical construct)으로, 일상생활에서 관찰되는 정신 능력의 개인차와 연령차를 그들이 나타내는 지적 행동을 측정함으로써 파악된다.
[1] 지능의 정의
피아제는 지능을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으로 보고, 지능의 발달은 적응에 도움을 주는 조작의 획득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처음으로 지능 검사를 제작한 비네(Binet, 1905)는 '잘 판단하고 이해하고 추리하는 것을 본질로 하는 활동이며,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자기 판단의 힘과 같은 기본적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스탠포드-비네(Stanford Binet)검사의 제작자인 터만(Terman)은 지능을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고, 문제 해결에 추상적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한편, 웩슬러(Wechsler)는 '합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개인의 종합적 ․ 총체적 능력'이라고 지능을 포괄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조작적으로 지능을 '지능 검사에서 얻어진 점수'라고 정의하기 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 사정, 평가 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폐 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
- [문화][문화적 주체성][문화적 주체성 필요성][문화적 주체성 정체성][문화적 주체성 방향]문화의 의미, 문화의 특성 고찰과 문화적 주체성의 필요성, 문화적 주체성의 정체성 및 문화적 주체성의 방향 분석
- 2011년 일본 지진 및 쓰나미 재해로 일본인들이 보여준 시민의식에 대한 소견
- [일본문화] 일본 메이와쿠 문화와 관료주의
- 본인이 관심있는 질병에 대한 기사나 유튜브 내용을 3가지 찾고 이를 요약하여 서술하시오
-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가 실행할 수 있는 실천방안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빈곤 노인의 경제적 지원을 위한 소득보장과 고용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또 다른 해결방안에 대해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본인이 관심있는 질병에 대한 기사나 유튜브 내용을 3가지 찾고 이를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