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이론(지능의 구조), 지능검사의 종류, 아동의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아동지능발달 영향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 지능발달

I. 지능의 정의

II. 지능의 구조
1. 2요인 이론
2. 다요인 이론
3. 길포드의 지능모델
4. 구성요소이론
5. 다지능 이론

III. 지능검사의 종류
1. 비네 검사
2. 웩슬러 검사
3. 유아용 지능검사
4. 적성검사 및 학력검사

IV.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는 조건들
1. 유전 요인
2. 환경 요인
1) 가정환경
2) 학교환경
3) 문화 요인
4) 성차
5) 인종차

V. 지능과 창의성
본문내용
아동기 지능발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러한 개인차는 주어진 환경에서 정보를 얻고 이것을 기억해 두었다가 다시 사용하여 추리하고 추측하는 데에서도 나타난다. 이와 같이 정신 능력은 개인차뿐 아니라 연령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타나는데, 이를 설명하는 데에는 지능이란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지능이란 개념은 가설적 구인(hypothetical construct)으로, 일상생활에서 관찰되는 정신 능력의 개인차와 연령차를 그들이 나타내는 지적 행동을 측정함으로써 파악된다.

[1] 지능의 정의

피아제는 지능을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으로 보고, 지능의 발달은 적응에 도움을 주는 조작의 획득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처음으로 지능 검사를 제작한 비네(Binet, 1905)는 '잘 판단하고 이해하고 추리하는 것을 본질로 하는 활동이며,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자기 판단의 힘과 같은 기본적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스탠포드-비네(Stanford Binet)검사의 제작자인 터만(Terman)은 지능을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고, 문제 해결에 추상적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한편, 웩슬러(Wechsler)는 '합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개인의 종합적 ․ 총체적 능력'이라고 지능을 포괄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조작적으로 지능을 '지능 검사에서 얻어진 점수'라고 정의하기 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지능 발달과 개인차
  • 아동의 지능 발달과 개인차1) 지능에 대한 전통적 관점 - 심리측정 이론2) 지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지능 측정1. 지능이란 무엇인가1) 지능에 대한 전통적 관점 - 심리측정 이론: 심리측정 전문가(지능 혹은 성격과 같은 인간의 심리적 특징을 측정하는 사람)들은 지능검사 결과 발견되는 유형들로부터 지능의 일반적 특징뿐 아니라 특수한 능력 발견■C. Spearman(1904) - 지능은 모든 종류의 지능 검사에 관계되는 일반적 요인이라

  • [아동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검사(비네검사, 스탠포드-비네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가드너와 스턴버그의 지능이론, 아동의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기 지능발달아동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검사(비네검사, 스탠포드-비네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가드너와 스턴버그의 지능이론, 아동의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목차아동기 지능발달I. 지능의 정의II. 지능의 구성요소III. 지능검사1. Binet 검사와 Stanford-Binet 검사2. Wechsler 지능검사3. 지능검사 점수의 의미IV. 가드너와 스턴버그의 지능이론V. 지능의 안정성과 변화VI.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유전2. 환경아동기 지능발달I.

  •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의 특징 피아제의 인
  • 지능에 관해 합의된 단일 정의는 존재하지 않으며 이론가마다 지능의 핵심측면이 무엇인지에 관해 서로 다른 주장을 제시해왔다. 지능의 개념에 관한 대표적인 관점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1)전통적 입장지능에 관한 전통적 관점에서는 개인 간의 지적 차이를 설명해주는 특질 혹은 한 세트의 특질들을 규명하고 측정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이 입장에서는 특히 지능이 개인들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단일 능력 요인인가, 혹은 여러 가지 다양

  • 피아제의 인지이론
  • 아동의 이해뿐 아니라 지각, 심상, 기억, 의식 등 인지 과정의 다른 분야들에까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 과정에 대한 그의 연구에서 얻은 심리학 이론들을 좀 더 커다란 틀에서 보고자 하였다. 그는 40년 간 심리학 연구에 몰두한 후에 애초의 관심 분야였던 인식론과 생물학의 이론적 문제들로 돌아오게 되었다. 그는 인지발달을 인식론과 생물학을 이어주는 연결고리로 보았다. 말년에 그는 실재 ,필연성, 가능성 간의 관계와 발

  • [아동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이론, 아동용 지능검사, 창의성 발달방법(창의력 향상방안)
  • 이론(삼두이론)Sternberg(1986)가 제안한 지능의 삼원이론(triarchic theory)은 지능을 분석적(analytic) 지능, 창조적(creative) 지능, 실용적(practical) 지능 등 세 가지 형태로 설명한다. 분석적 지능은 판단하고, 평가하고, 비교하고, 대조하는 능력을 말한다. 또, 창조적 지능은 설계하고, 발명하고, 고안해내고, 상상하는 능력으로 구성되며, 실용적 지능은 사용하고, 적용하고, 실행에 옮기는 능력을 의미한다.Sternberg(1997)는 아동에 따라 이 세 가지 지능 수준에 차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