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징(특성)과 문제, ADHD 진단준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심리학적 평가(ADHD평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I. 전형적 특징
1. 주의폭의 문제
2. 충동성의 문제
3. 과잉행동의 문제
4. ADHD아동의 학교에서의 행동 특징

II. 진단 준거

III. 심리학적 평가
1. 면접법에 의한 평가
1) 구조적 면접
2) 반구조적 면접
3) 기타 면접 정보
2. 지적검사와 성취검사
1)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WISC-III)]
2) 집단지능검사
3) 학업성취검사
3. 신경인지적 평가
1) 연속수행검사(CPT)
(1) TOVA
(2) ADS
2) 실행 기능 검사
(1) 같은 그림 찾기 검사(MFFT)
(2) 언어유창도 및 범주유창도 검사
(3) 선로 잇기 검사 B형
4. 평정척도
1) Conners평가척도(부모용, 교사용)
2) 가정 상황 질문지
3) 학교 상황 질문지
4) 부모 행동 평정척도(CBCL)
본문내용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는 아동의 발달상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장애의 하나로써 주의집중력 부족, 충동적인 행동, 그리고 과잉활동 성향이 주요한 특성이다. 이러한 일차적인 문제로 인해서 이차적으로 학습수행, 또래와의 관계 등 사회적인 적응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그 결과 낮은 자존감 등의 정서적 부적응을 초래하게 되는데, 학습상황이 구조화되고 대인관계가 넓어지는 학령기에 이르러 특히 문제가 되고 있다.
ADHD는 Still는 의사가 1902년 'Royal College of Physicians의 강의에서 자신이 관찰한 20명의 아동의 행동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처음 공식적으로 문제가 제기되었다. Still이 보고한 아동들의 특징은 공격적이고, 반항적이고, 지나치게 감정적이었으며, 자신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고, 때로는 잔인하고, 부정직하고, 규혀을 무시하는 행동을 보였다(Barkely, 1990). 그는 자제력과 도덕적 통제능력의 결여가 이러한 행동의 원인이라고 가정하였다. 그 후 1950년대에는 과잉근육 충동장애라고 명명되었으며 경미한 뇌장애가 그 원인이 된다고 믿었다. 그러나 1960년대에 이 가정에 여러 사람들이 반론을 제기하면서 이러한 아동들의 행동을 읽기 장애, 학습장애, 과잉행동증으로 대치하면서 미국정신과협회에
서는 아동의 과잉근육 반응 장애를 정신과 진단기준지침서에 포함시켰다(DSIVHI: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68).
그리하여 1960년대에는 뇌 손상에 중점을 두었고 치료도 뇌의 촉진제를 사용한 약물치료에 치중하였다 1970년대에는 Douglass가 캐나다의 심리학회에 이러한 아동들의 특징인 지속적인 집중력과 충동억제의 어려움이 과잉행동의 원인이라고 발표한 이후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Douglass와 그 동료들은 다음과 같은 ADHD의 네 가지의 특징을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개념.증상,유형,특징,발생원인,진단기준,치료방법,지도방법,대처방안
  • 결핍 과다행동 장애-제 1절 ADHD의 정의제 2절 ADHD의 전형적 특징1.핵심증상가)주의력 결핍나)과잉행동다)충동성2.부수적 증상가)학습 문제나)정서 문제다)대인 관계라)기타 증상3. 하위유형가)주의력결핍 우세형 ADHD나)과잉행동-충동 우세형 ADHD다)복합형 ADHD4. 일상생활에서 쉽게 보이는 행동특성들제 3절 ADHD의 원인 및 출현율1.원인2.출현율제 4절 ADHD 진단평가 -진단준거 조사 표 (DMS - IV(미국 정신의학회)제 5절 ADHD의 치료 및 지도 방법1.A

  • [이상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목 차1. 자폐성장애1.1. 자폐성장애의 정의와 특징1.2. 자폐성장애의 특정 나이 및 성별 특징1.3. 자폐성장애의 유병률및경과1.4. 자폐성장애의 진단기준(DSM-IV)1.5. 자폐성장애의 하위 유형 및 관련 장애1.6. 자폐성장애 치료2.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2.1.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징2.2. ADHD의 원인2.3. ADHD의 증상 및 행동 특성2.4. ADHD의 전개과정2.5. ADHD의 진단2.6. ADHD의 치료3. 품행장애3.1. 품행

  • 아동발달장애(ADHD, 학습장애, 배설장애, 자폐증, 정신지체, 불안장애, 품행장애, 섭식장애)
  • 아동발달장애(ADHD, 학습장애, 배설장애, 자폐증, 정신지체, 불안장애, 품행장애, 섭식장애)목차#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I. 진단II. 원인1. 미소 두뇌이상2. 신체적 문제3. 유전요인4. 환경요인III. 증상1. 유아기2. 취학 전3. 학령기4. 청소년기5. 성인기IV. 치료1. 약물2. 행동수정1) 부모2) 교사#2 학습장애I. 진단1. 진단 시 유의사항2. 진단준거3. 장애, 부진, 지진1) 학습 지진2) 학습 장애3) 학습 부진4) 학습장애-학습부진 간 비교II. 원

  • 정신장애유형 아동청소년 노인정신질환 신체형장애00
  • 과 학교에서 학업스트레스에 시달리고 급우들과의 관계에서도 왕따 등 서로간의 상호관계에서 인간적인 상처를 받아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이에 따른 아동들 정신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인터넷 중독, 반항 장애, 틱 장애 등으로 소아정신과와 상담치료실을 찾는 아이들이 크게 늘고 있다. 초등학생 26%가 정서 또는 행동 문제를 안고 있고 ADHD 질환자가 13%나 된다는 조사도 나왔다. 아동들 정신질환은 사

  • [아동생활지도] 정신장애 관련한 부적응
  • 과목명 : 담당교수 : 발표조원 : 부적응 행동의 이해와 지도4- 정신장애 관련(자폐증, 틱, 말더듬, ADHD 등)현재 아동의 장애행동을 분류하기위해 임상장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분류체계는 미국정신의학협회에서 발간한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이다. DSM-Ⅳ에 유아기, 소아기 및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 진단되는 장애로 명명된 장애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운동기술장애, 의사소통장애, 광범위성 발달장애, 주의력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